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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캐스팅(인터넷방송) 개념과 특성, 웹캐스팅(인터넷방송) 광고,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채널,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저작권법,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통합방송법,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개념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성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광고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채널
1. 무한대 채널
2. 틈새 방송의 위력과 재미
3. 나홀로 방송도 가능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저작권법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통합방송법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

Ⅸ.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내실화 방안
1. 인터넷 전용의 컨텐츠 개발
2. 미디어 업계의 글로벌화에 대비한 인프라 보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방송은 프로그램이 담은 메시지와 전문성 측면에서 기존 방송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뉴스 영화 음악 오락 종교 증권 취미 교육 행사중계 종교 등 세분화된 분야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매체보다도 전문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화와 영향력의 두 가지를 동시에 갖출 수 있다.
또 대화형 방송과 주문형 방송의 개념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앞서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차별화를 해 나가야 성공할 수 있다.
인터넷방송 뿐 아니라 많은 웹 사이트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서비스하면서 인터넷의 전반적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조속한 구축과 품질이 높은 스트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의 개발도 중요한 기반 요소이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전송속도를 요구하는 고품질 비디오의 서비스가 가능해져야 한다.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같은 기반시설이 구축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마련해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Ⅸ.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내실화 방안
1. 인터넷 전용의 컨텐츠 개발
□ 대표적 미디어인 TV를 대체할 수 있는 인터넷 전용의 컨텐츠 개발이 관건이다.
- 독점적 방송업의 장벽이 붕괴되면서 벤처 인터넷 방송국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한국통신의 「크레지오(www.credio.com)」, 삼성물산의 「두밥(www.doobob.com)」, 신비로의 「ING(www.ingcast.com)」 등이 각각 개국하여 기존 방송국과 다른 특성 있는 컨텐츠로 니치마켓을 공략한다.
□ 단일 자원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이른바 「One Source Multi Use」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 「One Source Multi Use」 부가가치 사슬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기업개인의 홈페이지→인터넷 방송국 개국→방송물 CD, DVD 생산·판매한다.
→KIOSK(공중 안내 단말기)로 접속네트워크 확대→관련 캐릭터 및 출판물 생산·판매한다.
- 정보의 단순 제공에서 심층적 분석과 해설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2차적인 고부가가치를 지향한다.
□ 특성있는 내용과 보편적인 표현으로 컨텐츠의 글로벌화를 추구한다.
- 재미와 정보를 하나로 결합하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비즈니스를 통해 특성 있는 컨텐츠를 방송한다.
- 전세계적 소통을 위해 보편적 언어인 영어나 소리몸짓만의 컨텐츠를 제작한다.
□ 보편적인 범용의 컨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한국적 컨텐츠 개발에 주력한다.
- 문화 상품을 통해 한국 문화의 홍보와 세계적 대중화를 지향한다.
명성왕후의 브로드웨이 입성, 소리만의 연극 난타의 유럽 공연 등
- 국내 인터넷 방송 시장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개발된 컨텐츠를 해외 시장에 수출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모토로 한국적 특색을 살린 인터액티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해외 공략을 한다.
2. 미디어 업계의 글로벌화에 대비한 인프라 보강
□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풍부한 전문인력군과 탄탄한 재정기반 등의 미디어 인프라 확보가 급선무이다.
- 컨텐츠 제작을 위한 투자 여력을 판가름할 수 있는 자본금 규모에서 한국의 미디어 업체와 세계 선도 기업과의 격차는 상상을 초월한다.
□ 해외 미디어 복합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자금력을 만회하기 위해서 저자본과 소규모 인력으로 가능한 독립 인터넷 전문 방송국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 대부분의 인터넷 방송국의 경우 저예산으로 출발한다.
국내 최초의 독립 인터넷 방송인 M2Station(1997년)은 1억원으로, MBC의 인터넷 방송은 3억원으로 각각 시작했다.
- 원 맨 시스템의 개인 인터넷 방송국도 등장했다.
한명이 웹 PD, 웹 마스터,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웹 자키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방송 전반의 기획, 구성, 제작, 촬영, 연출, 편집 등에 전문성을 갖추면 소수의 인력으로 양질의 컨텐츠 제작이 가능해졌다.
□ 전문성과 창의성을 가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시스템과 투자가 필요하다.
- 창의적인 컨텐츠 개발을 위한 인력 인프라 확립이 인터넷 관련 비즈니스에서 경쟁력 배양의 원천이다.
방송 전문인력 양성기관인 인터넷 방송 아카데미 등의 설립을 지원한다.
Ⅹ. 결론
1995년 미국에서 처음 선을 보인 인터넷방송은 전 세계적으로 현재 약 6,000여 개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국내에만도 약 600여 개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인터넷 인구의 약 40%, 국내 인터넷 인구의 약 20%가 인터넷방송을 이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터넷방송은 그야말로 매체의 총체적인 융합현상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즉, 인터넷방송은 신문사 편집실과 방송사 스튜디오, 그리고 개인의 우편함까지 안방으로 동시에 끌어들였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언론정보환경의 변화로 신문시대의 독자나 방송시대의 시ㆍ청취자라고 하는 수동적인 지위에 머물던 개인이 인터넷시대가 되면서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며, 스스로 그 정보를 분류하고 재생산하여 여론의 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용자(user)의 위치가 되었다. 인터넷방송은 이른바 쌍방향적인 매체(interactive media)로 등장한 것이다.
결국 이들 새로운 정보기술은 단순히 통신수단이나 발명품의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언론과 정보 분야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위치나 수준, 책임을 완전히 탈바꿈시키는 새로운 문화영역을 구축하면서 그 변화를 예고할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기존체제의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용섭, 인터넷 방송 기획 실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목진자, 인터넷방송과 교육적 활용,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1999
◇ 이원혜, 인터넷방송국. 21세기 인터넷의 새로운 도전, 뉴미디어저널, 1998
◇ 이만제, 인터넷 방송현황과 육성방안 연구,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1998
◇ 최영, 인터넷 방송 - 웹캐스팅의 실제와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 한국방송개발원, 인터넷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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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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