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바로크미술 루벤스, 로코코미술 와토, 신고전주의미술 앵그르, 낭만주의미술 터너, 사실주의미술 밀레, 인상주의미술 모네, 빈센트 반고흐, 블라맹크, 피카소,뭉크, 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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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바로크미술 루벤스, 로코코미술 와토, 신고전주의미술 앵그르, 낭만주의미술 터너, 사실주의미술 밀레, 인상주의미술 모네, 빈센트 반고흐, 블라맹크, 피카소,뭉크, 만레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르네상스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Ⅱ. 바로크미술 화가 루벤스

Ⅲ. 로코코미술 화가 와토

Ⅳ. 신고전주의미술 화가 앵그르

Ⅴ. 낭만주의미술 화가 터너

Ⅵ. 사실주의미술 화가 밀레

Ⅶ. 인상주의미술 화가 클로드 모네

Ⅷ. 후기인상주의미술 화가 빈센트 반 고흐
1. 1881 - 농부, 네델란드 풍경
2. 1886 파리
3. 1888 아를르 - 가장 왕성한 시기
4. 1889 생레미

Ⅸ. 야수파미술 화가 블라맹크

Ⅹ. 입체주의미술 화가 파블로 피카소

Ⅺ. 표현주의미술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

Ⅻ. 다다이즘미술 화가 만레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랑의 개화와 죽음」 「생의 불안」 「죽음」의 4개로 나눌 수 있는 「생명의 프리즈」로 불리는 일련의 작품들은, 1902년 초 계통으로 차례로 전시되었다. 그만의 감수성에 대담하고 강렬한 구도, 인상적인 색채와 음영의 배치, 심리적 묘사로서 뛰어드는 배경의 힘. 또한 그는 가차 없이 생각치도 못한 장소에서 인물의 부분을 잘라낸다. 그것들은 뭉크가 화가로서 평가되어야 할 최대의 능력일 것이다. 감상자의 눈은 비스듬하게 횡단하는 원근법으로 끌어들여 선명하고 강렬한 색으로 인한 불안을 체험하는 것이다. 또한 뭉크는 판화를 회화 못지않게 중시하였으며 회화만큼 판화 작품을 많이 제작하였다. 유화에서의 테마를 판화로 옮기기도 하였으며, 제목을 바꾸기도 하고, 석판이나 목판으로 변화시켜 표현하였다. 뭉크는 판화의 기법적인 면에 여러 가지 혁신을 가져다주었는데, 동일한 작품 속에 몇 가지 기법의 판종을 병용하기도 하고, 합성하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혁신을 실행하였다. 1895년부터 1897년까지 파리에 머무는 동안 판화에 대한 기술을 크게 연마하였는데, 이 작품도 이 때 제작되어진 석판화로서 부드러운 모필(毛筆)에 의한 풍요로운 곡선은 장식적인 윤곽을 지니는 한편, 동세에 의한 조형적 화면 구성은 긴장된 가운데 현대인의 불안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여 주고 있다. 유화에서와 같이 동일한 구도를 채택하였는데 석판화에서는 더 한층 힘 있게 표현되어지고 있다.
. 다다이즘미술 화가 만레이
다다의 큰 특징으로는 이성에 뿌리를 둔 모든 기존의 가치관과 예술관념을 부정하고 파괴한다는 데에 있었다. 이것은 전통적인 고정관념의 표현을 배제하고 새로운 예술 세계를 지향하는데 근본정신이 있는 것이다. 이 다다이즘의 특성을 철저히 실천한 작업이 만 레이의 레이오그래프 작품이다. 만 레이의 레이오그래프는 내면의 무의식속에 깔려있는 이미지들을 잠재적 에너지로 촉발해서 표출하게 하는 것이다. 그는 합리적인 자아의 주관적 의식을 포기하고 사진의 사실적 기록성을 넘어선 이질적인 기계의 신시각에 의해서 무의식적인 내면의 이미지들을 현실 속에 환기시켰다. 그는 육안의 시각원리에 사진의 시각형성을 일치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 순수의식의 이미지와의 합일을 시도했다. 어떤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서 어느 정해진 기술적 제약을 벗어나 어떤 때에는 실패라고 생각되었던 방법도 표현에 있어서는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기의 가치를 추구하는 창작자 또한 잠재 의식적인 힘이라든가 그를 도와주는 잠재적 에네르기, 즉 자동기술법에 의해 그 선택의 범위가 넓혀질 것이다. 이로써 오랫동안 억제되어 온 ‘빛’이나 ‘모티브’, ‘직관’의 새로운 국면을 전개할 수가 있다. 