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근대의 시작:
1. 휴머니즘 법학
2.종교개혁과 법사상
3. 절대주의 ~
<자연법론>
1. 수아레즈
2. 그로티우스
3.영국의 자연법론
4.프랑스의 자연법론
5.독일의 자연법론
<근대자연법론의 영향>
<관념주의 법사상>
● 근세의 법사상
1. 근세의 고전적 자연법
2. 독일의 선험적 관념주의
1. 휴머니즘 법학
2.종교개혁과 법사상
3. 절대주의 ~
<자연법론>
1. 수아레즈
2. 그로티우스
3.영국의 자연법론
4.프랑스의 자연법론
5.독일의 자연법론
<근대자연법론의 영향>
<관념주의 법사상>
● 근세의 법사상
1. 근세의 고전적 자연법
2. 독일의 선험적 관념주의
본문내용
의 자연법론
ⓛ퓨리타니즘
모어
쿠크
블랙스톤
홉스
로크
아담스미스
4.프랑스의 자연법론
몽테스키외
백과전서파
루소
5.독일의 자연법론
(이성적 자연법론)
푸펜도르프
라이프니쯔
토마지우스
볼프
<근대자연법론의 영향>
<관념주의 법사상>
● 근세의 법사상
1. 근세의 고전적 자연법
- 고전적 자연법과 정치제도의 확립
① 그로티우스 : 사교적 본성과 자연법, 주지주의, 저항권, 근대 자연법의 아버지 겸 국제법의 아버지
② 푸펜도르프 : 귀속론, 그로티우스와 홉스의 사상 절충
③ 홉스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 리바이던, 유의주의, 법실증주의의 선구자
⑤ 라이프니치 : 단자론, 복리국가론, 도덕적 자연법론, 법과 도덕의 결합
⑥ 토마시우스 : 법과 도덕의 구별=법의 외면성과 강제성
⑦ 울프 : 도덕은 명령의 법칙이며 법은 허용의 법칙
- 권력분립과 자연권의 확립
① 로크 : 이권분립, 저항권
② 몽테스키외 : 자연법과 풍토설, 사물의 본성, 법의 역사성, 비교법학, 삼권분립
- 로크의 사회계약론과 정치원리
① 일반의지, 인간불평등기원론, 혁명이론, 주권론, 변증법, 사회주의 혁명론
2. 독일의 선험적 관념주의
- 칸트 : 이상국가, 법과 도덕의 구별, 법은 한 사람의 자의와 자유가 다른 사람의 자의와 자유에 보편적으로 합치될 수 있는 규범의 총체, 국제평화로서 국제연맹, 저항권 부정
- 피헤테 : 절대적 자아, 국가는 자연법의 현실태, 응용자연법론, 전체주의 / 독일국민에게 고함
- 헤겔 : 형벌은 법의 부정의 부정, 보편의지, 최고의 인륜태로서의 국가,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임, 법은 객관적 정신의 현상
ⓛ퓨리타니즘
모어
쿠크
블랙스톤
홉스
로크
아담스미스
4.프랑스의 자연법론
몽테스키외
백과전서파
루소
5.독일의 자연법론
(이성적 자연법론)
푸펜도르프
라이프니쯔
토마지우스
볼프
<근대자연법론의 영향>
<관념주의 법사상>
● 근세의 법사상
1. 근세의 고전적 자연법
- 고전적 자연법과 정치제도의 확립
① 그로티우스 : 사교적 본성과 자연법, 주지주의, 저항권, 근대 자연법의 아버지 겸 국제법의 아버지
② 푸펜도르프 : 귀속론, 그로티우스와 홉스의 사상 절충
③ 홉스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 리바이던, 유의주의, 법실증주의의 선구자
⑤ 라이프니치 : 단자론, 복리국가론, 도덕적 자연법론, 법과 도덕의 결합
⑥ 토마시우스 : 법과 도덕의 구별=법의 외면성과 강제성
⑦ 울프 : 도덕은 명령의 법칙이며 법은 허용의 법칙
- 권력분립과 자연권의 확립
① 로크 : 이권분립, 저항권
② 몽테스키외 : 자연법과 풍토설, 사물의 본성, 법의 역사성, 비교법학, 삼권분립
- 로크의 사회계약론과 정치원리
① 일반의지, 인간불평등기원론, 혁명이론, 주권론, 변증법, 사회주의 혁명론
2. 독일의 선험적 관념주의
- 칸트 : 이상국가, 법과 도덕의 구별, 법은 한 사람의 자의와 자유가 다른 사람의 자의와 자유에 보편적으로 합치될 수 있는 규범의 총체, 국제평화로서 국제연맹, 저항권 부정
- 피헤테 : 절대적 자아, 국가는 자연법의 현실태, 응용자연법론, 전체주의 / 독일국민에게 고함
- 헤겔 : 형벌은 법의 부정의 부정, 보편의지, 최고의 인륜태로서의 국가,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임, 법은 객관적 정신의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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