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미술][회화][사실주의][한국미술]자연주의 미술의 개념, 자연주의 미술의 의의, 자연주의 미술의 회화, 자연주의 미술과 사실주의, 자연주의 미술과 한국미술,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분석(자연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연주의 미술][회화][사실주의][한국미술]자연주의 미술의 개념, 자연주의 미술의 의의, 자연주의 미술의 회화, 자연주의 미술과 사실주의, 자연주의 미술과 한국미술,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분석(자연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자연주의 미술의 개념

Ⅲ. 자연주의 미술의 의의

Ⅳ. 자연주의 미술의 회화
1. 밀레(Millet/1814~1875)

2. 코로(Corot/1796~1875)

3. 루소(Rousseau/1812~1867)

4. 그 밖의 화가들

Ⅴ. 자연주의 미술과 사실주의

Ⅵ. 자연주의 미술과 한국미술

Ⅶ.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주의적 특징은 우리나라 미술에 보이는 하나의 특색인 것은 물론 보편적인 특색이기 때문에 우리만의 고유한 특색으로 고집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적 특성이 여러 학자들의 의견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은 우리 미술에 면면히 잠재하여 흘러오는 한국인의 미의식이 시대를 막론하고 그 근본적인 토대가 같았음을 입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김원룡의 이 이론은 지금까지의 한국미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 중에서 제일 체계화된 것이라 믿어진다. 지금까지 고유섭 선생이나 김원룡 선생에 이르는 많은 미술사가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범자연주의적 경향 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커다란 것을 부분적인 것에 앞서서 붙잡으려고 하는 태도 나아가서는 꾸미려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둔다고 하는 태도가 있다는 말로 오늘날 다시 재음미 할 수가 있을 것이다.
Ⅶ.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상상력에 의존했던 낭만주의에 반하여, 실재하는 자연에 대한 애착과 깊은 애정을 가지고 아름다운 전원과 농민의 생활을 화폭에 담아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화파로 근대 풍경화의 시초가 되었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 활동이 본격화되기 직전에 나타났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영국의 컨스터블과 터너, 프랑스의 루소, 코로 등과 퐁텐블로 숲 주변의 바르비종파 작가 들이 있다.
컨스터블은 야외에서 직접 사물을 관찰하고 바람, 광선, 구름 등 자연이 만들어내는 웅장한 드라마를 화폭에 담고자 하였다. 또한 터너는 변화무쌍한 바다풍경이나 강가의 풍경을 즐겨 그렸는데, 그는 휘몰아치는 파도가 바다의 모든 물체를 삼켜버리고 하늘과 바다가 하나가 되는 듯한 마치 추상미술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표현해 냈다. 이들 풍경화가들은 후에 인상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연을 그린다는 일은 그림이 화실을 빠져나와 자연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주의에 의해 찾게 된 실재하는 자연의 빛과 그림자는 인상주의에 중요한 주제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김수동(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민음, 예술이란 무엇인가?
백찬욱,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2006
이규선·김동영·전성수 공저(1994),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과학사
Lilian R. Furst·Peter N. 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1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