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색채, 색깔)의 정의, 색상(색채, 색깔)의 원리, 색상(색채, 색깔)의 조화, 색상(색채, 색깔) 유아색채인지과정, 색상(색채, 색깔)과 색각, 색상(색채, 색깔)과 색채조절, 색상(색채, 색깔) 공감각적 이미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색상(색채, 색깔)의 정의, 색상(색채, 색깔)의 원리, 색상(색채, 색깔)의 조화, 색상(색채, 색깔) 유아색채인지과정, 색상(색채, 색깔)과 색각, 색상(색채, 색깔)과 색채조절, 색상(색채, 색깔) 공감각적 이미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색상(색채, 색깔)의 정의

Ⅲ. 색상(색채, 색깔)의 원리

Ⅳ. 색상(색채, 색깔)의 조화
1. 질서의 원리(Principle of order)
2. 숙지의 원리(Principle of Familarity)
3. 동류의 원리(Principle of Similarity)
4. 비 모호성의 원리(Principle of Unambity)
5. 대비의 원리(Principle of Contrast)

Ⅴ. 색상(색채, 색깔)의 유아색채인지과정
1. 영·유아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2-3세)
2. 유아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3-4세)
3. 유·아동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4-7세)
1) 발달적인 측면
2) 조형적인 측면
4. 아동 단계의 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8-9세)
1) 발달적인 측면
2) 조형적인 측면

Ⅵ. 색상(색채, 색깔)과 색각

Ⅶ. 색상(색채, 색깔)과 색채조절
1. 역사
2. 계획과 실제
3. 색채가 보이는 법
4. 색채의 작용
1) 온도감과 색채
2) 무게의 판단과 색채
3) 크기의 판단과 색채
4) 거리의 판단과 색채
5) 색채의 조화
6) 색채의 선호
7) 색채의 감정효과

