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트교][기독교]크리스트교(기독교)의 의의,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기원, 크리스트교(기독교)의 성립, 크리스트교(기독교)의 미술,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교부철학, 크리스트교(기독교)와 헬레니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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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리스트교][기독교]크리스트교(기독교)의 의의,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기원, 크리스트교(기독교)의 성립, 크리스트교(기독교)의 미술,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교부철학, 크리스트교(기독교)와 헬레니즘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크리스트교(기독교)의 의의

Ⅲ.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기원

Ⅳ. 크리스트교(기독교)의 성립
1. 초기 크리스트교
2. 예수(Jesus Christ)의 출현
3. 크리스트교의 공인

Ⅴ. 크리스트교(기독교)의 미술

Ⅵ. 크리스트교(기독교)의 교부철학

Ⅶ. 크리스트교(기독교)와 헬레니즘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리를 하나로 체계화하여 교회의 권위를 확립하고자 한 교부들에 의해 발전
(3) 대표자 :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354∼430)
인간관 : 인간은 신의 은총 속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피조물
하느님은 만물의 창조주이며, 선한 존재 ⇒ 하느님에 의해 존재를 부여받은 모든 피조물 역시 선함
원죄설 : 죄악의 원인은 인간의 원죄, 즉 자유의지의 남용에서 비롯됨 ⇒ 악의 극복은 신의 은총에 의해 주어짐
구원론
- 구원받으려면 진정으로 예수의 가르침에 따라야 함 - 우선 땅 위에 있는
하느님의 나라인 교회에 나가야 한다고 주장
- 신앙을 가지고 사랑을 실천 ⇒ 영원한 안식과 평안을 얻을 수 있음
초월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강조한 플라톤주의 수용
윤리관 : 플라톤의 4주덕(지혜, 용기, 절제, 정의)과
크리스트교의 3원덕(믿음, 소망, 사랑)의 조화로운 결합 주장
Ⅶ. 크리스트교(기독교)와 헬레니즘의 비교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활의 중심이며 지주였던, 폴리스가 무너지고 오리엔트적 전제 군주제가 등장하자 그리스인들은 의지할 곳을 잃어버린 처지가 되었고, 개개인으로 흩어져 폴리스를 초월한 세계시민이 된 것이다. 폴리스를 잃어버린 사람들의 관심은 애국심이나 공공정신보다 개인의 행복, 개인의 구원에 있었고, 이러한 개인의 행복 추구나 개인적 구원의 소망에 있어서, 민족적 구별은 있을 수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헬레니즘 사상의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즉 개인주의와 세계시민주의이다. 아울러 인간을 이성의 존재로 파악한 그들의 사고는 자연과학의 발달을 가져왔다. 고대 그리스 시대의 자연 과학이 주로 철학적 사색의 결과였던 데 비하여 이 시대에는 보다 실제적인 과학 지식이 발달하였다. 특히 천문학 분야에서는 지동설. 지구의 둘레 계산 등의 여러 가지 성과도 나타났다. 이에 반해 신의 창조물로서 인간을 이해한 크리스트 문화에서는 신중심의 사고가 지배적이었고, 신의 은총을 받는 것이 행복의 기준이 되었으며, 신에 대한 숭배와 관련하여 음악, 미술, 건축술의 발달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참고문헌
문상희 : 종교란 무엇인가, 왜관 : 분도출판사, 1982
박양운 :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 카톨릭 출판사
박경민 : 한권으로 읽는 크리스트교史, 청목사, 1999
박규태 역 : 종교의 의미, 서울 : 서광사, 1990
시드니 휴스턴 : 기독교 교회사
헬무트 피셔 지음 : 그리스도교, 예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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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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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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