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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과 특징, 컴퓨터그래픽(CG)의 기본요소,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와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Ⅲ. 컴퓨터그래픽(CG)의 특징

Ⅳ. 컴퓨터그래픽(CG)의 기본요소
1. 좌표계
2. 점(Point)
3. 선(line)
4. 면
5. 곡선
6. 래스터(Rasters)
7.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8. 해상도(Resolution)
9. 하프톤(Halftone)

Ⅴ.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

Ⅵ.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

Ⅶ.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

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래픽 에디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의 미술도구로는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기존의 재료와 표현 방법을 사용한 작품들보다도 이동이 편리하며, 반영구적인 보관성을 갖는다.
표현도구로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로써의 활용은 도구 자체가 비인간적비개성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 아니라 수업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인간의 창의성과 감수성 등의 인간적인 요소보다 컴퓨터 그래픽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단지 맹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자신만의 독창적인 표현방식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컴퓨터 그래픽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평가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도구로서 시각 전달디자인 실기 수업에 활용했을 때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었다. 먼저 장점을 고찰해보면
첫째, 학생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이미 친숙해져 있는 PC를 새로운 미술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흥미 도를 높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었다.
둘째, 전통적 시각 전달디자인 수업에서보다 실기 준비물이 대단히 적어 학생들의 준비물 갖추기에 대한 부담감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
셋째, 매체의 다양성을 활용한 여러 가지 새로운 창작의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지도해 나갈 수 있었다.
넷째, 평소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여 미술 활동에 무관심했던 많은 학생들에게 창작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줄 수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미술 작품 창작에 필요한 필수적인 조건인 드로잉이나 표현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미술을 기피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미술 수업을 통하여 이러한 학생들에게 표현의 즐거움을 주고 창의력 신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다.
다섯째, 부족한 미술 수업 시 수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었다.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미술과의 부족한 시 수 문제로 인하여 시각 전달 디자인 단원에서 여러 가지 부문의 다양한 작품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실기 시간이 태부족이기 때문이다. 평면 구성 한 가지만 해도 전통적 방법에 의한 작품은 완성시키기까지 3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컴퓨터 그래픽 작업으로는 1시간이 소요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수업에서 단점도 다음과 같이 드러났다.
첫째, 대상의 물성을 손으로 느끼고 만지며 표현하는 감성 표현을 할 수가 없어서 자칫 비인간적 느낌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대두되었다.
둘째,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작품은 칼라 잉크를 사용하여 프린터로 출력해야 하는데, 이때 많은 경비가 소요되는 경제적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정확한 색채의 명칭이 표시되지 않고 비슷한 색채가 너무 많아서 색채 선택에 학생들이 혼란스러워 했다.
넷째, 컴퓨터 그래픽을 자주 다루어 보아 능숙한 학생과 평소 컴퓨터 활용 기능이 떨어져 그래픽 자체에서도 많이 미숙한 학생들이 있어 그 편차가 작품에서도 심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진엽, 먼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대학의 디자인 교육
ⅱ.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ⅲ. 박성원(1994), 한국 교육 학회지 3, 컴퓨터 그래픽과 색채, 청주
ⅳ. 신진식(1986), 미술 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ⅴ. 오영환(1990), 신성용, 컴퓨터 그래픽스, 서울 : 홍릉과학출판사
ⅵ. 이영재(1994), 컴퓨터와 미술, 미술세계(111권)
ⅶ.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1999), 산업디자인통권1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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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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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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