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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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게임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시장의 변천사
2. 게임산업의 규모
3. 게임산업의 특성
4. 게임의 비즈니스 분류
5. 게임의 장르 및 유명 게임들
6. 일본게임의 장단점

Ⅲ. 결론

본문내용

도 유럽 쪽 게임과 일본 쪽 게임을 비교 할 수 있지만 2D 게임은 붙어보나 마나죠. 세계2D게임 중 32비트컬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나라는 일본밖에 없다. 이것은 GAMELINE 1998년 4월호에도 연제가 되었던 이야기다. 우리나라에도 24비트를 지원해야 돌릴 수 있는 게임이 유일하게 하나가 있는데 그게 바로 악튜러스이다. 이 게임은 배경은 3D이고 캐릭터는 2D인데 24비트의 트루컬러필터로 캐릭을 만들었죠.
2)단점 - 선정적,(18금)
일본에서는 야오이 같은 18금 게임이 많다. 성인게임이 엄청 많다. 일본은 이것들은 대부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엄청난 단점이다. 한창 성적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이 이러한 게임들을 접해보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이러한게임 때문에 충동적인 성격으로 변하여 자칫 범죄를 저지를 수 있지도 않을까? 그리고 다른 나라의 게임이나 일본의 게임에도 마찬가지지만 너무 잔인하다는 거다.
Ⅲ. 결론
8비트 가정용 게임기로 시작한 게임산업은 16비트 가정용 게임기로, 다시 소니 PS(Playstation)과 같은 32비트 게임기에서 닌텐도64(Nintendo 64)와 같은 64비트 게임기로, 그리고 현재 소니의 PS2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다. 게임기의 변화뿐만 아니라 게임시장의 규모 또한 계속하여 성장하여 왔으며 현재도 매년 30%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하여 볼때 게임산업은 상품이 성공하였을 경우 제작비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속하며, 시나리오, 배경음악, 그래픽 기술, 프로그래밍등을 망라하는 종합적 산업이고, 인력집약적인 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게임시장을 비즈니스 분야로 분류해 보면 PC게임 분야, 비디오게임 분야, 아케이드 게임 분야, 온라인 및 네트워크게임 분야등으로 나뉠 수 있고, 게임의 장르별로는 롤플레잉(RPG), 시뮬레이션, 슈팅, 액션, 어드벤쳐, 스포츠, 미연시 등으로 나누어진다.
일본의 게임 산업은 화려한 그래픽을 바탕으로 하여 많은 비디오 게임기를 끊임없이 출시함으로써 이러한 특성을 지닌 게임시장을 장악하여 왔지만 동시에 선정성과 폭력성이라는 점에서 청소년들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로서는 이러한 일본 게임 문화의 단점과 장점을 참조하면서 우리 자신만의 게임문화를 이루어 가야 할 것이다. 동시에 게임산업이 부가가치가 높고 성장 잠재력이 큰 산업인 만큼 업계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 우리의 게임산업이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 디지털시대의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연구 : 음반.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高長萬
. game line 96.2월호
. 게임마케팅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김진철
. www.kinternet.org
한국인터넷기업협회
. www.dcforum.or.kr
한국디지털콘텐츠협회
.
www.game.or.kr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 www.software.or.kr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6.13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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