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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주제 및 ‘애니콜’ 선정 동기

Ⅱ본론
1. 애니콜 브랜드 설명

2. 애니콜 초창기 시장 진입

3. 환경분석

4. 시장세분화전략(STP)
(1) Segmentation
(2) Tarketing
(3) Positioning

6. 마케팅 분석(4P Mix)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Ⅲ결론
■ 결론 및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어진다는 점은 애니콜의 전반적인 수익창출에 있어 가장 큰 악재로 작용하는 점이다. 이런 상황을 인식한 애니콜은 2004년을 기점으로 젊은 층을 겨냥하여 적극적인 Youth Marketing을 펼쳐나감으로써 치열한 휴대폰 시장에서의 우위를 더욱 확고히 굳혀나가고자 한다.
이효리, 권상우, 전지현등을 통한 톱스타 마케팅으로 각 계층별 마케팅도 고려한다.
(3) Positioning
- 포지셔닝 맵
- 가능한 경쟁우위요인과 차별화 요인
삼성의 ‘최고’라는 기업이미지의 후광효과 얻을 수 있었고 이는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에 더해 앞에서 계속 보아왔듯이 9년 연속 휴대폰 점유율 1위, 브랜드 가치 1위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유지시키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고, 다른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다양하고 특수화된 기능을 개발해내는 기술적 우월성을 지님으로써 어떤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요소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선택된 포지셔닝
애니콜은 이미지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이다. 젊은층의 많은 지지를 얻고 있는 다양한 톱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스타마케팅,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등을 진행 중인데 그 대표적인 예로 2005년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최초의 뮤직비디오 광고 애니모션과 애니클럽을 들 수 있다.
6. 마케팅 분석(4P Mix)
(1) Product
2004년 초반부터 mp3, 카메라 기능이 포함된 기기를 개발해오던 애니콜은 이 외에도 대부분의 제품에 고화질의 카메라 장착, MP3지원, 각 종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제품에 따라 블루투스 기능, DMB 기능, 가로본능의 디자인, 전자사전 등을 제공하며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한 2007년 후반부터는 손으로 직접 핸드폰을 터치하는 터치폰을 개발하였고 2008년에는 PC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핸드폰에서 할 수 있는 ‘내 손안의 작은 컴퓨터’인 핸드폰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애니콜’의 디자인과 기능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별 다양화 전략을 펼치는 것을 볼 수 있다. DMB, 내장형 카메라, MP3기능, 블루투스 등 기능적 편익을 만족시키고, 이효리폰, 전지현폰 등 스타마케팅을 통해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휴대폰을 쓴다는 만족감을 주는 심리적 편익을 제공하며 ‘애니콜=고가, 고급핸드폰’이라는 인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사회적 편익도 만족시키고 있다.
(2) Price
가격
제품명
애니콜
70만원대
B340,W200, B410, B490, B500, B540, B470, W210
80만원대
V770, B380, B570,
CYON
70만원대
SH100
SKY
70만원대
U140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애니콜의 기기 가격이 다소 높으며, 이러한 초고가 전략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애니콜=고가=명품휴대폰=고품질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며 애니콜 브랜드가 최고의 품질, 휴대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3) Promotion
- 스타마케팅
애니콜의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효리, 에릭, 권상우, 문근영, 황정민 등의 톱스타와 2006년 초 떠오르는 스타 이준기까지 기용함으로써 스타마케팅을 계속 하고 있다.Slim&H와 Slim&J, 진보라 폰등의 스타마케팅을 통해 전략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애니콜은 2005년 초 제작된 뮤직비디오 ‘애니모션’을 시작으로 애니모션 2탄이라고 할 수 있는 ‘애니클럽’, 추리드라마 시리즈 형식의 ‘애니스타일’, 홍보영화 형식의 ‘애니필름’, 최근 방영하고 있는 미니 드라마 형식의 'FX스토리‘ 등 그 명성을 쭉 이어오고 있다.
- 사이버 마케팅
애니콜은 인터넷 웹상에서도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애니콜의 브랜드 홈페이지인 애니콜랜드(www.anycall.com)를 통해 각 종 이벤트를 개최하고 ‘애니클럽’, ‘애니모션’, ‘애니스타일’ 등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엔터테인먼트적 광고의 완성본을 인터넷 상에 공개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이 애니콜 홈페이지를 찾도록 하고 있다.며 수시로 체험 이벤트를 펼치는 등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의 판매를 촉진하고 있으며, 또 보상판매나 제품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애니콜 제품 판매의 촉진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4) Place
우리나라의 휴대폰 유통의 방식은 사업자 주도형과 직접 유통형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다. 물류센터의 제품들은 각 이동통신사의 대리점으로 공급되고 대리점에서는 점포가 있는 판매점이나 점포가 존재하지 않는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등으로 공급이 된다. 소비자들이 애니콜의 제품을 손에 넣기까지 위와 같은 유통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한편, 애니콜은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삼성의 직영 대리점인 삼성 디지털 프라자 등에 공급되기도 한다.
3. 결론
결론 및 나아가야할 방향
연령 별 각층을 상대로 하는 각 계층별 필요 기능을 갖춘 핸드폰의 계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제는 젊은 연령 층 뿐만 아니라 실버 산업이 각광받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중, 후반 계층을 노린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애니콜이 가진 브랜드 이미지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 기업은 계속하여 발전해 나가야만 성공할 수 있다. 치열한 경쟁 속 에서 성공하기 위에서는 지금의 애니콜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계속하여 소비자 시장을 개발하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쳐 지금보다 기업 가치를 극대화 시켜야 하겠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애니콜에 대한 고객의 신뢰 유지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고객과의 돈독한 신뢰야 말로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의 질을 높이며 A/S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외 기업과의 기술 제휴 등을 통한 기술 발전을 도모하여 보다 좋은 기술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의 핸드폰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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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22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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