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면대면학습][원격의료]원격교육의 의미,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 원격교육과 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격교육][면대면학습][원격의료]원격교육의 의미,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 원격교육과 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의미

Ⅲ. 원격교육의 발달
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2. 대중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3. 음성그래픽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4.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5.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원격교육
6.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Ⅳ. 원격교육의 성격

Ⅴ.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

Ⅵ. 원격교육과 원격의료

Ⅶ.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1. 강의식 수업
2. 대화식 수업
3. 탐구․발견적 수업
4. 안내적 수업
5. 토의식 수업
6. 독립형 수업
7. 반영적 수업

Ⅷ. 원격교육의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원격 수업으로서 교사는 학습내용이나 보조 자료들을 DB나 서버에 저장하고 수업 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전송 또는 제시함으로서 음성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2. 대화식 수업
교사와 학습자가 서버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자료에 접근하여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대화형식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수업이다.
3. 탐구발견적 수업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수 목적에 맞는 교수 자료를 통신망을 통하여 제공하면 학습자는 다른 학습자들 및 DB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하는 수업으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서버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하다.
4. 안내적 수업
교수 설계시 제시된 학습목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며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을 수시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수업 진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고 그에 따라 교사가 적절한 조치를 내리는 수업형태이다.
5. 토의식 수업
학습자들이 서버에서 필요한 자료를 얻고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형태의 수업으로 교사는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6. 독립형 수업
학습자가 교사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않고 교육 전문가에 의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CAI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개별적이면서 상호작용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7. 반영적 수업
학습자들이 서버를 통하여 자기 반영을 기록하고 재검토를 통하여 어떤 내용을 습득하는 형태의 수업이다.
Ⅷ. 원격교육의 사례
웹이 전적으로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사례로 대학 입학에 대비하는 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미국의 \'가상고등학교(Cyber High School, http://www.WWWcom.com/~cyberhi)\'를 들 수 있다. 이 학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독자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 동기를 가진 전 세계에 퍼져있는 대학 입시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모든 수업이 웹상에서 행해지는 문자 그대로 가상학교이다. 이 학교는 모든 수업이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최초의 학교이며, 웹과 연결되어 있기만 하다면 인종, 성별, 종교 등과 관계없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러나 입학하려면 소정의 입학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시험은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학생이 원하는 시간 또는 실시간(real-time)으로 온라인상에서 치를 수 있다. 미국 가상고등학교에는 사무시간도 따로 지정되어 있어서 이 시간 동안에는 학생들과 교사가 일대일로 문자나 음성 채트(chat) 방식을 이용해 토론이 가능하다. 이 학교에 입학하면 웹상에서 자유자재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항해 능력을 길러주는 전자연구(Electronic Research) 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제공된다. 각 과목에는 코스 실라버스와 과목별로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코스 결과물이 명시되어 있다. 코스 도중에 중간고사와 끝에 기말고사를 치루며, 이 시험들의 평균이 70점이 되어야만 코스를 통과할 수 있다. 이 학교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므로 학생들이 지리적인 이유로 제한되지도 않고, 오늘날 급변하는 세상에서 발맞추어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세계적 관점을 기르기 위해 굳이 집을 떠나지 않아도 되며, 세계 어디에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라도 다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큰 장점으로 내세운다.
가상고등학교가 교사에게 교수활동의 수단으로 학생에게 학습활동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교실이나 혹은 다른 공간에서 학생과 교사가 대화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된다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수업 모형이 될 수 있다. 학생의 흥미 유발은 학습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고등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얼마나 많은 지식을 학생에게 알려주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학습 방법을 또는, 얼마나 학생들의 학업흥미를 유발 시켜주는가가 미래 지향적인 고등학교 수업의 큰 의미라 할 수 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오늘날 교육에 있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관련하여 볼 때, 원격교육은 많은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몇 가지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학생 또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원격교육은 학습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과 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등,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학습을 가능케 한다. 또한 보다 풍부하고 질 높은 학습을 가능케 하며, 학습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료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을 보다 학습자 중심의 접근방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기업체의 관점에서 볼 때, 원격교육은 양질의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학습이다. 이는 작업현장에서 바로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주며, 동시에 그를 통해 전문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기술의 습득과 생산성의 증가, 새로운 기업문화의 창출 등을 촉진함으로써 기업체에 매우 유익한 학습모형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원격교육은 훈련시간과 비용을 기업체에서 개인으로 전이 시킬 수 있도록 해주며, 훈련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부의 관점에서 볼 때, 원격교육은 일차적으로 교육과 훈련체제의 수용능력을 증대 시켜 주며, 전통적인 교육과 훈련에서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던 교육대상을 확대시키고, 기존 교육체제의 적절성과 질을 제고 및 고양시키며, 비용-효과성이 높은 교육과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혁신을 가능케 하며,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형태가 된다.
참고문헌
김미량, 웹 활용 수업 확산의 장애요인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 학습자의 지각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3호, 1998
서울대학교 중등교원연수원, 제1기 교육정보화 원격일반연수의 개황, 1999
정인성·조주연·안강현, 초고속정보통신망 사업 관련 원격교육시범 시스템과 교육적 활용 방안 탐색, 정보과학회지 13(6), 1995
조동섭, 한국고등교육에 있어서 원격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교육행정학연구’, 11권, 3호, 1993
허운나, 교육방법 쇄신책으로서의 원격교육, 교육공학연구, 1989
한상훈,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 공주대교육연구, 제12권, 199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0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