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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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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르네상스의 의미

Ⅲ. 르네상스의 배경

Ⅳ. 르네상스의 특징

Ⅴ. 르네상스의 근원지

Ⅵ. 르네상스의 과학정신

Ⅶ. 르네상스에 대한 견해

Ⅷ. 르네상스의 문제

Ⅸ. 르네상스의 결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한 시대로부터 다른 시대로 발전하는 연속성에 대한 착실한 주장이 자라나게 되었던 것이다. 끝으로, 최근에 와서는 사회 경제적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 속에서 그 시대의 문화에 있어서의 다른 변화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려는 경향이 자라나고 있다. 적절한 종합은 르네상스 문화의 지적 내지 심미적 요소만을 내포할 것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및 정치적 요소를 포함해야 할 것이고, 또 지적, 심미적, 요소는 사회 제도 및 정치제도와 상호 관련하여 변화하는 경제적 조건을 규명함으로써 가장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Ⅸ. 르네상스의 결과
인문주의자들은 이때까지 신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던 인간을 인간 자신의 가치에서 승인하고 인간 자체의 존엄성을 강조하였으며, 자여에 대하여도 중세의 종교적 입장을 떠나 자연 그대로를 감상하고 다시 자연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이를 정복하고 인간에 종속시킬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이리하여 중세의 봉건적·종교적 속박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과 존중이 시작되었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 세계를 바라보게 되었다. 르네상스를 가리켜 \'인간과 세계의 재발견\'이라 한 것은 이 때문이다.
르네상스인은 먼저 그리스·로마의 고전 고대문화, 특히 고대의 예술과 학문을 열심히 연구하였다. 르네상스라는 말이 \'재생\'을 의미하는 Rinascita에서 나온 것과 같이 고전문화를 재생시키고 부활시켰던 것이다. 르네상스인은 이러한 입장에서 고전 고대의 예술과 학문을 연구하는 동안에 처음에는 중세적 관념이 新시대인에게 맞지 않는다고 의식하였고, 뒤에 초자연적·신학적·둔세적인 것보다 자연적·인간적·감능적인 것이 더 가치가 있다고 확신하기에 이르렀다. 요컨대 인간성과 자연에 대한 자각이 생겨 개인과 개인주의가 일어났다.
Ⅹ. 결론
르네상스는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일어난 문화운동으로 중세 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라는 시대적 의미도 갖는다. 르네상스문화에는 세속주의, 개인 및 경험에 대한 강조 등 근본적인 변화가 내포돼 있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도시국가에서 시작해 북서유럽으로 전파되었다. 전제군주의 후원을 받았던 이탈리아의 예술가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 곧 인문주의적 가치관이 나타났다. 이는 우선 고전주의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즉 인문주의자들은 고대문헌을 통하여 기존의 가치체계를 비판하고 새로운 전망을 발전시켜 나갔다.
인문주의자들의 과제는 이교적인 고전문화와 기독교적인 전통을 융합하는 것이었다. \"최초의 근대인\"으로 불리는 14세기의 위대한 서정시인 페트라르카는 사랑과 평화, 종교적 영감을 노래하면서 무의식적으로 개인을 강조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은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이었다. 르네상스기의 많은 미술 작품들은 교회의 후원으로 제작 되었으며 세속주의로 침윤되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지만 기독교로부터 멀어진 것은 아니었다.
도시국가들의 쇠퇴와 전쟁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쇠퇴하고 르네상스는 북서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르네상스로 크게 성장한 북서유럽의 속어문학은 각국 4의 국가적 통합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셰익스피어를 비롯한 북서유럽 작가들은 르네상스의 세계관과 문학양식을 수용하여 각국의 민족정서를 표현했다.
참고문헌
○ 로자 마리아 레츠 저, 김창규 역(1991),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산업사
○ 박봉목 외(1990),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현대적 의의, 영남대학교 출판부
○ 시오노 나나미(1996),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 이상섭(1985),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민음사
○ 차하순 저(1963), 르네상스, 한국서양사학회
○ 퍼거슨, W·K, 진원숙 역(1991),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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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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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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