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로버트 벤츄리][로버트 벤투리][르꼬르뷔제]건축가 웅거스, 건축가 칸델라, 건축가 미스반데로에, 건축가 에도아르도 페르시코, 건축가 루이스 칸,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로버트벤투리), 건축가 르꼬르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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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가][로버트 벤츄리][로버트 벤투리][르꼬르뷔제]건축가 웅거스, 건축가 칸델라, 건축가 미스반데로에, 건축가 에도아르도 페르시코, 건축가 루이스 칸,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로버트벤투리), 건축가 르꼬르뷔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건축가 웅거스
1. 건축관
2. 건축형태
3. 크리에 형제(Rob & Leon Krier)
1) 크리에 형제의 이론적 특징
2) 건축적 형태
4. 형태요소

Ⅱ. 건축가 칸델라

Ⅲ. 건축가 미스 반 데 로에

Ⅳ. 건축가 에도아르도 페르시코

Ⅴ. 건축가 루이스 칸

Ⅵ.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로버트 벤투리)

Ⅶ. 건축가 르꼬르뷔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와 매우 특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관찰자와 공간의 어느 한 쪽은 이동한다는 유동적 공간개념이다.
르 꼬르뷔지에의 창작활동에 이론적인 배경을 이루게 되는 구조개념은 최초의 주택을 지은 1905년에서 도미노 시스템을 제안한 1914년까지의 10년간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몇 가지 사실을 통해서 구체화 된다. 특히 그가 페레의 사무실에서 잠시 근무했던 1908년의 경험은 그의 건축활동에 새로운 차원을 갖게 했다. 이 사무실에서 그는 철근콘크리트의 구조에 관한 기초를 터득한 이외에도 고전건축의 질서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페레와의 접촉에서 르 꼬르뷔지에는 철근 콘크리트가 미래의 가장 중요한 건축재료라고 확신하기에 이르렀는데, 페레는 르 꼬르뷔지에 에게 Viollet le-Dec으로 대표되는 프랑스 합리주의 건축철학을 고취시켰고 구조를 적절히 디자인하기만 하면 쉽게 예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합리주의자들의 논리를 접하게 했다. 또한 콘크리트라는 재로가 내구력이 있고 경제적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골조가 고딕구조의 중심사상과 고전주의적 형식의 인문주의적 가치관과의 대립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접하게 해주었다.
그래서 르 꼬르뷔지에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역학적 효용성을 파악하게 되었고 철근콘크리트에 의한 합리적인 건축의 생산가능성을 받아들이게 되어 1915년 자신의 조형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 막스 뒤브와 함께 일련의 철큰콘크리트 시스템을 구상했는데 이러한 시스템 중에서 가장 유명한 도미노 시스템은 경제성과 견고성, 그리고 시공속도와 질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것으로써, 그가 1920년대에 맞이하게 될 획기적인 도약의 디딤판이 된 동시에 꼬르비지에 건축의 진정한 출발점이 되었다. 이 도미노 시스템 상에서 골조의 각 치수는 그 기둥의 배치상태가 좋음에 따라서 내부공간에 무수한 조합을 가능하게 하고 외벽에서는 의도한 만큼의 채광이 주어질 수 있었으므로 건축조형에 새로운 차원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모듈이라는 말을 황금분활과 관계시켜 새롭게 해석한 것이 르 꼬르뷔지에의 모듈러이다. 이 개념의 발상은 근대사회를 보는 르 꼬르뷔지에의 관점에 바탕을 둔 것인데, 그는 근대사회의 건축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가 표준화와 프래패브리 케이션의 방법을 통해서만이 해결될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했고 주택의 대량생산이라는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치수시스템에 입각하지 않는 한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다. 르 꼬르뷔지에는 이러한 생각을 발전시켰고 1948년『Modulor』라는 저서를 출판하게 되는데 출판되자마자 전 세계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게 되었다.
Modulor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치수와 기하학적의 공통분모를 정하고 있다. 한 변이 1.13m인 정방형을 겹친 길이 2.26m의 정방형 속에 팔을 높이 들어 올리고 배꼽을 1.13m의 높이에 둔 사람이 그려져 있는데, 이 2.26m가 주택에서의 방의 기본이 된다. 즉 2개의 정항형이 황금분할이 되고 그것이 사람의 발끝에서 배꼽까지, 배꼽에서 머리끝까지, 그리고 다시 들어올린 손끝까지의 비율을 결정한다. 이 사람의 ‘이상적인 키’는 1.829m이며, 이 도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인간을 직접 둘러싼 가장 작은 단위의 공간으로부터 가장 큰 공간의 치수에 이르기까지 확장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모듈러의 가장 작은 치수는 1/15,000m/m이며 크게는 혹성간의 거리에까지 이르는 것이고, 이는 르네상스 이후로는 처음으로 정의된 건축비례 체계라는 점에서 중대한 건축사적 의미를 갖는 것이다.
1920년 ‘건축구성은 기하학’ 리라고 천명한 르 꼬르뷔지에는 주거건축에 있어서 형태구성의 이론을 정의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우주는 무질서한 것으로 확신하는 그는 무질서를 정리하고 개조하기 위해 인간의 주거를 그 주위의 무질서한 자연과 결별한 질서 있는 형태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또한 주거의 내부공간은 그 주변의 자연공간과는 달리 인간에 의해 지배되고 질서 잡힌 공간이며, 건축가는 그 공간을 가능한 한 견고한 방어벽에 의해서 그것이 외부의 무질서한 공간으로 흘러나가는 것을 막아내야만 하는 것이다.
이럭한 건축구성의 제1형은 여러 기능에 따라 각 블록으로 나누어진 각각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매스로서의 내부공간의 주위를 벽면에 의해 넓혀가는 것이다. 르 꼬르뷔지에는 “이 형식은 유기적인 이유에 따라 인접물의 옆에 나타나는 각 조직의 연결로 된다.”고 했는데, 이 형식은 거대한 구성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변화의 과잉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La Roche주택을 들 수 있다.
제2의 형식은 Stein주택이 대표하는데 “완전히 순수하게 인식된 내부공간에 모든 조직을 집어넣는 형식”을 지칭한다. 르 꼬르뷔지에는 모든 건축기능을 가장 단순한 형태인 입방체 속에 밀봉함으로써 최고의 정신적 쾌락을 맛보았는데, 그가 이미 근대건축이 철과 콘크리트에 의해 획득한 구조체의 이점을 깨닫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주택의 평면에서 그는 일체의 하중에서 해방되어 완전히 자유로운 벽체를 자유자재로 구획하면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내부공간을 엄격하고 깨끗하게 정리해서 외부로의 확장 가능성이 제한된 외피 안에 담아놓는데 성공하고 있다.
제3의 형식은 “외부로 노출된 독립골조에 의해 단순명쾌하고 마치유리와 같이 투명한 외피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식은 각 층마다에서 변화를 가져와 모든 방의 유용한 용적을 그 형태와 수량에 의해 정할 수 있게 되어, 구성상의 풍부함을 얻을 수 있는 형식이며 Weissenhof 주택은 이러한 제3형식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 건축일반 구조학, 운문당
○ 강상훈, 루이스칸 건축에 나타나는 중심에 대한 공간의 특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동현(1995), 아돌프 로스와 르꼬르뷔제 건축의 내·외부 개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배동준, 미니멀리즘 건축공간에 나타나는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 승효상과 루이스 칸을 중심으로
○ 손세관, 다시 원전에서 출발하는 건축으로, plus, 9508
○ 퓌르노 조던(1999), 서양건축사,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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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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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6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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