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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 문학의 작가][자연주의 문학의 일본문학]자연주의 문학의 가치, 자연주의 문학의 배경, 자연주의 문학의 발생, 자연주의 문학의 경향, 자연주의 문학의 작가, 자연주의 문학의 일본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자연주의 문학의 가치

Ⅲ. 자연주의 문학의 배경
1. 자연주의의 철학적 배경
2. 자연주의의 정치적 배경

Ⅳ. 자연주의 문학의 발생

Ⅴ. 자연주의 문학의 경향

Ⅵ. 자연주의 문학의 작가
1. Stephen Crane(1871-1900)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2. Jack London(1876-1916)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3. Theodore Dreiser(1871-1945)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4. Upton Sinclair(1875-1968)

Ⅶ. 자연주의 문학의 일본문학
1. 전기 자연주의
2. 후기 자연주의
1) 러일 전쟁의 영향
2) 후기 자연주의의 성립
3) 후기 자연주의의 완성
4) 奇蹟(きせき)
3. 사소설(私小説)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범한 인간의 습성묘사에 주력하였으며, 제재를 자신의 주변 사물로 한정시켜 사실성을 더했다. 또『蒲』에서의 중년 문사는 상당한 사회적 지위에 가정까지 있는 인물인데도, 애욕에 흔들리는 모습이 자신이라고 솔직히 표현하는 것은 유교적 도덕이 강했던 그 시기에 있어서는 혁명적인 일이었다. 인정받는 지식인으로서 자신의 여제자가 몸을 담았던 이불속에 누워서 애욕에 못 이겨 눈물까지 보인다는 것은 독자들에게 자신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비교될 수 있는 것이다. 그의 그러한 진실함은 그 당시의 문학자들에게 커다란 충격이었다. 그리하여 이 작품에서 솔직하게 자기 자신의 추한 면까지 드러내는 사소설(私小)의 본격적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니, 일본 문학에서 이 작품이 차지하는 비충은 엄청나다 하겠다.
『破戒』와 『蒲』이 두 작품이 문단에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킨 것은 명치 사회와 구도덕에 대한 반항으로써 개인의 자아나 자유를 주장하고, 자신의 내면을 직시한 자연주의 문학의 사실성 존중이 사람들에게 감동을 일으킨 것이라 하겠다.
3) 후기 자연주의의 완성
이렇게 『破戒』와 『蒲』을 거치며 확립된 자연주의는 와세다(早田)문학의 시마무라 호게쓰(島崎抱月)(이후 호게쓰)에 의해 정리되고 체계화되었다. 처음엔 세계의 대세를 상징주의라 보았던 그는 후기에는 자연주의를 지향하며 『文芸上の自然主義』라는 평론에서 일본의 자연주의를 전기(고스기 텐가이전·후)를 시작으로, 이후 약간의 로맨티시즘을 거쳐 후기 자연주의(『破戒』이후)에 이르고 있다고 구분하고, 서양의 고전주의나 낭만주의 등의 문예사조등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서구 자연주의의 성립과 그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차이점을 논하는 등 역사적인 서술을 하는 한편, 자연주의의 본질 연구를 ‘구성론과 가치론’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평론에 이어 호게쓰는 『自然主義の値』를 와세다(早田)문학에 발표한다. 여기서 그는 자연주의의 가치에 관하여 태도 방법상의 연구를 자연주의 문예의외형론이라 칭하고, 목적 제재상의 연구를 내형론으로 구별하여 논하였다. 이러한 『自然主義の値』는 자신의 주장을 계통적으로 설명한 점에서 그의 자연주의의 완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자연주의문학 이론가중의 한명인 하세가와 텐게이(長谷川天)는『現暴露の悲哀』라는 평론에서, 자연주의 문학의 거짓 없는 현실 묘사는 우리에게 현실에 대한 환멸의 비애를 느끼도록 만들지만 그것은 단순한 문학적 재미로서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적극적인 인정으로서 받아들여져야 하며, 이 많은 비애를 배경으로 하는 것이 실로 근대문예의 생명이라 하였다.
4) 奇蹟(きせき)
大正원년9월부터 2년 5월까지 발행되었던 문예잡지이다. 전 9권으로 되어있고 편집자 겸 발행인은 후나키시게오(舟木重雄)이다. 早大재학 중 발행한 동인지『風』의 모음을 모체로
