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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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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반의 특징

Ⅲ. 음반의 발달

Ⅳ. 음반의 기획과정
1. 마케팅 전략 수립
2. 시장 조사
3. 팀 구성
4. 컨셉(Concept) 설정
5. 앨범 작업
6. 홍보
7. 마케팅
8. 후속 준비

Ⅴ. 음반의 생산구조
1. 기획과 제작의 이원적 구조
1) 생산주체
2) 기획사와 제작사와의 관계
3) 선급금제도의 폐해
4) 기획사와 가수와의 관계 : 전속제도의 폐해
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의 이원적 구조
3. 제작주체의 삼원적 구조

Ⅵ. 음반과 불법음반

Ⅶ. 음반과 음반기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이러한 매몰비용의 절감과 함께 수요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려는 행위를 보이게 된다. 더욱이 음반상품이 경험재로서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가 상품 질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려는 노력의 하나로 이루어지는 스타의 음반에 대한 반복적이니 구매가 이러한 스타 시스템을 더욱 공고하게 하고 있다. 국내 음반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스타 시스템에 의한 음반의 제작이 성행하고 있는데 특히 국내 음반시장에서는 스타 시스템이 가수와 기획사간의 전속제도와 결합되어 나타난다. 문화상품인 음반은 ‘흥행주의’ 가 생산조직에 도입되어 생산과 관리가 이원화된 체제에서 상품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음반상품의 특성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생산과 관리의 이원화에 의하여 가수가 하나의 제작사 또는 기획사와 계약을 통하여 자신의 생산활동에 대한 관리를 위임하는 것이 가수의 전속제도이다. 이렇게 국내 음반시장에서 기획사들은 이미 시장성이 입증된 스타의 전속을 통하여 안정된 생산을 고 있으나 지나친 스타 시스템에의 의존은 국내 음반시장에서의 다양성을 상당부분 위축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음반시장에서 제작사가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제작하는 것을 제약하는 또 다른 요소는 음반의 실제소비자기 일정한 연령대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양성과 전문성이 결여된 국내 음반생산 구조에서 또 하나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대중가요의 표절문제이다. 한 대중가요 전문지가 대중가요 종사자 300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도 300명 중 70%가 넘는 225명이 국내 대중가요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표절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표절의 동기는 간단하다. 전형적인 흥행 상품인 음반의 제작에서 가장 큰 문제인 수요의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미 외국의 음반 시장에서 시장성이 검증된 음악의 일부를 빌림으로써 국내 음반시장에서의 수요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컴퓨터를 이용한 편곡기술의 엄청난 발전도 표절을 보다 쉽게 하는 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은반시장에서의 표절문제는 특히 일본 대중가요에 대한 국내시장 개방이라는 문제와 많은 부분 연결되어 있다. 표절가요의 대부분이 국내에 공식적으로 유입이 불가능한 일본 대중가요를 그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절가요의 문제는 일본가요에 대한 국내 음반시장의 개방을 요구하는 당위론 중 하나로 꼽아진다. 일본의 음악 관계자들은 자신들의 음악에 대한 국내 음반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내가요의 표절을 조사하여 개방 후 저작권 문제와 연결시킬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전에는 공연윤리위원회에서 가사 및 악보를 사전 심의하여 대중가요의 표절여부를 심의하여 왔으나 음반창작물에 대한 사전심의라는 비판과 영화사전심의제도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영향으로 국내음반에 대한 심사는 사라졌다. 비록 이전의 공연윤리위원회의 표절심의가 ‘ 4소절 또는 8마디가 유사할 경우 ’라는 모호하고 일방적인 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져 객관성과 엄밀성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왔으나 그나마 이러한 제도마저 사라진 이후에 표절을 판정할 만한 공식기구가 난무한 상태에서 표절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 많은 국내가요에 대한 표절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실제로 표절로 밝혀진 인기가요들도 상당하여 사회문제로까지 비화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문화방송은 자체적으로 ‘표절가요 전문심의위원회’ 라는 자율적 심의위원회를 티비와 라디오 음악전문 프로듀서, 가요평론가, 음반제작자, 작곡가 등으로 구성하고 표절로 판정된 가요의 방송금지 등 자율적 규제에 나서 국내 대중가요시장의 건전한 환경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하이텔 음악 동호회 ‘뮤직 매니아’ 와 같은 인터넷을 통해 음반 수요자들의 자율적인 표절가요에 대한 고발과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타 시스템에 의존하는 국내 대중가요의 생산구조 속에서 음반의 시장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의 하나가 홍보력 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방송매체에 대한 홍보는 음반성패에 가히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험재로서 음반상품의 소비가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불확실성 때문에 소비자가 티비나 라디오와 같은 방송매체에서 나오는 음악을 대가없이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면 그 음반에 대한 수요가 창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류로 음반 기획사의 방송매체에 대한 특수한 관계가 성립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된다. 음반 기획사들은 자신들이 기획한 음반에 대한 홍보력을 방송매체에 집중시킬 수밖에 없게 되고 이로 인해 방송매체의 프로그램 제작팀과 이들 간의 음성적 거래 또한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라디오 방송에서의 방송횟수나 티비에의 출연횟수, 혹은 티비 가요순위 집계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을 수밖에 없다. 이들 중, 티비 가요순위 집계는 우리 음반산업의 시장이 불투명하다는 모습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국내 방송 3사의 가요순위 프로그램을 분석한 것으로 가장 객관적이고 확실한 선정기준이 하나 빠져있음을 볼 수 있다. 바로 음반판매량 집계로 방송 3사가 의도적으로 제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음반시장의 현실이 음반 판매량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조차 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반시장의 불투명성은 다음절에서 논의 될 음반유통의 불투명한 거래행위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김휴종(1997),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백재길(1998), MPman출시와 음반시장 재편에 관한 연,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논문
이창현(1988),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주한(2005), 디지털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한국 음반산업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교 경영학과
이효영(1994), 외국음반의 국내유통에 관한 연구 - 소니뮤직(주)사례와 음반산업정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최지연(1995),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영상음반협회(1995), 한국 음반·비디오 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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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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