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지라르의 소설이론 ‘욕망의 삼각구조’로 바라본 최찬식의 『추월색』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르네 지라르의 소설이론 ‘욕망의 삼각구조’로 바라본 최찬식의 『추월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들어가며
2.욕망의 삼각구조
2.1 주체, 대상, 중개자
2.2 외면적 중개, 내면적 중개
3.욕망의 삼각구조로 바라본 최찬식의 『추월색』
3.1 외면적 중개
3.1.1 ‘이정임-영창-양가(兩家)부모’의 삼각구조
3.1.1 ‘강한영-이정임-서구 사람들의 생활에서 암시받은 욕망’의 삼각구조
3.2 내면적 중개
3.2.1 ‘강한영-정임의 육체-정임’의 삼각구조
4.끝내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적 중개의 삼각형 구조에서는 주체와 중개자가 하나의 대상을 놓고 끊임없이 경쟁을 하게 된다. 이때 서로의 욕망은 감춰야하며 먼저 욕망을 드러내는 쪽이 지게 된다. 또한 주체와 중개자가 끊임없이 경쟁할수록 대상의 가치는 계속해서 상승한다.
4. 끝내며
지금까지 신소설『추월색』을 르네 지라르의 소설이론‘욕망의 삼각구조’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욕망의 삼각구조는 위에서 설명했듯 외면적 중개와 내면적 중개로 나뉘는데 이 두가지 요소 모두 『추월색』에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알 수 있었으며, 다른 소설에서 드러나는 삼각구조와의 비교를 통해 논지를 더욱 뒷받침해 볼 수 있었다.
단지, 『추월색』이 연애의 삼각구도를 다룬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영창, 정임, 강한영 세 인물 사이의 질투, 모함, 만남 등과 같은 삼각구도를 심화시키는 요소가 없었다는 점이 이 소설의 한계로 남는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욕망의 삼각구조 역시 이 세 인물에게 적용시키기에는 논지의 한계가 존재했다.
※참고문헌
<단행본>
-권택영, 2004,『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문예출판사
-르네 지라르 저, 김진식 옮김, 2007,『그를 통해 스캔들이 왔다』, 문학과 지성사
-르네 지라르 저, 김치수·송의경 옮김, 2002,『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한길사
-최찬식, 2007,『추월색』, 문학과 지성사
<논문>
-이미향, 1999,『애정갈등형 소설의 구조와 그 의미』, 한국문학논총 제25집 53-76p
-고은지, 2006, 『<추월색>의 대중적 인기와 서사구조』, 현대문학 이론학회,
현대문학 이론연구 Vol.10, No.0 155-190p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7.03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77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