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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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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의의

Ⅲ.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

Ⅳ.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전개과정

Ⅴ.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작품

Ⅵ.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철학

Ⅶ.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소설

Ⅷ.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정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그녀 자신의 표현대로 “시골마을의 서너 가족의 이야기”에 국한되어 있는 오스틴의 소설세계는 나폴레옹 전쟁 및 곡물법 폐기와 같은 당대의 역사적 사건과는 무관한 듯이 보인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들은 실제로 영국사회의 중심계층으로서 젠트리 계급의 사랑, 재산, 결혼과 같은 일상적이고 현실적 문제를 하나의 소우주와 같이 섬세한 반어법과 해학으로써 그려내었다는 측면에서, 영국 사실주의 문학의 소중한 유산으로 칭송받는다.
『오만과 편견』은 『분별과 감성』등의 작품과 함께 근래에 다시 영화화됨으로써 오스틴 소설의 인기를 부흥시켰다. 이 소설에서 오스틴은 감정과 이성, 계층간의 문제, 그리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남녀간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재산의 문제로 형상화하였다. 이 소설의 시작 부분은 전형적인 언어적 반어법의 예로 자주 인용된다.
상당한 재산을 소유한 미혼남자에게 아내가 틀림없이 필요하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된 진리이다.
어떤 미혼남자가 이웃이 처음 등장할 때, 그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 거의 알려진 곳이 없다 할지라도, 이러한 진리는 주위 가족들의 마음 속에 너무나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그는 그들 가운데 그 어느 집 딸의 정당한 소유물로 간주된다.
여기서, 결혼시켜야 할 딸을 셋이나 거느린 베닛 부인의 시각을 일종의 “보편적으로 인정된 진리”로 추켜세우는 듯한 서술자의 목소리에는 작가의 교묘한 아이러니와 해학이 함축되어 있다. 중산층과 젠트리 계급의 ‘편견’과 ‘오만’을 각각 대변하는 엘리자베스 베닛과 다시사이의 관계는 소설구성의 중심을 이룬다. 반면에, 샤롯 루카스와 엘리자베스에게 퇴짜 맞은 콜린스의 결합은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로 볼 때 불가피한 선택으로서 결혼제도의 사회적 필요성을 보여준다. 사랑의 도피행각을 감행하는 리디어와 위컴의 경우는 감정에 치우친 낭만적 사랑이 지니는 위험에 대한 경고를 함축한다. 결국 중산층의 이성과 상식 및 독립적 개인주의를 대변하는 엘리자베스와, 젠트리 계층의 ‘신사’로서 사회적 책임에 충실하고 그에 적합한 재력을 지닌 다시와 결혼은 당시 18~19세기의 영국사회를 이끈 지배계층으로서 젠트리 계층과 중산층 사이의 계급적 연대와 타협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이러한 사회적 주제와 함께, 베넷 부부의 관계, 그리고 콜린즈와 속물적인 케서린 드 버그 부인의 관계는 희극적 효과를 더한다.
Ⅷ.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연극
1820년 경 여러 진영의 문학이 대립한다. 한편으로 낭만주의자들과 그에 대립하여 고전주의 지지자들이 있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싸워야 했다. 그 투쟁은 특히 연극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낭만주의의 선언은 Victor Hugo가 그의 드라마 에 쓴 서문이다. 그는 이 글에서 희극과 비극을 구분하는 일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극적인 동시에 희극적인 요소들을 지니는 드라마를 쓰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시간과 장소의 단일성을 폐기하며 줄거리와 무대 장치, 의상 등에 큰 역점을 둔다. <크롬웰>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관객의 호평은 1830년 드라마 와 함께 낭만주의의 성공을 가져온다.
참고문헌
김진수(2001),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서울 : 책세상
덩컨 히스 저, 이수명 역(2002), 낭만주의(하룻밤의 지식여행 11), 김영사
이강언 외 10인 공저, 문예사조(낭만주의문학), 새문사
최상규(1998), 낭만주의 문학의 재조명, 예림기획
한기상(1996), 독일문학개론, 서울 : 학연사
R. W·호튼V. F·호퍼 공저, 고양성 역(1987), 서양문학의 배경, 강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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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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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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