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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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문화의 이해
(1)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
(2) 다문화의 개념 정의
(3) 다문화와 관련된 용어

2.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1)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및 문제점
(2) 국제결혼의 현황 및 문제점
(3) 탈북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3. 다문화가정의 개선책
(1) 해외의 개선사례
(2) 다문화가정을 위한 개선책

4. 다문화가정의 시사점

본문내용

력이며 국제화 시대의 중요한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특히 결혼이민자 2세의 교육 및 지원은 장기적으로 추진되어야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의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이므로 다문화 지원정책도 현재의 결혼이민자가족 중심에서 앞으로는 외국인근로자 등도 포함하는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④ 지역사회 자원 활용
다문화가정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센터들의 인력, 재정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즉,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내의 각종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자원봉사자들을 적극적으로 발굴, 활용하여야 하며, 지역별로 공공기관과 민간에 구축된 자원봉사자 관리 인프라의 사용도 가능할 것이다.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등 교육 관련 사업들은 지역의 평생교육기관을 통하여 상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지역 내 평생교육원 등의 교육기관을 연계활용하여 전문인을 통한 상시적, 중장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좋은 모델일 수 있다. 또한 농촌 지역에서는 불편한 교통편, 장거리 이동 동이 교육의 장애 요인을 나타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초적인 한국어교육을 접근성이 높은 각 면의 주민자치센터에 강좌를 개설하여 실시하고 교육교재, 강사교육 등은 센터에서 지원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4. 다문화가정의 시사점
한국도 다른 사회와 전혀 교류를 하지 않은 채 우리만의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왔을 리는 없을 터이고, 따라서 당연히 오래전부터 다문화 사회였을 터인데, 왜 갑자기 요즘 들어서 다문화 사회로 가야 한다고 야단들일까? 다문화 사회 얘기를 하게 된 이유는 우리가 인정하건 말건 간에 이미 한국이 매우 '다문화적'인 사회가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들은 이 같은 현실을 상당부분 반영하지 못한 모습으로만 변화해 왔으며 그 정책들 또한 많은 부분이 일관되어 지지 않은 모습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으로 유추해 보건데, 현재 우리 정부는 다문화 정책과 관련되어 그들을 우리 사회에 동화시킬 것인지, 아니면 그들과 공존하는 사회를 지향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있어서도 다소간 시행착오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근거한 정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2007년 8월 17일에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대한민국 정부가 제출한 인종차별철폐 관련 보고서에 대한 심사 견해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여기에서 이 위원회는 대한민국이 민족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것은 대한민국 영토에 거주하는 타 민족적 및 국가적 집단 간의 이해, 관용, 우의를 증진하는 데 저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밝혔다. 또한 이 위원회는 대한민국이 현재 대한민국 사회의 다민족적 성격을 인식하고, 현재 대한민국의 실제 상황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단일민족 국가라는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 문화 및 정보 분야에서 적절한 조치를 채택하도록 권고했다. 이 권고에는 특히 초등 및 중등학교 교육 과정과 교과서에 국내에 거주하는 다른 민족 및 국가 집단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정보, 모든 인종, 민족 및 국가 집단 간의 이해와 관용, 우의를 증진시키는 인권의식 프로그램을 포함할 것 등이 들어 있다.
다문화 사회는 국가의 공식 입장이나 일방적인 선언으로만 존재해서는 안 된다. 피부색이 다른 소수자들에 대한 멸시, 우리보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에 대한 차별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상대에 대한 아무런 이해 없이 다문화적인 척하는 것, 다문화가 이뤄진 척하는 것은 자기기만에 불과하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서구나 백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멈추고, 미얀마에서는 왜 독재가 지속되고 있는지, 필리핀 노동자는 왜 한국에 와야만 했는지, 베트남 신부는 무엇 때문에 한국에 시집올 수밖에 없었는지를 우리의 눈으로 보고 그들의 목소리로 배워야 한다. 그들을 받아드리고,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우리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진정 받아드리는 길이고, 또한 그것이 진정한 다문화, 즉 문화다양성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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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02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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