그리하여 여기에 자신을 가지고 나간다고 하는 것은 결국 늘 평면과 억제에서 벗어나 관찰하는 훈련이 남겨 놓은 것이라 하겠다. 만 레이는 선구적 초현실주의 예술가의 한 사람으로서 자동기술법의 계시적인 힘을 믿음에 따라 행동했었다. 우리가 심리적 상태에 따른 사회적 인식을 가지고 활동하는 예술가의 눈으로 자동기술성을 충분히 신뢰하지 않는다면 자동기술법의 힘은 개인적인 연약함의 미로 속에서 용해되고 말 것이다. 그의 사진들에서 뚜렷이 조명을 받고 클로즈업된 단편적인 조각들이나, 눈부신 누드, 꿈꾸는 듯한 얼굴, 빛과 그림자의 흔적들로 이루어진 이미지들은 모든 사람들의 공통적인 욕망을 서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사진 속에서 서정적으로 표현된 그 자신의 독특한 감정들과 욕망은 인간의 보편적인 속성들을 발견하는 데에 공헌하였으며, 민족적 관념 속에서 내재되어 있는 분열적인 요소들과 대립되는 것이다. 만 레이는 초현실주의자였고 인간의 잠재 의식을 믿었으며 어떤 구속도 거부하고 사회적 관습을 중요시하지 않았다. 만 레이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 속에 잠재하는 기묘하고 다양한 이미지에 끊임없는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이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사진이 회화보다는 더 적절한 매체라고 생각했다. 예민한 감수성에 스스로 몰입할 수 있고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내적 시각을 가져다주는 사건과 우연성을 충분히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은 ‘순수한 마음의 상태’를 더 잘 드러낼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다양한 예술 활동에 있어 그의 예술이 어떤 성격을 갖는지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어려우나 만 레이의 “나는 내 일생 중 최근 작품이란 걸 결코 그린 적이 없다.…… 이런 방법으로 살았기 때문에 나는 나 자신의 개성을 발전 시킬 수 있었다. 아니, 개성을 발전 시킨 것이 아니라 강조할 수 있었다. 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개성이라고 생각한다.”라는 사고가 기본이 되어 그의 예술에 바탕을 이루고 있는 근본정신인 바로 반예술성(反藝術性)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만 레이는 작품을 특별한 기법으로 분리하여 가치 있는 사진작품을 제작하는 데에 많은 정력을 쏟았다. 그는 사진을 하나의 꿈으로 찍었다. 노력은 욕망에 의해 추진되지만 그 현실이 무의식적이고 잠재 의식적인 원동력을 가져야 하는 데는 그 같은 표에 의해 가능하다고 보았던 것이다. 어떤 조형적인 표현도 체험의 잔여물 이상일 수는 없다. 불길에 탄 재가 고스란히 남듯이 과거의 사건을 분명히 상기시켜 주면서 하나의 체험으로부터 어떤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정신분석학적 분류 행위나 조작적인 장식의 체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장점과 효과에 대한 문제는 멀리 떨어져 포착할 수 있는 이들에 의해 다루어 질 수 있다.
만 레이는 각각의 작품에서 자신의 성격적 특성과 특질로 잘 나타내고 있다. 최종적인 결과가 우세하고 저지할 만한 것은 그 외 아이디어와 새로운 수단의 표현을 위한 탐구는 창조된 기법의 발견으로 바뀐다.
참고문헌
김성진,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르네 위그 저, 김화영 역(1979), 모나리자의 신비-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화, 열화당
윤재희 저(1993), 바로크 로코코건축 - 세계건축의역사시리즈 2, 세진사
이수홍, 만화 서양미술사 - 반고흐와 인상주의 미술, 다빈치
잭 플램(2005), 세기의 우정과 경쟁-마티스와 피카소, 예경
토마스 M,머써(1991), 뭉크 작품집, 중아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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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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