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_미술학(형식주의미술사와마티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형식주의의 발생과 기원

3. 형식주의의 전제와 기초개념
(1) 의미있는 형식
(2) 미술의 정서적 요소들

4. 후기 인상주의 작품에 나타난 형식주의 -마티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1) 단순성
(2) 평면성
(3) 장식성
(4) 추상성

5. 마티스 회화 작품이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일종의 사명감을 부여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칸딘스나 몬드리안의 회화 세계를 예시하는데 있어서 칸딘스키는 무지개 같은 색채와 자유분방하고 역동적인 묘법으로 완전히 비대상적인 양식을 보이고 있고 몬드리안은 현대의 가장 철저한 추상 화가로서 1908년 마티스의 영향을 받아 순수색에 개안하여 1910년 파리로 나아가 큐비즘으로 전환하여 추상화의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마티스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균형과 조화를 기조로 한 조용한 감성은 몬드리안에게서도 보여지는 것이다.
마티스의 그림에서 형태의 단순화만이 아니라, 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선택과 조직화라고 하면서 음악에서 7가지 음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처럼 회화에서도 소수의 색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색채의 단순화가 이루어진다.
마티스의 평면성과 장식적인 회화는 이후 회화와 합류하면서 완전히 형태를 배재하고 색채와 선이라는 고전적인 개념에서 탈피하여 색채에 의한 회화를 창조하게 되며, 이런 점에서 그의 회화의 특징을 보여 주었다.
마티스는 20세기 미술계의 선구적인 거장 화가로서 미술사적인 위치는 금세기에 가장 잘 알려진 색채 화가인 동시에 색면을 통해서 모든 조형 예술을 포괄하여 회화 속에서 순수하고 자율적인 존재 가치를 획득하였으며 단순화 속에서 엄격한 조형으로 이성을 존중 하면서 더욱 더 완벽한 미의 세계를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는 회화의 표현과 예술의 조형적 요소를 명확히 검토하면서 순수한 회화 세계로 표현하려 하였으며 이러한 회화 세계의 조형적 특성은 화면에 조형적인 평면성, 장식성, 추상성의 성격을 드러내며 뚜렷한 목표와 의지를 작품에 표현한 화가였다.
그의 회화에 나타난 평면성은 평면화된 색상의 대비와 조화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그림으로 표현되었으며 자연주의적인 묘사 방법에서 탈피한 고갱의 새로운 미학의 종합주의는 그 기법이 마티스에 연결되어 발전하는데, 그것은 현대에 이르러 미국의 이른바 색면 추상으로 이어진다. 장식성은 마티스만의 독자적인 “장식적 표현”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장식은 디자인적인 치장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화면을 평면적으로 환원시키기 위한 방법적 노력이었을 뿐이다. 이러한 장식에 사용된 주된 방법은 색채에 기본을 두고 있어 색채주의적 조형 세계를 전개했다. 추상성은 마티스 회화에 있어서 개방된 화면을 추구함에 있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단순화의 과정에 색채와 데생이 갖는 표현성과 조형성을 일치시킴으로써 색면에 의한 회화를 창조하게 되며 이러한 점에서 독특한 추상 회화의 내적 필연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티스 회화의 조형적 특성의 절정은 꼴라쥬에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마티스가 서양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은 회화의 순수화에서 출발하여 색채와 데생이 갖는 조형성과 표현성을 꼴라쥬에서 종합한 기법적 측면과 색채와 선이라는 고전적 개념에서 탈피하여 선과 리듬, 색채와 공간이 그것 자체의 자율적인 세계를 형성하면서 존재자의 의미를 확증시켜주는 조형적 색면에 의한 회화를 창조한 점은 독특한 회화의 결정적 특징을 보여주는 길잡이로서 영향을 준 것이다.
형식주의 및 표현주의와 전후 미국 추상회화 등에서처럼 20세기 전체는 아니지만 상당 부분의 미술조류는 마티스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마티스의 영향력이 더 결정적이고 의미 깊다고 보며 이는 독자적인 색채의 자율성과 평면화에서 기인하였다고 보아도 되리라 확신한다. 따라서 마티스가 전 생애에 걸쳐 추구한 선과 색의 해방으로부터 얻은 새로운 표현력의 개발은 현대에 작업을 하고 있는 젊은 작가들에게 20세기 서양 현대 미술을 개척한 선구자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6. 참고문헌
(1) 단행본
F. 프리시나 & 해리슨, 최기득 역,『현대회화의 원리』, 미진사, 1999.
Johanes Itten, 김수석 역,『Art of Color』, 지구 문화사, 1989.
Jacques Lassaique , 이희숙 역,『앙리 마티스』, 열화당, 1980.
H. W. & D. J. 잰슨, 유홍준 역,『회화의 역사』, 열화당, 1983.
H. H. 애너슨, 이영철 역,『현대 미술의 역사』, 인터내셔날 아트 디자인, 1991.
Herbert Read, 김윤수 역,『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1981.
Nobert Lynton, 윤난지 역,『20세기의 미술』, 예경, 1993.
Xavier Girard, 이희재 역,『마티스-원색의 마술사』, 시공사, 1996.
김영나 저,『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1880-1914』, 시공사, 1996.
로즈메리 림버트, 이석우 역,『20세기 미술사』, 열화당, 1986.
박래경 저,『마티스』, 세계미술문고 37, 서문당, 1982.
빈센트 라붐, 이정실 역,『앙리 마티스』, 중앙일보사, 1994.
사라 휘트필트,『20세기 미술 운동 총서 16; 야수파』, 열화당, 1990.
유근준 저,『마티스/보나르』, 세계서양미술전집 17, 한국일보사, 1974.
유준상 저,『마티스』, 금성출판사, 1980.
장 뤽 다발, 홍승혜 역, 『추상 미술의 역사』, 미진사, 1990.
존 제이코버스, 홍동선 역,『마티스』, 중앙일보사, 1991.
정병관 외 공저,『현대 미술의 동향』, 미진사, 1992.
최승규,『화가들의 꿈과 사랑과 그림』, 시각과 언어, 1994.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공저,『세계철학대사전』, 동녁, 1997.
(2) 학위논문
김애경,「앙리 마티스의 작품세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박기태,「마티스 후기 회화의 특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9.
박금렬,「마티스 회화의 색채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0.
서유미,「마티스 후기 작품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1999.
이은경,「20세기 초엽에 새로운 미술로 등장한 야수파」,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2.
이화익,「마티스 그림에 나타난 색채의 자율성 1890-1910」,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최명희,「야수주의와 독일 표현주의 회화의 비교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한순미,「앙리 마티스 회화의 조형적 특성」,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3.09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44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