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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미술교육 방법][미국 미술교육 사례]미술교육의 정의,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미술교육의 방법,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정의

Ⅲ.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교육의 동향
1. 로웬펠드(V. Lowenfeld)
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
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Ⅴ.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 개방의 원리
2. 경험과 표현의 평형 원리
3. 지와 정의 조화 원리
4. 자아와 외계와의 조화 원리
5. 자율성의 원리

Ⅵ.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Ⅶ. 미술교육의 방법

Ⅷ.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Ⅸ. 미술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른 입장을 주장하기도 하며, DBAE교육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BBVE와 같이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수단과 미래 지향적 전망을 제시하는 새로운 미술교육방법이 등장하고 있다. 미국의 미술교육은 인간의 품성을 함양시키고 개인의 창조성을 존중하는데 그 골격을 두고 있으며 미술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아이디어 개념, 이슈, 딜레마, 지식을 경험함에 따른 발전과 성취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즉 미술활동에서 경험하고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학교의 범주를 넘어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기법 접근 방법 및 습관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Ⅸ. 미술교육의 방향
지금 현재 미술교육의 문제는 편협한 교과서, 수업 시수 부족, 반 통합형 교과운영, 등등인데 새 장르 공공미술의 논리와 지향점을 미술교과과정 전반에 도입하여 새롭고 진보적인 발상이 전환된 미술교육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이를 염두에 두고 공교육에서 미술교육의 목표를 크게 3가지로 압축해 보았다.
자신의 삶과 관련된 현실적 주체, 이면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공유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시민 사회의 일원으로서 쾌적하고 정의로운 공공공간을 만들고 지킬 능력을 기른다.
창조적인 삶과 취향 형성을 위한 상상력을 배양한다.
사회적 삶을 살아가기 위한 창조적 소통능력과 개인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정서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것이다.
수업에서는 장르, 기능의 입장이 아닌 주제와 내용 측면에서 접근하여 자연스레 재료 혹은 매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근원적인 물질세계의 원리와 성격을 파악하여 작품이 다양한 결론에 이르도록 한다. 예를 들면 공기, 불, 물, 흙 등 자연요소의 물질적, 화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매우 실험적인 작품에 도전할 수 있다. 여기서 관련 교과와의 통합 수업이 가능하며 체험한 내용은 다른 주제를 다룰 때 혼합기법, 혹은 재료로 전환될 수 있다.
공공공간을 다루는 수업에서 시내에 있는 조형물, 간판, 스트리트 퍼니쳐 등 자기가 좋아하는(혹은 바람직스러운) 구조물을 촬영인화해서 토론하는 수업이 있다면, 먼저 사진 의 원리를 간단히 배우고 노출, 속도 등 기본 기능을 익힌 다음 각자 찍어온 사진을 놓고 내용을 토론하게 한다. 이때 사진에 의한 강조 시점이 불분명하여 자신의 주장이 약화되는 경우가 많이 생길 것이고 이에 대한 심화교육을 통하여 기능과 내용의 관계를 조화롭게 가져갈 수 있다. 지역의 생태환경지도 만들기, 고민 표현하기,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물건 만들기, 졸라맨, 이모티콘 같은 단순한 도상에 의한 소통, 팀을 이뤄 주변인물들의 다큐 만들기 등등 수도 없이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소비 향락적인 대중문화의 경우도 힙합, 랩, 락 등의 탄생배경을 조사하게 하여 탄생의 필연성 혹은 발전과정에 개입되는 자본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패션, 그라피티와의 관련성을 사진, 글, 영상으로 표현해보면 훨씬 주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힙합축제, 그라피티작업, 낙서화가들의 작품감상, 그리고 그라피티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멕시코 벽화가 ‘시케이로스’를 만나게 되고 그가 왜 에어스프레이건을 만들었는지를 미술사, 미학적 논쟁의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식기반 사회로 이행되는 상황 속에서 미술교과가 오히려 다른 교과와의 가로지르기, 통합수업에 의해 무기력해져 가는 공교육 전체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놀이, 축제, 공간 개입, 사회. 정치적 논쟁환기 등 전문가들만이 가능하리라고 여겼던 여러 분야에 솔직하고 빛나는 상상력으로 발언도 가능하다. 중 고등과정의 미술교육은 전문가가 되지 않더라도 누구나 예술가처럼 기지 넘치는 표현을 통해 사회적 소통이 가능하게 하여 주체성을 가진 시민으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전문가 교육을 받기 위한 대학입시는 따로 특별한 과정을 거친 사람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희망에 따라 정규과정이상의 좀더 심화된 개인적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면 족하다. 공교육이 정상화되면 문화센터, 평생교육 강좌 등 시민을 위한 소양교육도 지금과는 훨씬 다른 모습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다. 새 장르 공공미술의 문맥중시, 소통중시, 문화적 다양성 중시, 지역. 소수자 중시, 매체중시, 참여. 치유. 복지 중시의 성과들을 다시 한번 환기해 보며 미술교육에서 이를 충분히 연구해 볼 것을 제안한다.
Ⅹ. 결론
인간이 살아가면서 접하는 수많은 생활 경험과 문화는 그 사람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결정지으며 그 문화의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 그런 문화 속에서 자신이 향유할 문화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안목과 전체와 부분을 조화롭게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세련된 안목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요구하고 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미술이라는 분야는 나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것은 현재 초등교육 현장에서 표현 기능 위주의 미술교육을 실시해 왔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 활동을 돕고, 진정으로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시발점이 되는 ‘신나는 미술 체험’ 활동이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싶도록 자극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재미있으면서도 체계적이고 통합적이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적 체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서 미적 대상을 찾고 그 미적 가치를 발견하며 미적 대상을 애호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며 미적 안목을 키워준다면 미술을 결코 특정한 재능을 가진 사람만이 즐길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 김정(1993),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서울
▷ 김영숙(1998), 한국복식 문화사전, 미술문화, 서울
▷ 박은덕(2000),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 이규선 외(1994),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윤재(199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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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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