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형적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2. 표현면의 구축
3. 내용면과 신화적 구조
4. 대조적인 것에서 시적인 것으로......
2. 표현면의 구축
3. 내용면과 신화적 구조
4. 대조적인 것에서 시적인 것으로......
본문내용
부바의 나체
사진에 나타난 시 기호학과 신화적 담화
저자: 장 마리 플로슈(Jean - Marie Floch)
1947년생 비교적 소장학자
그레마스 제자
‘파리학파’ 조형기호학 연구 분야에 독보적
번역자: 박인철(연세대 불문과 교수)
사진작가: 에두아르 부바(Edouard Boubat)
프랑스 사진작가 1923년생 1999년 작고
대표작 - 사물의 뒷모습을 주제로 한 작품
여행 사진작가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
≪ 그 림 ≫
에두아르 부바 <나체>
한 장의나체(NU) 사진
-어렴풋한 공간속에서 단 하나의 인물만을 표현
-사진은 우리에게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는다.
-한 여자 모델을 순 광학적으로 복사함
-이 사진은 어떤 원근법적인 독해에도 적합하지
않다.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
대조의 유형 개념 정의
*희미함(flou)과 뚜렷함(net)의 대립
-희미함 / 뚜렷함의 ‘대조’는 통합체에 속하는 단위
-희미함 대 뚜렷함의 ‘범주’는 계열체 축
즉 사진의 ‘체계’에 속함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
희미함 / 분명함의 대조는 면
-단순대조가 충당된 정도에 따라 분절될 수 있는 비교적
중요한 표면들 사이의 대조
-면의 테두리를 이루는 선의 성격에 따라 서로 대립
-경계선은 뚜렸한 면에서는 선명, 희미한 면에서는 선명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대립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
단순대조
-밝음 / 흐림(clair / sombre)과 같은 명암 대조
-명암대조는 대조를 표현하는 조형 언어의 기본 요소 중의 하나
복합대조
-음영이 있는 것 / 대조가 뚜렷한 것과 같이 우선 단순대조의
작용을 필요로 하는 복합대조
*복합대조는 말하자면 대조의 대조이다.
사진에 나타난 시 기호학과 신화적 담화
저자: 장 마리 플로슈(Jean - Marie Floch)
1947년생 비교적 소장학자
그레마스 제자
‘파리학파’ 조형기호학 연구 분야에 독보적
번역자: 박인철(연세대 불문과 교수)
사진작가: 에두아르 부바(Edouard Boubat)
프랑스 사진작가 1923년생 1999년 작고
대표작 - 사물의 뒷모습을 주제로 한 작품
여행 사진작가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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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림 ≫
에두아르 부바 <나체>
한 장의나체(NU) 사진
-어렴풋한 공간속에서 단 하나의 인물만을 표현
-사진은 우리에게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는다.
-한 여자 모델을 순 광학적으로 복사함
-이 사진은 어떤 원근법적인 독해에도 적합하지
않다.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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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의 유형 개념 정의
*희미함(flou)과 뚜렷함(net)의 대립
-희미함 / 뚜렷함의 ‘대조’는 통합체에 속하는 단위
-희미함 대 뚜렷함의 ‘범주’는 계열체 축
즉 사진의 ‘체계’에 속함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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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미함 / 분명함의 대조는 면
-단순대조가 충당된 정도에 따라 분절될 수 있는 비교적
중요한 표면들 사이의 대조
-면의 테두리를 이루는 선의 성격에 따라 서로 대립
-경계선은 뚜렸한 면에서는 선명, 희미한 면에서는 선명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대립
1. 조형적인 대조의 기호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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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대조
-밝음 / 흐림(clair / sombre)과 같은 명암 대조
-명암대조는 대조를 표현하는 조형 언어의 기본 요소 중의 하나
복합대조
-음영이 있는 것 / 대조가 뚜렷한 것과 같이 우선 단순대조의
작용을 필요로 하는 복합대조
*복합대조는 말하자면 대조의 대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