ひろつかずお かさいぜんぞ そまたいぞ たにざきせいじ라고 하여 津和, 葛西善, 相馬泰三, 谷崎精二와 함께 창간했다. 창간당시 기적은 특별한 주의를 내세우지 않았다. 그리고 외부현실보다는 심리의 상태를 문제 삼으려 한다는 것이 동인들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그들은 폐쇄적인 자신의 공간을 인식하고 심리의 내면에 다가가서 각자의 개성을 분명히 하려고 한 것이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창간호에 실린 葛西의『哀しき父』, 相馬의『夢』, 津의 『疲れたる死 』등이 있고 이 작품들은 후의 작품경향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잡지의 특색은 제2권에서
ばばてつやや まつなかあきお
馬場哲哉, 松永秋雄등이 러시아 문학을 번역했고, 津가 체홉 등을 번역했다. 이는 외국 문학열에 호응하려는 움직임으로 시대의 한 특징이기도 하다. 또 동인들끼리 우정 관계를 맺고는 있지만 서로의 연대를 거부하는 특이한 자아주의를 내세웠다. 이러한 독특한 에고이즘은 그들의 작품 활동을 규정했고 각 동인의 개성을 뚜렷하게 해 주었으며 『奇績』 작가들의 대표적 성격이 되었다.
3. 사소설(私小)
사소설(私小)이란 토손과 가타이를 중심으로 한 후기 자연주의 문학이 자신의 체험 세계나 심정을 노래한 고백적인 내용들로 흘러가면서 형성되어 지금까지도 창작되고 있는 일본 문학만의 특이한 장르이다. 이것은 종래의 윤리적이고 관습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인간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철저하게 묘사하려는 작가들의 의식의 변환이었다.
일본 문학에 있어서 사소설이 처음 문단 용어로 사용된 것은 大正 9년(1920년)무렵이고 이듬해 나카무라 무라오(中村武羅大)가 사용하여 문단용어로 정착하였다. 사소설의 최초 작품은 다야마 가타이의『蒲』이라 할 수 있겠다. 그는 노골적인 묘사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자신을 적나라하게 표현하여 당시 문단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이러한 사소설이 문단에 등장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러일전쟁 승리 이후 진보적이면서도 동시에 구시대적인 이중성이 남아 있는 明治 사회의 현실이었다. 이에 작가들은 자신들의 관심을 혼란스러운 사회 문제 보다는 고립된 개인의 내면세계로만 돌리려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둘째는 明治 43년에 일어난 大逆事件이었다. 이 사건은 천황을 암살하려는 계획이 드러나 수백 명이 체포되고 12명이 처형된 사건이었다. 이후 문학 창작활동에 있어서 많은 구속이 따르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문학 작품으로 하여금 과감한 사회의식보다는 작자 내면에 초점을 두도록 만들었다.
이렇게 문학은 점차 작자의 주관적 감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흘렀는데 이것은 일본의 낭만주의 시대의 개인존중사상과 자아중심주의 등의 과제가 해결되지 못한 상태에서 자연주의 시대가 도래하여 자연주의가 낭만주의적 과제를 계승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행 외(2002),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윤상인 외(2000), 일본문학의 흐름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우한용(2001), 문학 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안인희 외(1993),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전동열(1999), 독일 자연주의자들의 언급을 통해 본 독일 자연주의의 문학사적 성격, 독일문학편, 한국독어독문학회
吉田精一(1976), 自然主義の硏究, 上下卷, 東京堂出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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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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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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