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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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1. 교육소외층의 배려
2. 민주시민의 양성

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 다문화교육의 구성 요소
3.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
4. 다문화교육 비판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판적 분리주의'이다. 문화적 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는 미국
사회의 다양성과 다원주의 사회로의 진화를 인정하면서도 미국 사회의 공통 문화를 강조
하는 입장이다. 이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미국에 살고 있는 다양한 문화
적, 민족적 집단에 대해 배우는 것을 중시하지만, 미국인을'미국인답게'만드는 공통의 정
치적 이상과 제도에 대해 배우는 것을 더 강조한다(Postman, 2001: Schlesinger, 1998). 다문화교육 비판론자들도 그들이 정의하는 이러한 '문화적 다원주의'는 찬성하는 입장이다.
보수주의자들이 바라보는 다문화교육의 두 번째 형태는 이른바 '비판적 분리주의(critical
separatism)'이다. 다문화주의의 극단적 형태로서 비판적 분리주의는 문화적, 민족적 차이
를 강조하면서, 다양성의 이상을 실현하지 못한 국가적 실패를 강조한다. 이 입장에서 다
문화교육은 다른 문화에 대한 연구보다는 서구사회 내, 특히 미국 내의 민족적, 성적, 인
종적 또는 집단 간의 긴장에 더 초점을 둔다. 보수주의 교육가들은 비판적 분리주의의 입
장에 따라 구성된 다문화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결과적으로 '다문화를 배우는 것이 아니
라, '두 문좌 즉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세계를 배우게 된다고 비판한다. 보수주의 교육가들
은, 다문화주의 교육자들이 과거 교육과정의 친서구적 편견과 자민족 중심주의에 대해 비
판한 것은 일면 타당성이 있으나 최근 교과서와 교육과정은 서구중심 접근법을 과잉 비판
해 왔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Burack, 2003). 즉 미국의 이상을 흔들고, 민족 간
불화를 조장하며, 극단적 상대주의를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수주의 교육가들의 입장에서 보면, 다문화교육은 미국 사회의 공통문화, 공통성, 일
체성을 도외시하고 다양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학생들은 다문화
교육을 통해 관용을 학습하기보다는 냉소와 무관심을 습득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또
한 다문화교육가들이 미국 헌법의 역사는 소수민족의 권익을 증진시켜 왔다는 점, 미국이
소수민족에 대해 가장 관용적인 서구 사회라는 점을 도외시한다고 비판한다.
이와 같이 보수주의자들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요구와 주장을 미국 사회를 해체할 수
있는 위협으로 간주하며, 이 위협을 제거할 수 있는 대책으로 미국 주류 문화에 기초한
교양교육을 주장한다. 즉, 보수주의 교육가들은 학교의 일차적인 책임은 학생들이 미국의
주류 문화를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며,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교육이 이러한 책임을 수행
하는 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다문화정책을 둘러싼 논쟁은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진행되는 다문화정책에 대한 논의에서도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이나 인권 보호 맥락에서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언론에서 소수자들이 정
치 집단화하는 것을 경계하는 시각이 제시된 바 있다. 중앙일보는 '코시안 정치세력화 가능
성 :2020년엔 신생아 3명 중 1명이 혼혈'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2006. 04. 04.). 이
기사는 미래의 코시안들이 정치적 이익집단화하는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코
시안들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집단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 견제해야 할 집단이라
고 전망하고 있다(문경희, 2006).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이 전개되면서 미국의 경우처럼 다문화
주의의 확대를 주장하는 입장과 이에 반대하는 입장이 대립할 가능성이 존재함을 말해준
다.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정부 정책이나 교육 실천 방향이 달라질 것이다. 그러
나 현재 시급한 문제는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자문화중심주의적 입장을 개선
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즉 우리 청소년들이 자문화중심주의, 배타주의, 편견을 극복하고
다문화적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당면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휘원(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 모경환(2009).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양서원.
- 차경수, 모경환(2008). 사회과교육. 동문사
- 안경식 외(2009).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 조영달 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임은미(2010). 다문화사회와 상담: 상담학 개론. 학지사
-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지음. 윤진 역(2002).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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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29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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