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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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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음악의 의미

Ⅲ. 현대음악의 특성
1. 선율
2. 화성
3. 리듬
4. 음색

Ⅳ. 현대음악의 변화

Ⅴ. 드뷔시의 생애

Ⅵ. 드뷔시 음악의 특징

Ⅶ. 드뷔시 음악의 소나타
1.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5
2. 플루트, 비올라, 하프를 위한 소나타, 1915
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6-1917

Ⅷ. 드뷔시 음악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3악장에 나타나는 순환 주제의 기법과 극단적인 음역, 병행 화음(Parallel Chord)등이 사용되었다.
또한 이 곡에서는 전통적으로 유지되어오던 레가토(Legato)가 거의 무시되고, 레가토의 패시지들은 긴장감 있는 장식음으로 처리되는 것이 특징적이다.
2. 플루트, 비올라, 하프를 위한 소나타, 1915
화성적으로는 매우 단순한 이 곡은, 원래 비올라 대신 오보에를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현악기와 목관악기의 조화와 음역을 고려하여, 더욱 효과적인 현악기로 대치되었다.
전체적으로 18세기의 암시를 전하는 듯한 색채를 띠고 있으며, 각 악장의 주제는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있다.
화성 면에 있어서는 2년 앞서 작곡된 발레곡 <유희>에서 시도한 것과 같은 병진행(Parallel)을 사용했으며, 복조성(Bitonality), 그레고리안 성가의 선법을 이용한 선율 등이 특징적이다. 또한 이 곡은 이색적인 편성과 더불어 내용적으로도 매우 섬세하고 우아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6-1917
드뷔시의 마지막 작품이 된 이 곡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료에 기초하였으며, 가장 빈번하게 구성되는 악기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 개의 소나타 중 가장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에 근접해 있으며, 내용적으로도 첼로 소나타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곡의 구성은 1악장 Allegro Vivo, 2악장 Intermede, 3악장 Finale로 되어 있으며, 드뷔시가 집시풍에 심취해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드뷔시는 형식과 환상적 분위기 사이에서의 갈등으로 특히 3악장을 작곡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현재의 작품은 3악장을 수정하여 완성된 것이다.
각 악장에 있어 악상의 전개는 다소 불충분하며, 3악장은 가볍게 다루어진 듯한 인상을 남긴다. 그러나 화성에 있어 병진행의 경향은, 20세기에 나타나는 이원론(Dualism)의 여러 가지 개념들을 예견하고 있으며, 유동적인 리듬 진행의 발전이나 환상적인 분위기의 연출은 괄목할만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Ⅷ. 드뷔시 음악의 영향
인상주의 음악이란 용어로 대표되는 작곡가이다.
베토벤, 슈베르트를 거쳐 슈만, 바그너, 리스트, 브람스를 지나 스트라우스에 이르기 까지 19세기 작곡가들은 18세기 고전파나 19세기의 낭만파음악이 지녀온조성의 지배를 벗어나서 화성의 기능적 조직을 해체 시키려는 노력이 뚜렷이 보인다.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서는 이미 조성붕괴를 나타냈고 바그너의 죽음이 바로 낭만기 음악의 종결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1900년 직후 드뷔시 또는 스크리아빈 등에서 조성이 다 사용된 듯 하다. 즉 곡에서 협화음이 더 이상 기능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불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드뷔시를 중심으로 하는 인상주의 음악에서 화성의 비기능화에 따른 감각적 관능미가 보여 지고 있다. 즉 인간의지의 움직임을 개입시키지 않은 막연한 음향효과를 복표로 삼는 것이 바로 드뷔시의 인상주의 이다.
보통 우리는 현대음악을 언급하면서 가장 먼저 인상주의 음악을 얘기하는데 일부에서는 현대음악이란 용어를 붙이기 꺼려할 정도로 애매하긴 하지만 그러나 그 이전의 음악과는 구별이 되는 음악임은 분명하다. 즉 화성을 전조중심 또는 중심음에 결부시키지 않은 화성의 비기능화를 사용했기 때문인 프랑스인인 드뷔시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
우선 몇 백 년 동안 서양음악은 독일, 오스트리아 등이 중심으로 된 중부유럽, 그리고 이태리의 남부유럽이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다. 그 결과 중부유럽은 전통에 상당히 영향을 받고 분위기가 무척 강한 반면 그때까지 별 위치를 차지 못했던 프랑스는 고전적 조성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자의적인 성격이 강하다. 또한 프랑스어의 운율, 리듬, 억양, 악구의 유연성 그리고 프랑스인의 기질 등에도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개념을 표현하자면 건축물에 비유하고 프랑스는 음으로 이루어지는 그림의 개념을 중요시 한다. 음의 그림이란 결국 소리의 색깔이 중요시 되었다는 말이고 음색의 변화가 주제의 발전이나 변화-형식의 개념-보다 중요시 되었고 음색이 형식적 요인으로ㅆ 발전적인 개념을 압도하게 되었다는 소리다. 자연히 드뷔시는 의식적으로 독일인의 업적을 거부하였다. 즉 소나타 교향곡의 형식을 거부하였다.
드뷔시는 일반적으로 상징주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지어 이야기하고 프랑스의 문학적인 경향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Whole tone scale(온음음계: 온음음정만으로 구성된 음계 예> C - D - E - F# - G# - A# - C)과 증4도 음정을 어려움 없이 사용하는 게 그의 음악소재의 특징이다.
라벨이 드뷔시이후의 인상주의 음악가로 대표되지만 드뷔시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 둘의 비슷한 점은 Tonality(조성)보다 Modelity(효과)를 좋아했다는 점 등 몇 가지이고 크게 다른 점은 라벨은 발전적인 독일의 전통음악의 근거를 인정하여 음악의 유산을 존중하였다는 점이다. 인상주의는 라벨이후 소멸되었다고 하는 사람도 많은데 사실 그 이후로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인 음차를 잘 구사하는 이렇다할 사람이 없었다.
그가 끼친 영향을 몇 가지 요약하면 첫째 본 윌리암스, 포레, 바르톡, 코다이, 레스피기 등에게 고전적인 조성을 깨뜨려서 그 나라의 속성에 알맞도록 새로운 형태의 언어와 전통에 맞는 조성음계체계를 변형시키는데 주력하도록 영향을 끼쳤고, 둘째 넓은 의미의 영향으로 음색과 분절을 멜로디와 화성과 대등한 위치까지 끌어올려 조성과 대칭기법으로부터 탈피된 형식의 완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적이며 조화로운 형식의 완성은 20세기의 중요한 요인들로서 드뷔시가 그 기원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권유희, 끌로드 드뷔시, 20세기 작곡가연구 1
들으면서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서은정(2006), 한눈에 쏘옥 들어오는 현대음악 이야기, 도서출판 작은우리
신인선(2006),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20세기 음악, 음악세계
이종구(1999), 20세기 시대정신과 현대음악, 한양대학교 출판부
임하진(1973), 세계예인대계(세계예인대계), 노벨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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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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