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봉(三峰) 정도전(鄭道傳)의 한시(漢詩)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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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와 방향

Ⅱ. 정도전과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정도전의 생애
2. 정도전 작품의 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Ⅲ. 정도전의 주제론
1. 의지표현과 문학사상
2. 귀양살이와 현실비판
3. 풍경묘사와 자연예찬
4. 정치, 척불사상과 예악정치

Ⅳ. 정도전 작품의 형태론
1. 형태론
2. 주제의식
(1) 정회시
(2) 대자연시
(3) 기행시
(4) 서경시

Ⅴ. 정도전 시의 문학사적 의의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견할 만한 것인데 엄우의 시론을 삼봉처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유래는 삼봉이전의 문학가들에게서 찾아보기 힘들다. 엄우는 전고와 수식이 시작의 중요 요소로 인정되면서 생겨난 폐단을 바로잡기 위해서 흥취 중심의 직관적 시론을 중심에 두고 독서와 궁리의 기교적 시론과 변증법적 통일을 통해 중도적 비평관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득이지만 그 자득의 경지는 언어를 통해서 표현된다. 따라서 좋은 시를 지으려면 언어적 운용과 깨달음 중 어느 한 쪽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삼봉은 시선여일설을 통해 학습을 통한 깨달음의 경지를 추구하고 있다. 삼봉의 이러한 시의식은 도학가들 보다는 엄우의 시론에 가까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삼봉은 송시풍이 만연해 있던 때에 唐詩를 시 창작의 표준으로 삼을 것을 주장한 것이다. 삼봉은 좋은 시는 내용과 형식의 조화와 융합에서 나온다는 시론을 주장하고 창작을 통해 증명해 보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권근이 말했듯이 삼봉의 시는 魏 習을 승습하고 盛唐을 따라쓰고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지고 온화하면서도 담담한 풍격을 추구했다.
삼봉은 문학사에 있어서 문이재도의 문학관을 말한 것에 대한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실제 삼봉의 시세계에 있어는 성당의 시풍을 추구하여 묘오설을 개진한다. 이것은 고려말의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송시풍을 탈피하여 인간의 성정의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새로운 시대를 여는 문풍으로의 전환을 촉구하는 것으로 그 문학사적 의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Ⅵ. 결론
앞에서 정도전과 그의 문학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먼저 정도전의 작품에 대한 배경으로서 정도전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을 알아보았다.
정도전은 어머니 쪽이 천해 벼슬자리에 나아갔으나 진출이 순조롭지 않았었다. 그는 귀양살이를 오래 해야 했고 그 때마다 자신의 의지와 포부를 담은 작품을 남기기도 했다.
그가 살았던 시대는 아주 혼란한 사회였다. 안으로는 통치체제의 모순에 유혈투쟁을 벌였으며, 백성들은 압박과 착취를 견디다 못해 생존을 위해 저항을 하기도 했고, 밖으로는 북방의 몽고군과 홍건적, 남방의 왜구가 고려에 침략을 그치지 않아 백성들에게 막대한 재난이 되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시대적 혼란을 타개하기 위해 역성혁명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는 이성계를 도와 역성혁명의 우두머리가 되어 개혁을 시도했고, 마침내 조선이 건국될 수 있었다. 이때에 쓴 책들이 조선경국전, 경제문감등이다.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고 난 뒤에는 그 국가에 맞는 이념이 필요했고, 그는 그 이념으로 성리학을 택했다. 기존의 불교는 더 이상 한 국가의 이상을 실현해 낼 수 있는 종교가 되지 못했기에 척불론을 주장하며 성리학을 조선의 근본이념으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그의 사상을 적은 책들로 불씨잡변, 심기리편 등이 있다.
이처럼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그가 살았던 시대와 그의 사상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구체적인 작품들을 보고 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는 정치적으로 커다란 족적을 남겼기에 그로 인해 그의 문학작품은 가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나 또한 정도전에 대해 조사하기 전에는 그가 정치나 사상에 관한 작품뿐만 아니라 수많은 문학작품을 남겼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작품들의 수준은 동시대를 살았던 정몽주나 스승인 이백과 견주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만큼 완성도를 보였다.
정도전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의 문학적 성격을 4가지로 분류해 그 특징에 맞는 작품들을 간단히 소개하는 방식으로 살펴보았다. 분류는 자신의 의지와 문학사상을 표현한 작품, 귀양살이할 때 지은 작품, 풍경을 묘사한 작품, 정치와 척불사상을 표현한 작품으로 나누어 보았다.
그는 이성계를 만나 뜻을 정하고 그 뜻을 표현한 작품들을 많이 남겼는데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 작품이 이에 속한다. 또한 그는 문학은 재도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현실과는 동떨어진 문학을 하는 선비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사상을 담은 작품을 자신의 문학사상을 표현한 작품에서 살펴봤다. 그에게 있어 귀양살이는 그에게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 때 남긴 시문도 적지 않다. 그래서 귀양살이할 때 지은 작품도 그의 작품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았다. 풍경을 묘사한 작품은 이른바 서경시(敍景詩)라고 해서 대부분의 시인들이 즐겨 쓰는 시이다. 하지만 정도전은 여타의 시인들이 서경시에서 화려하고 섬약한 것을 보여준 것과는 달리 맑고 새로우면서도 장엄한 기풍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분류한 정치와 척불사상을 표현한 작품은 분류상 넣지 않으려 했었다. 정치와 척불사상을 표현한 그의 저술은 문학 작품으로 보기 힘들고 해석하기에도 제약이 따른다. 하지만 정치와 척불사상을 표현한 그의 저술도 간과할 수 없으므로 간단히 언급했다.
이상으로 정도전과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의 작품 중에서 어떠한 작품이 중요한지 모르고 체계가 잡혀 있지 않아 이 논문을 쓰면서도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자료를 찾는 데로 정리를 하여 많이 미흡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이를 좀 더 보완하여 체계적으로 그의 주제론과 더불어 형태론에 대해 조사하고 싶다.
참고 문헌
Ⅰ. 단행본
1.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
2. 소준섭, 새로 쓰는 조선 인물실록 1, 자작나무, 1996
3. 이규호, 한국한문학의 이해, 새문사, 2004
4. 이현희, 인물 한국사, 청아출판사, 1989
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제2판, 지식산업사, 1992
6. 조동일, 제2판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98
7. 조유식, 정도전을 위한 변명, 푸른역사, 1998
8. 한영우, 정도전 사상의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3
9. 한영우, 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지식산업사, 1999
Ⅱ. 논문
1. 이홍순, 정도전의 배불사상, 애산학보, 제12권, 애산학회, 1992
2. 鄭宗大, 鄭道傳의 詩와 改革精神, 論文集, 제4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1997
3. 車溶柱,정도전 연구, 湖西文化論叢, 제12권, 西原大學校湖西文化硏究所, 1998

키워드

삼봉,   정도전,   한시,   주제론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10.12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7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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