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적과 학습형태,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조건과 과정,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에듀넷활용,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 발상지도,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 방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적과 학습형태,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조건과 과정,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에듀넷활용,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 발상지도,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적

Ⅲ.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학습형태
1. 전체 학습
2. 모둠별 학습
3. 개별 학습
4. 협동 학습

Ⅳ.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조건

Ⅴ.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과정
1. 도입
2. 전개
3. 평가 및 발전

Ⅵ.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에듀넷활용

Ⅶ.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Ⅷ.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발상지도
1. 상의 단계
2. 발상력의 발달

Ⅸ.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은 모든 조형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각자의 상상력 부족으로 또는 예시작품이나 참고작품의 모방 등 표현활동이 극히 단조롭고 소극적인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상활동에서는 발상 및 구상 단계의 충분한 지도가 이루어진 후에 다음 단계의 활동으로 이끌어져야 만이 학생들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여 생생하고 생명력이 넘치는 표현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동기유발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발문 요령을 학습 단원의 내용, 성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며, 응답인지 아닌지 좋은 의견인지 아닌지를 항상 교사 지신이 결론짓지 말고 학습자의 반응에 대하여 교사는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고 격려하여 줌으로써 미술과 수업에서 사고적 동기가 유발되어 창의력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미술 교사는 다양한 수업 모형을 연구하여 보고 실시하여야 한다. 집단적인 사고력을 유발할 수 있는 소집단학습 방법 즉 협동학습 모형과 토의 학습 모형, 탐구학습 모형, 과제학습 모형 등을 모두 실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표현과 이해적 측면을 양대 축으로 하여 종합적인 형태로 혼합 발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또한 통합교육과 열린 교육적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여러 모델로 미술 교육 현장에 투입, 적용되고 있다. 즉 다양성, 다원성, 다가치적인 개념을 포괄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다문화적인 교육은 국제화와 세계화의 추세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상 정립에 바람직하며, 같은 맥락에서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를 말할 수 있다. DBAE는 미술의 이해에 바탕을 두어 전문가적인 시각이나 입장을 생각하게 하고 다각적으로 작품을 분석하여 본질을 터득하게 하며, 미학적인 관점을 파악함으로써 미술교육의 일대 전환을 꾀할 수 있는 구조적인 이해의 프로그램, 미술교육 교수 - 학습방법 개선의 큰 축이 될 수 있다. 한 때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추어지기도 하였지만 학생들의 사고력과 비판력을 제고시킬 수 있고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술교과의 단편성을 해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이 조명되고 있다. DBAE에 의한 학습방법은 초등학생보다 중, 고등학생들에게 훨씬 적합한 수업 형태로 미술사, 미학, 미술비평, 미술실기 등의 네 가지 영역을 미술수업에 적용하여 알차고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전개하자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우리 머리 속의 80% 이상이 눈을 통하여 입력될 뿐 아니라 대부분이 영상이미지로 기억된다는 통계에서도 나타나듯이 가장 효과적인 창조적 학습방법에 영상사고를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과 세계적인 정보화 추세에 교육현장도 교육공학적인 측면이 많이 연구되어지고 실시되어지고 있다. 즉 컴퓨터 등 다양한 첨단 학습도구들의 활용에 교사들도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잘 고려하여 수업에 활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종헌 / 미술수업의 역동성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1988
김재복 /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1997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 미래를 여는 창의성 교육, 서울 : 지은 인쇄, 1996
에듀넷 / 전북교수학습센터
전성수 / ICT를 활용한 온라인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부천대학교수, 2002
필립 르정드르 저 / 우리아이 첫 미술 수업, 청어람미디어, 2008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7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