[교육용 웹사이트][컴퓨터 보급사업][신경망 시뮬레이터][멀티미디어][통신망]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용 웹사이트][컴퓨터 보급사업][신경망 시뮬레이터][멀티미디어][통신망]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용 웹사이트
1. 내용 설계의 세 가지 요소
2. 학습 목표의 유형에 따른 분석 방법
3. 웹 기반 수업 목표 설계
4. 교과별 웹 기반 수업내용 설계방향
1) 국어 교과
2) 수학 교과
3) 과학 교과
4) 사회 교과
5) 영어 교과
6) 실업 교과

Ⅱ.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1.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가장 우선적인 활용 목적은 일반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 이용하는 것이다
2. 특별활동 참가 학생들에게 컴퓨터 사용을 위한 교육을 시킬 수 있다
3. 교사들이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정보 소양을 키운다

Ⅲ.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Ⅳ.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Ⅴ. 교육용 멀티미디어
1. 학습 효율성의 증대이다
2. 훈련과 학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4.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5. 다양한 감각 양식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6. 다중 언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7. 학습자의 탐색 활동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8.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9. 학습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Ⅵ. 교육용 통신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론이고 전문개발업체의 프로그래머들도 어느 정도는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겠으며, 설계에 참여한 교사도 역시 저작도구의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개발에 관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되었을 때 두 집단간의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학교의 사정을 돌아볼 때 학습자 1인당 1PC를 필요로 하는 개별학습용의 개발에 치중하는 것은 아직도 시기상조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향후 2년 정도는 주로 문제제시형이나 학습자료제시형 등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사가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이렇게 하면서 다음 2년 정도는 소집단 학습을 목표로 하는 소집단 토론형이나 소집단 학습형을, 그리고 그 다음에 개별학습용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Ⅵ. 교육용 통신망
흔히 현대 사회는 정보화 시대라고 일컫는데 이는 사회 구조가 산업 사회로부터 정보화 시대로 이동하였고, 따라서 교육도 변화하여야 함을 암시한다. 그러나 교육의 구조는 쉽게 변화하지 못하는 보수적인 측면과 맞물려 있는데 이런 현상은 외국에서도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보수성에 위기감을 느낀 교육학자들이 교육의 변화를 유도하고 또 주장하고 있는데 그 도구로 컴퓨터 테크놀로지(교육용 통신망)를 활용하는 것이 추세이다. 다시 말하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을 탈피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도록 개별화 학습을 가능케 하는 도구로써 컴퓨터를 교실에 도입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컴퓨터의 상호작용성을 이용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왜 공부해야 되는지를 느끼게끔 도와주는 도구로써도 활용된다(Pea,1987).
한편, 컴퓨터망을 이용한 인터넷의 발전은 교실 바깥의 학습 자원을 쉽게 연결해 줌으로써 학습에 필요한 물적, 인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 주었다. 다시 말하면, 교사와 학생들이 학교외의 기관에 있는 과학자나 연구자들과 의사소통을 할뿐만 아니라 교과서외의 학습 자료도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분산 학습이 가능해 짐에 따라 학습의 방법도 달라지고 있는데 이를 대표하는 단어가 “authentic learning”이다. 이 학습 방법은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학습과는 판이한 개혁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너무 이상적인 방법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이다. 이를 Hunter(1995)가 정의한 대로 풀어 보면 다음과 같다.
Authentic Learning 학습 방법은 프로젝트 방식을 택하고, 실생활과 직결되어 평생 동안 행해지며, 내적 동기에 의하여 자발적이고도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축하고, 여러 분야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다루며, 교사는 지식의 안내자나 중개자 역할을 하면서 학생들이 실제로 수행한 작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하며, 문화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떨어진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교육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와 같은 이상적인 학습 방식은 교육이 변화해야 하는 내적인 이유가 사회 구조의 변화에 의한 것이고 그 사회 구조는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발달하여 이루어 놓은 정보화 시대라는 것인데 교육은 다시 정보화 시대의 산물인 인터넷에 기반을 둔 “authentic learning”이라는 기치 아래 학교 교실에 파고들고 있는 아이러니가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컴퓨터 테크놀로지 가 교육 현장에 활용될 때는 원래 의도했던 것과는 다르게 사용되어진다는 경험적인 현상이다(Newman, 1989),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어떠한 형태로라도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교육에 응용하려는 연구자들은 그 현상에 대한 설명과 분석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그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지는데 그 방법은 크게 총괄 평가, 형성 평가 그리고 상황적 평가가 있다(Bruce & Rubin, 1993).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포함한 교육망을 활용한 프로젝트는 완성되지 않고 진행 중인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총괄 평가를 쓰지 않고, 형성 평가나 상황적 평가를 쓰고 있다. 그러나 형성 평가나 상황적 평가를 사용한 분석도 그 평가의 결과가 명확하게 보고 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는 것이 국내나 외국의 실정이며, 따라서 대부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교육용 시스템의 설계나 구현 사례를 보고하는 정도에 그친다. 더욱이 학교 교실에서의 인터넷 활용이 장기간에 걸쳐(예, 1학기) 실험되고 그 결과가 보고 되는 경우는 국외의 testbed 프로젝트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것은 교사의 역할인데 이것은 같은 소프트웨어를 교실에 활용한다 할지라도 교사의 참여도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 학습의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보고에 비추어 보면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Schofield, Evans-Rhodes, & Huber, 1990).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설계된 의도대로 교실에서 사용되어지지 않는다면 예측할 수 없는 학생들의 패턴을 교사들만이 조절할 수 있고, 동시에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그럴 때 타당한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본다. 단 교사들이 컴퓨터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충분한 재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고 교육용 시스템의 설계 단계에서 교사들이 참여할 수가 있으면 더욱 이상적이다. 이를 종합하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있어서도 평가와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수(1990), 한국 CAI 코스웨어에 대한 검토·평가연구, 교육공학연구
나일주(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이승근 외 6인(1996), WWW상에서의 대화형 교육·훈련 시스템을 위한 기술 동향, 교육세계화에 따른 컴퓨터 교육, 정보학회
오진석 외(1996),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지침,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임연기 외(1996), 학교 컴퓨터 교육 실태 분석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한종하·정택희·심웅기·이희수·조정우(1993),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2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