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여성의 이상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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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역사적 배경

3. 꾸란 속에 나타난 이상적 여성상

4. 예언자 시대의 여성과 정치

5. 예언자의 가장 사랑하는 부인 아이샤의 도전과 한계
1) ‘거짓말 사건’(Ḥādith al-Ifk)과 정치적 도전
2) 낙타전투와 여성의 정치 참여
3) 하디스 전언가로서의 아이샤

6. 현실 속의 이슬람 여성

7. 근대화와 이슬람 여성의 지위 변화

8. 결론

본문내용

녀의 동의가 필요한지 어떤지에 관해서는 의견을 달리 하고 있으나, 모든 법학파가 결혼은 맹세가 아닌 계약이며, 남성은 물질적으로 여성을 부양해야 하고, 성적인 의무를 해야 한다. 부인은 남편이 원할 때 성행위를 가져야 하며, 그녀는 물질적인 의무감이 없다. 남자는 부인과 3번 이혼선언으로 이혼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은 오직 법원의 판사의 동의에 의해서만 특별한 조건하에서 이혼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피임법으로 알려진 것은 모든 법학자들이나 신학자들이 허용하는 것으로 '피임법으로서의 중절 성교 행위'가 있다. 그러나 일부는 부인이 그것을 동의할 경우에만 합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부인이 아이들 갖길 원하거나 그녀의 즐거움이 제한되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부는 산아제한이 주로 강력한 남성들이 아이들을 원하지 않는 노예나 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합법화 된 것이라 보고 있다.
7. 근대화와 이슬람 여성의 지위 변화
최근 2세기 동안 서구 문화의 영향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변화는 중동 사회의 여성의 위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여성의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여성의 위치와 지위를 제한하고 있는 이슬람법의 개정은 오늘날까지 엄청난 저항에 부딪히고 있다. 이슬람 보수주의는 꾸란에 담겨 있는 여성과 관련된 계시의 우수성을 고집하면서 법개정에 미온적이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무슬림 남성들이 느끼는 여성에 대한 변화는 그들이 적극적인 불신자들에 대항하여 통제할 수 있는 마지막 보루로 간주되었다. .
과거 2세기 동안 서구화된 무슬림들은 서구인들과의 접촉으로 혜택을 입은 중상류 계층의 사람들이다. 그 밖에 소외 받던 더 광범위한 계층들 사이에서는 서구화가 커다란 호응을 얻을 수 없었으며, 이들은 전통적인 이슬람식 방법을 지지하였다. 여성들은 여성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정치-이념문제, 서구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리 매김 당할 뿐이었다. 근대화는 중동에서 모순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일부 여성들의 위치는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으나, 일부 더 가난한 여성들은 근대화의 경제적 영향으로, 더욱 제한되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그리고 형편없는 보수를 받고 일해야 하였다.
터키의 아타 투르크가 유럽법을 근거로 하여 여성에 대한 법적인 동등권을 확보하는 세속적인 입장을 취하긴 하였으나, 여전히 꾸란과 이슬람법에 대한 근대적인 해석이 더욱 확산되었다. 꾸란과 이슬람법에 대해 집착하는 것은 그것이 신성한 텍스트이기 때문이 아니라, 서구에 대항한 정체성의 문제였기 때문이다. 개혁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초기의 원천, 꾸란과 무함마드의 선별적인 하디스를 언급하였다. 그리고 후에 나온 가부장적인 이슬람법이나 해석을 거부하였다.
서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와 임금을 받는 직업의 증가는 주로 가사를 돌보던 여성들에게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었다. 중동에서 초기 여성의 일자리 수요는 간호사, 산파, 여성을 위한 의사, 교사였다. 그 수요는 곧 낮은 임금의 공장 일이나 화이트칼라의 일자리까지 확대되었다.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자본주의의 발전은 다양한 여성들에게 상충되는 영향을 미쳤다. 하류 계층의 여성들은 저임금 노동과 가사에 시달리면서 더욱 열악한 환경에 놓이는가 하면, 교육의 기회를 얻은 여성들은 보다 많은 권리를 확보할 수 있었다.
여성을 위한 학교나 여성 혹은 남녀 공학 대학이 거의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에서 세워졌으며, 새로운 일자리가 열렸고, 대부분의 나라에서 법이 개정되었다. 가장 급진적 개혁은 터키의 아타 투르크가 한 개혁이었다. 그는 서구적 코드를 채택함으로써 일부다처제도를 불법화하고 여성들을 위한 근본적인 법적 동등함을 만들어내었다. 터키 여성들은 프랑스나 이태리 여성들보다 먼저 투표권을 얻었다. 다음으로는 튀니지와 막시스트 남예멘의 개혁이었다. 1956년 튀니지 하비브 부르기바의 기족법은 무슬림 개혁가들의 주장을 근거로 하여 일부다처제도를 불법화하였고, 여성들을 위한 근본적인 법개정을 마련하였다. 예멘에서도 일부다처는 아주 예외적인 환경에서만 허용하는 것으로 법을 개정하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개혁주의를 견제하는 이슬람의 복고적인 경향이 도래하였다. 엘리트 문화는 서구식 교육을 받은 젊은 사람들과 더불어 서구적 경향이 되었으며, 일반대중들은 이슬람적 정체성 유지에 노력하였다. 학생들과 시골이나 소도시에서 대도시로 이주해 온 사람들 사이에서 이슬람적 부활은 더욱 강력하였다. 민족주의와 서구적 이데올로기는 여성에 관한 새로운 이슬람식 비전에 매료되어 있던 사람들에게 불신의 대상이 되었다.
이슬람운동은 억압된 자의 권리와 꾸란의 사회적인 평등주의 원칙을 강조하면서 대중화되었다. 이슬람식 의상은 정숙함과 신앙의 상징으로 이데올로기화되었다. 사실 이슬람주의 여성들은 대부분 학생들과 젊은 일하는 여성들로 사회활동과 정치활동을 병행하였다. 이슬람주의자들은 남녀성이 동등하나 다른 역할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여성의 가사와 아이들의 양육을 중시하였으며, 여성의 사회활동이 아이의 양육을 방해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해서는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평등하지 않은 이슬람의 관행들은 여성과 남성의 본질적인 차이로 정당화되었다. 그리고 일부다처는 서구의 매춘이나 혼외관계 보다 나은 것으로 간주되었고, 조혼은 서구식 혼음보다는 나은 것으로 비춰졌다.
페미니스트들은 그들이 이슬람을 개혁적인 방법으로 해석할 것인가 혹은 세속화, 즉 이슬람을 개인적인 신앙만 간주할 것인가에 대해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이것이 중동 페미니스트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젯거리이다. 중동에서의 경제적 현실은 여성들을 더욱 더 공적인 영역에 진출하도록 하고 있고, 이것은 이슬람주의 경향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증가되고 있는 현상이다.
8. 결론
이슬람 여성의 지위와 위치는 계층과 장소, 시간에 따라 달랐기 때문에 한 마디로 이슬람 여성의 위치와 지위를 논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과 달이 이슬람 지역은 역사적으로 실재적으로 여권의 최대 사각지대는 아니었다. 이슬람 여성은 서구 오리엔탈리즘으로 영향으로 실제보다 왜곡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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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23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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