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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어원

Ⅲ. 사실주의(리얼리즘)의 특징
1. 과학적 인식
2.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정립
3. 실증주의 정신
4. 현실의 추악성 묘사

Ⅳ. 사실주의(리얼리즘)의 성격

Ⅴ. 사실주의(리얼리즘)의 구분
1. 사회적 사실주의
2. 예술적 사실주의
3. 과학적 사실주의

Ⅵ. 사실주의(리얼리즘)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재구성이 되기 쉽다. 1925년을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보고 비판적 리얼리즘 단계와 사회주의 리얼리즘 단계로 양분하는 북한의 문학사가 그 폐해를 보여주는 극단적인 사례이다.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의 세계관을 동일한 것으로 파악하는 ‘의도적’ 오류나 리얼리즘 정신을 ‘문제적 인물’, ‘완결된 인물’ 등 몇 가지 하위 범주로 대체하는 형식주의적 연구 경향 역시 이러한 비판에서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 리얼리즘론의 형식화는 자의적 기준에 의해 ‘훌륭한 작품’을 선정하는 경향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설야의 황혼이 이기영의 고향과 동등한 위치로 격상된 것은 예술적 성취보다 계급의식을 우선시하는 편향된 연구 태도의 소산이 아닐까. 80년대 노동소설에 대한 지나친 고평에서도 이러한 혐의가 짙게 느껴진다.
최근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퇴조하고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이 논의의 중심축을 이루면서 리얼리즘론의 입지는 크게 위축된 상태이다. 비판적 리얼리즘의 성과에 다시 눈을 돌리자는 논의가 있었고, 이런저런 수식어를 붙여 리얼리즘 자체에 대한 미흡한 인식을 보완하려는 절충주의적 태도를 극복하고 리얼리즘 자체의 내실을 다지자는 제의도 있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창조성이 먼저고 실사구시지공무사가 먼저이며 ‘재현’은 그에 따라오는 - 각 분야마다 다른 방식과 비중으로 따라오는 - 성과임을 거리낌 없이 인정하는 리얼리즘론”은 이미 일종의 정신이나 태도의 상태로 격상된 것이기에, 창작방법론으로서 리얼리즘론이 지니고 있는 엄밀한 테두리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 ‘광의의 리얼리즘론’과 같이 리얼리즘을 “시대와 사회의 객관적 현실을 진실되게 재현”하는 수준 정도로 넓게 규정한다면, 이것 역시 ‘진정한 문학성의 구현’이라는 문학 본연의 정신과 별다른 차이가 없어지게 된다. 진정한 문학성을 실현하는 방도가 다른 경로, 예컨대 모더니즘을 통해서는 왜 불가능한지 논리적인 설명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이러한 주장은 공허한 수사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욱동(1989), 리얼리즘과 그 불만, 청하
2. 백찬욱(2006),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3. 실천문학 편집위원회 편(1992), 다시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4. 임화(1940), 문학의 논리, 학예사
5. 이상섭(1972), 문학 연구의 방법, 탐구당
6. 최유찬(1992), 리얼리즘 이론과 실제 비평, 도서출판 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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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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