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6장 친족>
1. 친족의 개념과 범위
2. 친족체계
3. 친족집단의 조직과 기능
4. 친족호칭
<제7장 사회조직>
1. 성에 의한 구분
2. 연령에 의한 구분
3. 등급 ․ 위계 ․ 계급
4. 카스트
5. 이원적 분화
1. 친족의 개념과 범위
2. 친족체계
3. 친족집단의 조직과 기능
4. 친족호칭
<제7장 사회조직>
1. 성에 의한 구분
2. 연령에 의한 구분
3. 등급 ․ 위계 ․ 계급
4. 카스트
5. 이원적 분화
본문내용
도자의 권한에 도전적인 세력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그 집단의 우두머리는 모든 토지를 다시 몰수하여 재분배를 함으로써 경제적인 격차에 의한 불평등관계를 재조정한다.
이는 경제적 부가 어느 특정한 인물이나 세력에 의해 고정화 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짐으로써 정치에 있어서 융통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3)종교와 정치
흔히 정치권력을 획득한 후 사회적 공인을 받기위한 의식절차에 종교의 성직자가 참석하여 의식자체도 종교적인 형식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권려고가 지위의 신성화작업의 목적이 숨어 있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의 누프사회
특별한 마녀사냥과 정화의례가 있다.
촌락사회에 어떤 질병이 생기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면 그것이 누군가에 의한 마술의 결과로 보고 그 마술의 근원을 찾아내는 과정이 있다. 지적당한 사람은 마을의 종교지도자에 의하여 정화의례를 행하는데 인류학자는 이러한 정화의례를 종교의식을 이용한 정치행위로 해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심판관’은 정치권력을 가진 장본인으로 볼 수 있는데, 마술의 장본인이라고 지적당한 사람은 권력의 소유자에 대래 정치적으로 위협적이고 경쟁자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밝혀지기 때문이다.
막스글러크만은 아프리카국가들이 항상 불안정하고 지배-피지배계급간에 갈등이 존재하고 있는데, 오히려 이 불안정한 요소들이 제도적으로 조직되므로 그 사회를 변혁시키기 보다는 유지하는데 더 큰 공헌이 있다고 하였다.
*스와지왕국의 인츠왈라(연례행사)
인츠왈라는 매년 첫 번 추수기동안에 행해지는 의식화된 행사로서 반란의 의례이자 반란의 해소의례이다.
첫 번째 단계는 사악하고 무질서한 군중을 상징하는 대다수의 집단과 강력한 힘을 상징하는 일군의 집단으로 나누어져서 일종의 노래로 엮는 의식이다. 두 번째 단계는 그 해 처음으로 수확된 농산물을 먹는 의식으로 시작된다. 의식은 권려고가 질서가 원상복구되고 사회의 단일성이 반복되며 왕과 국민간의 일치가 다시 이루어지는 것으로 모든 의식은 끝난다.
이 인츠왈라의식은 정권에 대한 반발 및 견제세력을 의식적으로 해체시켜서 통합, 안전 및 번영을 위한 요소로 변질시키는 기능을 한다.
4. 법과 사회통제
1)범의 개념과 종류
정치와 법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치적인 폭력을 쓴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치란 권력, 즉 폭력과 수단을 합법화하고 획득하는 과정에 관계된 것이고, 법이란 합법화된 힘을 질서유지를 위하여 정해진 범주내에서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법의 집행은 일정한 기준이 있어서 지속적이며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그 사회에서 공인되어야 한다.
사회통제의 수단은 행위를 스스로 억제하게 하는 것을 내면화된 통제(양심 등)라 하고, 통제의 수단이 겉으로 드러나고 다른 사람에 의해 가해지는 것을 외부로 표현하는 통제라고 한다. 후자의 경우를 법적 강제력 또는 제재라 하는데 제재에는 긍정적 제재와 부정적 제재가 있다. 사회에서 바람직한 것을 권장하고 이를 행한 사람에게 응분의 보상을 하는것을 긍정적 제재라고 하고, 반사회적 행위나 파괴적인 행위를 처벌함으로써 또 다시 그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하는 기제를 부정적 제재라고 한다.
제재는 또한 법률적 근거의 개입여부에 따라 공식적인 사회통제기관(법)이 개입하는 것인 공식적인 것과 그 내용과 성격이 일정하지 않고 그때 그때 집단으로 받는 인정의 성격에 따라 결정되는 비공식적 제재가 있다(관습·마술에 대한 믿음).
