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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가요(대중음악) 개념, 대중가요(대중음악) 50년사, 대중가요(대중음악) 주제, 대중가요(대중음악)와 기성세대,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 표절, 미국 대중가요(대중음악)사례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개념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50년사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주제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와 기성세대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표절

Ⅷ. 미국의 대중가요(대중음악) 사례
1. 뉴에이지
2. 디스코
3. 레게
4. 로큰롤
5. 록
6. 리듬앤 블루스(알앤비)
7. 블루스
8. 샹송
9. 솔
10. 재즈
11. 펑크
12. 힙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식은 20세기에 들어와 재즈의 음악적 바탕이 되고, 재즈 표현상 중요한 정신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널리 미국 포퓰러뮤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블루스의 원형은 노예시대 흑인들의 노동가나 필드 홀러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들과 스피리튜얼스 등 주로 집단적으로 불리던 소박한 민요가 개인이 부르는 노래로 바뀌어 블루스가 된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날 포크블루스컨트리블루스로 불리는 초기의 블루스는 노예해방이 이루어진 19세기 중엽 이후의 것으로, 해방되었다고는 하나 겨우 인간취급을 받은 데 불과한 흑인들의 비참한 생활환경, 인간적인 슬픔고뇌절망감 등이 나타나 있다. 즉 인간성이 완전히 무시된 노예시대에 비해 약간은 개인적인 생활을 인정받게 된 흑인들의 감정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8. 샹송
샹송이라고 하면 언뜻 프랑스의 대중가요를 연상하게 되나 음악사상으로는 11~13세기의 단선율 샹송, 16세기의 다성적 샹송이 보다 중요하다. 샹송은 중세의 음유시인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 등의 기사가요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1~13세기에 전자는 남프랑스에서 프로방스어로, 후자는 북프랑스에서 옛 프랑스어로 십자군과 영웅들의 이야기, 세속적인 사랑 등을 그려 단선율의 가곡으로 만들어서 불렀다. 이 음유시인들의 가곡은 14세기에 이르자 다성음악의 기법을 도입, 아루스노바기의 기욤 드 마쇼 등의 다성샹송을 낳고, 비를레 롱도 발라드 등 여러 음악형식의 정형이 확립되었다. 15세기 플랑드르 출신의 기욤 뒤파유, 질 방슈와 등도 이와 같은 정형에 바탕을 두고 궁정적인 전아한 사랑을 노래하였다. 16세기에 이르자 프랑스 샹송의 성격은 일변하여 서민적인 색채를 많이 띠었다. 곧 정형이 배격되고 자유스러운 형식에 비교적 단선율적이고 리드미컬하며, 약간 비속한 가사로 서민적인 생활감정을 여유 있게 노래하게 되었다. 클레망 잔느캥, 클로 드 세르미슈 등의 합창샹송, 특히 잔느캥의 《새의 노래》 《전쟁》 등의 의음효과를 사용한 표제샹송은 유명하다. 이때의 샹송 약 25년간 파리에서만 1,500곡이 출판되었다고 하니 그 보급의 폭을 짐작할 수 있다
9. 솔
솔이란 \'영혼\'의 뜻이다. 흑인음악으로서 어떤 카테고리나 스타일을 가지고 논할 수 있는 그런 음악이 아니고, 여기서는 테크닉 이전의, 가장 자연적이며 인간적인 소리와 리듬이 존중되고 있다. 말하자면 흑인들이 자란 대지의 소리, 피와 땀의 결정에서 나온 음악이라고도 하겠다. 이러한 흑인음악도 시대와 함께 변천하여 지금은 포퓰러뮤직계에서 하나의 조류를 형성하고 본격적인 솔 붐을 일으키고 있다.
10. 재즈
재즈의 리듬 프레이징 사운드 블루스 하모니는 아프리카음악의 감각과 미국 흑인 특유의 음악감각에서 나오고, 사용되는 악기 멜로디 하모니는 유럽의 전통적인 수법을 따르고 있다. 재즈의 특색으로는 오프 비트의 리듬에서 나온 스윙감, 임프로비제이션(즉흥연주)에 나타난 창조성과 활력, 연주자의 개성을 많이 살린 사운드와 프레이징의 3가지를 들 수 있으며 이것들이 유럽음악 클래식음악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재즈의 어원은 야비하고 외설스러운 뜻을 지닌 영국의 고어 재즈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 19세기부터 미국 남부의 흑인들이 사용한 성행위 등의 성적 의미와 열광이라든가 빠른 템포나 리듬을 뜻하는 속어 재즈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 드럼 연주자 찰스의 이름이 Charles → chas → Jass → Jazz로 전환된 것이라는 설 등이 있다. 또 재즈피아노 주자이며 작곡가인 제리 롤 모튼은 1902년 자기의 피아노 연주스타일을 재즈라 하고 재즈의 창시자로 자칭하기도 하였으나 모두 확실한 근거는 없다.
11. 펑크
펑크는 대중가요의 하나로서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에 유행했던 장르이다. 펑크라는 말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속어로는 사람의 체취, 예측하기 어려운 스타일이나 태도 등을 묘사할 때 사용되고, 음악적으로는 힘찬 싱커페이션이 들어간 베이스 선율과 드럼 박자에 맞춰 악기의 리듬을 강조하는 춤곡을 가리키며 솔 뮤직과 이후에 발전한 힙합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했다. 펑크 또는 펑키라는 말은 1950년대 재즈의 즉흥연주를 뜻하는 말에서 발전하였는데 흑인들의 열정적인 연주 스타일로서 음악적 측면뿐만 아니라 흑인들의 좌절과 인종간 갈등 등 불안정하면서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을 상징하는 말로도 쓰인다.
12. 힙합
힙합은 1980년대 미국에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다이내믹한 춤과 음악의 총칭이다. 당초에는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가에 거주하는 흑인이나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그렇게 때문에 사람들은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한다. 주로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에어스프레이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리는 낙서미술,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이야기하는 랩,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브레이크 댄스 등의 3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Ⅸ. 결론 및 제언
대중가요는 현재의 삶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바를 가락에 실어 표현해 낸다는 점에서 민요와 그 뜻을 같이 한다. 그러나 대중가요의 가락은 온 겨레가 두루 좋아하고 익숙한 가락이 아니라 창작자의 개성이 무엇보다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민요와는 사뭇 다르다. 그리고 민요가 긴 시간을 걸쳐 이어지는데 비하여 대중가요는 그 생명력이 짧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 속도나 양의 면에서 민요보다 더 민감하고, 그만큼 더 사회모습을 여실히 반영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중가요가 민요보다 학생들에게 더욱 더 친근하고 현실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대중가요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창남, 미국의 대중음악과 그 문화적 성격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선성원(1996), 대중음악의 뿌리, 서울 : 도서출판 꾼
심재권(2000), 한국 대중 음악 중흥을 위한 9가지 제안
이종학 지음, 재즈 속으로, 새로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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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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