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3

Ⅱ. 컴퓨터 게임의 정의 및 특성3
1. 컴퓨터 게임의 정의 3
2. 컴퓨터 게임의 특성 3
3. 인터넷사용의 장단점 5
1) 컴퓨터사용의 장점 5
2) 컴퓨터사용의 단점 5

Ⅲ. 컴퓨터 게임의 중독과 공격성 6
1. 컴퓨터 게임의 중독 이유 6
2. 컴퓨터게임 활동과 공격성의 관계 7
1)공격성의 정의 7
2)공격성에 관한 이론들 7
3.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 9
1)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두뇌 발달 및 장점 9
2) 컴퓨터 게임의 문제점과 심각성 10
3) 컴퓨터 게임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11
4)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심리적 영향 12
4. 컴퓨터사용의 문제점 해결방안 13

Ⅳ. 결론17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야 한다. 정해진 시간은 엄수하도록 하고 주어진 시간을 넘기면 사용하지 못하게 원천 봉쇄하는 벌칙을 정해 운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컴퓨터 게임은 클라이맥스에서 그만두면 그 결말이 궁금해 다른 것이 눈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그럴 경우에는 게임을 마칠 때까지는 시간을 연장해주는 것이 좋다. 대신 반드시 다음 날 사용 시간에 전날 초과 사용시간만큼 빼는 것이 좋다.12)
구체적인 방법으로
첫째, 게임 활동시간에 대한 주간 일정표를 작성한다.
무조건 시간을 줄이려고 하지 말고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예를 들어 주당 30시간을 게임을 하였다면 20시간 정도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잡아야 한다. 게임 활동이 가능한 요일, 한번 할 때 가능한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의 벌칙 등을 아동과 타협하여 결정한다. 결정한 뒤에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사인을 하여 각자 하나씩 보관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잘 보이는 곳에 하나를 더 부착해 놓으면 게임을 할 때마다 상기가 돼서 효과적이다. 이후로 게임활동을 지속적으로 제한해 나가되, 합리적이고 일관된 태도가 필요하다.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변화가 발견되면 칭찬하거나 그 외의 방법(예, 물질적 보상)으로 보상을 해 줄 수 있다.13)
둘째, ‘컴퓨터 사용 포인트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 때 포인트는 여러 방법으로 줄 수 있다. 먼저 아동이 책 한 권을 읽을 때마다 1point씩 준다. 이 1point는 컴퓨터를 1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점수다. 아동은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책 1권을 꼭 읽어야만 하는 것이다. 책을 읽고 나면 독서록에 기록도 남겨두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포인트가 있어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아이가 착한 일을 하면 포인트를 주는 것이다. 여기서 착한 일은 공부를 포함하여 독서, 운동, 일 돕기, 동생 돌보기, 심부름 등 광범위하다.
셋째, ‘컴퓨터 사용 테스트제’를 실시한다.
아동에게 학습 문제를 출제한 후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을 거두어야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아동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테스트를 통해 일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아동에게 컴퓨터 사용의 규칙을 지키게 하면서 공부도 하게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방법이다. 이는 무조건 잔소리하고 야단치는 것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아이에게 더욱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다.
⑥ 질리도록 게임을 하게 하라.
이 방법은 앞에 방법들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사용하는 것이다. 너무 공부만 시키려고 하지 말고 한 번쯤 공부를 팽개치고 컴퓨터 게임에만 몰두하는 시간을 갖도록 너그럽게 허용해주는 것도 좋다. 아무리 재미있는 일도 실컷 하고 나면 지겨워지는 법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때 한 번쯤 컴퓨터 게임을 실컷 하도록 내버려두면 중학생이 되면 심드렁해진다. 아동이 게임에 미쳐 부모 몰래 밤을 새 학교 가서 졸기도 한다. 그런데도 모르는 척하고 내버려두면 스스로 게임을 하지 않는다. 그렇게 방치할 때는 일절 “공부나 하지 게임이 뭐가 재미있다고 그래? 공부 안 해서 큰일났네.” 라며 게임을 방해하는 말을 하면 안 된다. 아동을 감질나게 해서 실컷 게임을 해도 질리지 않아 게임 중독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이 컴퓨터 게임에 질려 스스로 그만두게 하려면 “공부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된다. 제가 실컷 게임하는 것이 좋다면 그렇게 해라.” 라는 담담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16-
Ⅳ. 결론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은 우리 사회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또한 이러한 매체들의 확산 속에서 성장기의 아동과 청소년이 아무런 보호 없이 방치될 경우 정신적, 신체적인 충격은 훗날 커다란 사회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텔레비전과 컴퓨터의 부정적 측면은 여과하여 그 장점만을 수용함으로써 가정에서는 가족 간의 화합의 도구, 학교에서는 교육적 측면에서 훌륭한 교육보충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활용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게임을 통제하는 것은 문화를 통제한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글을 쓰면서 느낀 점은 부모들이 아이가 하는 게임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와 같은 게임을 하면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더 좋겠지만, 그 단계까지가 아니더라도, 아이가 어떤 게임을 하는지, 그 게임을 왜 즐겨하는지 알고 있다면 어른의 분별력으로 봤을 때, 아이에게 논리적으로 제제가 가능하고, 아이와 대화를 할 때도 조금 더 부드럽게 대화진행이 가능 할 것이다. 아이가 게임중독에 빠지는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부모의 무관심인 것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게임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ogia.or.kr/)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엄미경 (2002).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 이용실태 및 게임중독정도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안혜숙, 이종승 (2002). 컴퓨터 게임 몰입 아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교육발전논총(충남대학교)
☞윤효주(2009). 아동의 컴퓨터 게임 몰입경험과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순희, 권순녀 (2008). 부모의 양육태도, 학습된 무기력이 컴퓨터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
☞임성후외4명(2006). 학령기 아동의 컴퓨터게임 이용 양상과 정신병리.
청소년정신의학 제 17권 제1호
☞변정남(2008). 컴퓨터 게임활동이 아동의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부모의 생활관여 효과를 중심으로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지환(2005). 폭력적 PC 게임의 경험과 공격적 성격특성이 공격행동과공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11(4),45-66.
☞배경숙(2004).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사회성 및 공격성과의 관계.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분(2003).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부모의 역할.사회과학연구 제 16집.
건국대학교 사회정책연구소.
☞웹검색 (네이버,네이트,다음)
☞뉴시스 11월15일 보도 강신욱 기자
☞MBC뉴스 김승환기자.
☞국민일보 2010-11-17 정유진 기자
-17-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5.25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1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