2)법적 제재의 대상
사회의 규범체계에 벗어난 행위를 일탈이라고 하며 그 일탈행위가 사회전체의 존속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범죄라고 하여 특별한 제재가 가해진다.
그런데 범죄에 대한 기준은 사회와 문화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미국의 어느 선교사가 에스키모사회에서 자기 부인과 동침시키려는 주인의 대접을 거절한 행위는 에스키모인들에 대한 모욕적인 행위이며 주인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혼전성관계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지만 남태평양의 사모아섬에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같은 사회에서 같은 행위라도 상황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분류된다. 사모아섬에서도 일단 결혼을 한 후에는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것이 금지되며, 아프리카 여러사회에서는 살해당한 사람의 친족이나 친척이 가해자를 죽이는 행위는 정당할 뿐만 아니라 모범적인 처사로 인정되고 영웅시 된다.
3)사회통제의 종류
물리적인 강제력을 동원하는 방법과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예로는 사형, 투옥, 감금, 중노동 또는 체형 등 직접적인 보복을 하는 것이 있으며,
후자의 예로는 사회로부터 소외를 시키거나 모든 행사로부터 축출을 하며 소문으로 수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해당된다.
인도의 어느사회에서는 밤이 되면 여러사람들이 범법자의 집을 둘러싸고 밤새껏 욕을 하고 큰 소리로 소요를 계속 벌임으로서 마침내 그 사람이 마을을 떠나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
4)제재의 형식과 과정
어떤 제재를 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은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나누어 진다. 전자는 ‘재판’이고, 후자는 ‘재판바깥’에서 이루어지는 해결방법이다. 민사재판의 경우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재판을 진행하면서도 쌍방의 타협을 시도한다.
*아프리카의 잠비아에 있는 로지라는
부족사회
아무런 강력한 정치체제나 사법기구가 없음에도 일종의 재판과정이 있어서 질서유지와 분쟁의 조절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연구하였다. 판결을 담당한 사람은 당사자들에 대한 지식이 없이 공정하고 냉정하게 사건을 처리하기 보다는 오히려 모든 것을 다 들어서 많이 알수록 그만큼 더 좋은 판결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의 티브족사회, 에스키모사회의 노래시합
분쟁이 생겼을 때 자신의 정당성과 상대방의 부당함을 인정받기 위한 행위로서, 평소의 모든 불평·불만 등을 노래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억압된 감정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부정적인 요소들을 모든 사람들이 나누어가짐으로써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중화시켜가는 기능을 한다.
중재자에 의한 타협은 중국사회의 가장
특징적인 해결방법이다.
이는 경제적 부가 어느 특정한 인물이나 세력에 의해 고정화 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짐으로써 정치에 있어서 융통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3)종교와 정치
흔히 정치권력을 획득한 후 사회적 공인을 받기위한 의식절차에 종교의 성직자가 참석하여 의식자체도 종교적인 형식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권려고가 지위의 신성화작업의 목적이 숨어 있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의 누프사회
특별한 마녀사냥과 정화의례가 있다.
촌락사회에 어떤 질병이 생기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면 그것이 누군가에 의한 마술의 결과로 보고 그 마술의 근원을 찾아내는 과정이 있다. 지적당한 사람은 마을의 종교지도자에 의하여 정화의례를 행하는데 인류학자는 이러한 정화의례를 종교의식을 이용한 정치행위로 해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심판관’은 정치권력을 가진 장본인으로 볼 수 있는데, 마술의 장본인이라고 지적당한 사람은 권력의 소유자에 대래 정치적으로 위협적이고 경쟁자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밝혀지기 때문이다.
막스글러크만은 아프리카국가들이 항상 불안정하고 지배-피지배계급간에 갈등이 존재하고 있는데, 오히려 이 불안정한 요소들이 제도적으로 조직되므로 그 사회를 변혁시키기 보다는 유지하는데 더 큰 공헌이 있다고 하였다.
*스와지왕국의 인츠왈라(연례행사)
인츠왈라는 매년 첫 번 추수기동안에 행해지는 의식화된 행사로서 반란의 의례이자 반란의 해소의례이다.
첫 번째 단계는 사악하고 무질서한 군중을 상징하는 대다수의 집단과 강력한 힘을 상징하는 일군의 집단으로 나누어져서 일종의 노래로 엮는 의식이다. 두 번째 단계는 그 해 처음으로 수확된 농산물을 먹는 의식으로 시작된다. 의식은 권려고가 질서가 원상복구되고 사회의 단일성이 반복되며 왕과 국민간의 일치가 다시 이루어지는 것으로 모든 의식은 끝난다.