Ⅷ. 색상(색채, 색깔)의 공감각적 이미지
1. 주관적 경험 혹은 고정관념 등이 색채 공감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상대적으로 어둡거나 마이너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어둡고 명도가 낮은 색상을 주로 답해 준 반면, 밝고 플러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밝고 명도가 높은 색상을 주로 답해주었다
3. 반대 느낌의 형용사는 선택색도 대부분 반대로 답해주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한다. 색이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는 이 밖에도 잔상색(殘像色)순응색(順應色) 등이 있다. 흰 종이 위에 빨간 종이를 놓고 잠깐 동안 주시한 다음 빨간 종이를 없애면, 흰 종이 위에 빨간 청록색이 보인다. 이것이 이른바 보색잔상으로서 비교적 밝은 면(面)에서 잔상을 관찰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암흑 속이나 백광색(白光色)의 자극을 받을 때는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띤다. 또, 어떤 색을 계속 응시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색의 보이는 상태가 변화한다. 즉, 대체로 채도(彩度)가 낮아지면서 선명도도 처음보다 떨어진다. 이것을 색순응(色順應)이라 한다.
4. 색채의 작용
외관상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과 색채의 미적 효과에 관한 것 2가지로 대별된다. 전자로는 온도감무게크기거리 등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을, 후자로는 색채의 조화선호(選好)감정효과를 들 수 있다.
1) 온도감과 색채
색채에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과 찬 느낌을 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주로 색상과 관계가 있다. 적색 계통은 따뜻한 느낌을, 청색 계통은 찬 느낌을 준다. 텅스텐 전등빛이 따뜻한 느낌을, 형광등빛이 찬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2) 무게의 판단과 색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색의 속성은 명도이다. 명도가 높은 색, 즉 밝은 색은 가벼운 느낌을, 명도가 낮은 색, 즉 어두운 색은 무거운 느낌을 준다.
3) 크기의 판단과 색채
명도가 크게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같은 크기라도 밝은 색으로 채색된 쪽이 더 크게 보인다. 자동차의 경우, 흑색 차는 더 작고 무겁게 느껴진다.
4) 거리의 판단과 색채
색상과 밝기가 영향을 준다. 2개의 색채자극이 등거리에 있는데도 서로 다른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가까이 보이는 것은 진출색(進出色), 멀리 보이는 것은 후퇴색(後退色)이라 한다. 휘도(輝度)가 높고 명도가 높은 색은 대개 가깝게 보이지만, 넓이가 커지면 이런 경향은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거리의 판단은 색상밝기넓이 등과 관련이 있다.
5) 색채의 조화
2개 이상의 색채가 인접해 있을 때, 그 짜임새가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감정을 주는 것을 말한다.
6) 색채의 선호
개인연령문화적 영향 및 구체적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선호도는 일반적으로 청색―적색―녹색―자색―등색―황색의 순이 된다.
7) 색채의 감정효과
색채의 선호조화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조화감이란 선호자연미안정 등의 감정이 수반되며, 특히 선호의 감정과 조화감은 관계가 깊어, 조화를 이룬 것은 선호의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Ⅷ. 색상(색채, 색깔)의 공감각적 이미지
공감각이라 함은 한 감각 영역으로부터 생겨난 감각 양상들이 다른 감각 영역에 적용되는 현상을 일컫거나 한 양상의 자극이 다른 양상에서 지각적인 경험을 이끌어 낼 때 사용되어진다. 색을 지각할 때에 이미 색 자체의 시각적인 의미만을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각과 결합되어지는 다른 감각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색의 요소』에서 요하네스 이텐은 청록색으로 칠해진 작업장과 다홍색으로 칠해진 작업장간의 뜨겁고 차가운 주관적인 느낌에 대한 실험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색이 시각적으로 온도를 지각하게 시키거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이와 같이 색이 다른 감각들과도 연관이 되어진다는 것을 바탕으로 색에 대한 공감각적 연구를 이끌어내었다. 더욱이 게슈탈트 심리학에서는 모든 감각기관을 단위로 본다. 처리감각기관의 정보가 중심에 각각 연결되어 있으며 감각기관이 그 감각 간 그리고 감각 중의 대화를 인도하는 것처럼 보인다. 즉 시각적인 정보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색채 자극이 다른 감각적인 경험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험을 전개하여 나갔다.
1. 주관적 경험 혹은 고정관념 등이 색채 공감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정한 감각형용사와 가장 공감각적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색상은 거의 보편적으로 현실의 경험과 맞물린다고 보여 진다. 딱딱한 바위, 거칠거칠한 나무, 미끄러운 빙판, 잔잔한 바다, 싱그러운 풀잎 등 일상적으로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사물의 대표색들이 이 연구의 결과에서도 가장 공감각적인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색과도 맞아 떨어진다.
2. 상대적으로 어둡거나 마이너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어둡고 명도가 낮은 색상을 주로 답해 준 반면, 밝고 플러스적 이미지와 연합되는 형용사에는 밝고 명도가 높은 색상을 주로 답해주었다
예를 들어 후각형용사 ‘고약하다’와 ‘싱그럽다’를 보면, 고약하다는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마이너스의 이미지이며, 싱그럽다는 긍정적 플러스의 이미지이다. 여기서 고약하다는 갈색이나 자주 검정 등 어두운 색상을, 싱그럽다는 노랑, 연두 등 밝고 환한 색상에 공감각적 이미지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각형용사의 4가지 표에서도 잘 드러나는데 상대적으로 마이너스적 이미지인 ‘딱딱하다’와 ‘거칠거칠하다’는 갈색, 회색, 검정 등이, 역시 이에 상대적으로 플러스적 이미지인 ‘부드럽다’와 ‘미끄럽다’는 노랑이나 분홍, 흰색 등 밝은 색이 주요 이미지 색으로 나타났다.
3. 반대 느낌의 형용사는 선택색도 대부분 반대로 답해주었다
‘시끄럽다-고요하다’를 보면 가장 명확히 나타나는데, 두 형용사는 반대개념으로 결과도 반대로 나타났다. ‘시끄럽다’의 이미지를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빨강은, ‘고요하다’에서는 가장 공감각을 느끼는 이미지가 아니라고 나타났고, 반대로 가장 고요한 이미지인 흰색은 가장 시끄럽지 않은 색으로 나타났다. 또 ‘딱딱하다-부드럽다’ 또한 가장 딱딱한 색인 검정은 ‘부드럽다’에서는 최하이고, 가장 부드러운 분홍색은 ‘딱딱하다’에서는 아예 나타나지 않았다.
참고문헌
김용훈 편저 - 색채 메카니즘, 서울 : 미진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 색채 관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2
권영길 - 색이 만드는 미래, 서울 : 도서출판국제, 2002
박정선 저 - 빨주노초파남보 색깔 말놀이, 시공주니어, 2010
이연숙 - 실내디자인 총설 02, 색채학,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편, 2007
최영훈 저 - 색채학개론, 서울 : 미진사, 1990

키워드

색상,   색채,   색깔,   ,   색각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0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