이 인츠왈라의식은 정권에 대한 반발 및 견제세력을 의식적으로 해체시켜서 통합, 안전 및 번영을 위한 요소로 변질시키는 기능을 한다.
4. 법과 사회통제
1)범의 개념과 종류
정치와 법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치적인 폭력을 쓴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치란 권력, 즉 폭력과 수단을 합법화하고 획득하는 과정에 관계된 것이고, 법이란 합법화된 힘을 질서유지를 위하여 정해진 범주내에서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법의 집행은 일정한 기준이 있어서 지속적이며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그 사회에서 공인되어야 한다.
사회통제의 수단은 행위를 스스로 억제하게 하는 것을 내면화된 통제(양심 등)라 하고, 통제의 수단이 겉으로 드러나고 다른 사람에 의해 가해지는 것을 외부로 표현하는 통제라고 한다. 후자의 경우를 법적 강제력 또는 제재라 하는데 제재에는 긍정적 제재와 부정적 제재가 있다. 사회에서 바람직한 것을 권장하고 이를 행한 사람에게 응분의 보상을 하는것을 긍정적 제재라고 하고, 반사회적 행위나 파괴적인 행위를 처벌함으로써 또 다시 그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하는 기제를 부정적 제재라고 한다.
제재는 또한 법률적 근거의 개입여부에 따라 공식적인 사회통제기관(법)이 개입하는 것인 공식적인 것과 그 내용과 성격이 일정하지 않고 그때 그때 집단으로 받는 인정의 성격에 따라 결정되는 비공식적 제재가 있다(관습·마술에 대한 믿음).
2)법적 제재의 대상
사회의 규범체계에 벗어난 행위를 일탈이라고 하며 그 일탈행위가 사회전체의 존속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범죄라고 하여 특별한 제재가 가해진다.
그런데 범죄에 대한 기준은 사회와 문화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미국의 어느 선교사가 에스키모사회에서 자기 부인과 동침시키려는 주인의 대접을 거절한 행위는 에스키모인들에 대한 모욕적인 행위이며 주인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혼전성관계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지만 남태평양의 사모아섬에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같은 사회에서 같은 행위라도 상황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분류된다. 사모아섬에서도 일단 결혼을 한 후에는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것이 금지되며, 아프리카 여러사회에서는 살해당한 사람의 친족이나 친척이 가해자를 죽이는 행위는 정당할 뿐만 아니라 모범적인 처사로 인정되고 영웅시 된다.
3)사회통제의 종류
물리적인 강제력을 동원하는 방법과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예로는 사형, 투옥, 감금, 중노동 또는 체형 등 직접적인 보복을 하는 것이 있으며,
후자의 예로는 사회로부터 소외를 시키거나 모든 행사로부터 축출을 하며 소문으로 수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해당된다.
인도의 어느사회에서는 밤이 되면 여러사람들이 범법자의 집을 둘러싸고 밤새껏 욕을 하고 큰 소리로 소요를 계속 벌임으로서 마침내 그 사람이 마을을 떠나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
4)제재의 형식과 과정
어떤 제재를 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은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나누어 진다. 전자는 ‘재판’이고, 후자는 ‘재판바깥’에서 이루어지는 해결방법이다. 민사재판의 경우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재판을 진행하면서도 쌍방의 타협을 시도한다.
*아프리카의 잠비아에 있는 로지라는
부족사회
아무런 강력한 정치체제나 사법기구가 없음에도 일종의 재판과정이 있어서 질서유지와 분쟁의 조절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연구하였다. 판결을 담당한 사람은 당사자들에 대한 지식이 없이 공정하고 냉정하게 사건을 처리하기 보다는 오히려 모든 것을 다 들어서 많이 알수록 그만큼 더 좋은 판결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이지리아의 티브족사회, 에스키모사회의 노래시합
분쟁이 생겼을 때 자신의 정당성과 상대방의 부당함을 인정받기 위한 행위로서, 평소의 모든 불평·불만 등을 노래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억압된 감정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부정적인 요소들을 모든 사람들이 나누어가짐으로써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중화시켜가는 기능을 한다.
중재자에 의한 타협은 중국사회의 가장
특징적인 해결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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