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예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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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칼 바르트의 예정론에 관한 연구 목적…………………… 1
2. 칼 바르트의 예정론에 대한 연구범위와 전개방법………… 2
Ⅱ. 전통적인 예정론…………………………………… 3
1. 들어가기에 앞서서……………………………………… 3
2. 어거스틴의 예정론……………………………………… 3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예정론……………………………… 5
4. 울리히 쯔빙글리의 예정론……………………………… 6
5. 칼빈의 예정론…………………………………………… 8
1)칼빈의 기독교강요 3권 21장…………………………… 8
2)칼빈의 기독교강요 3권 22장……………………………10
Ⅲ. 전통적인 예정론 비판과 반론들……………………12
1. 예정론은 운명론이다.……………………………………12
2. 예정론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모순 된다. …………………12
3. 예정론에 의하면 하나님이 죄의 창시자가 된다.………… 13
4. 예정론은 노력하는 인간의 모든 동기를 낙심시킨다.………13
5. 예정론은 개인을 불공평하게 대한다.…………………… 13
6. 예정론은 선한 도덕에 비호의적인다.…………………… 14
7. 예정론은 진지하게 복음 전하는 것을 막는다.…………… 14
8. 예정론은 보편 구원을 가르치는 성경구절과 모순 된다.…15
9. 칼 바르트가 말하는 전통적 예정론에 대한 반론…………15
Ⅳ. 칼 바르트의 예정론…………………………………16
1. 들어가면서……………………………………………… 16
2. 1936년의 예정론(Gottes Gnaderwahl)…………………… 16
1)칼 바르트의 강연(Gottes Gnaderwahl)………………… 16
2)1936년의 예정론 개요16………………………………… 16
3. 1942년의 예정론(교회교의학 Ⅱ/2권)………………………19
4. 1942년 예정론의 신학적 발전…………………………… 25
5. 『교회교의학』화해론(Ⅳ/1, 1953 ~ Ⅳ/4, 1967)………… 25
Ⅴ. 결말…………………………………………………… 27
Ⅵ.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아들이 피를 흘리며 죽어가게 만드는 것이 더 쉬웠을지는 생각해 볼 필요도 없다. 만약 나한테 선택권이 있었다면 아들을 택하고 세계를 재창조 하는 것을 택했을 것이다. 아니면 그런 재창조가 없더라도 아들을 택하고 세계를 멸망시키는 길을 택했을 것이다. 전통적 예정론대로라면 만약 하나님께서 정말로 모두를 멸망시키시기로 정하시고 우리 모두를 지옥에 보내신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아무런 반론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역사적 사실은 놀랍고도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를 회복(화해)하시기로 정하신 것이다. 더욱이 불완전하고 어찌 보면 오히려 오류투성이에 하나님을 버리기 까지 하는 인간과 끊임없이 관계를 가지신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설명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한가지뿐이다. 그는 정말로 하늘을 두루마리 삼고 바다를 먹물삼아도 다 쓸 수없을 정도의 무한하신 그 사랑으로 심지어 그 순간에 마음을 바꾸신 것이 아니라 태초부터 우리를 사랑하시기로 정하신 것이다. 십자가의 사건은 단순한 쇼가 아니라 살이 찢기고 피가 흐르며 인간의 몸으로써는 가장 견디기 어려운 처형이었다. 이 그리스도의 전부를 희생하신 십자가 사건은 처음부터 지옥과 천국에 가기로 정해진 예정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전통적 예정론대로라면 십자가의 사건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가 죽으시지 않더라도 태초 전부터 운명적으로 정해져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는 틀림없이 죽으셨다. 예수그리스도는 태초부터 멸망되어지기로 정해진 자들을 확실히 하기위한 증거로써 죽으신 것이 아니라 이것은 그가 스스로 자신을 버림으로써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다는 확실한 사랑의 증거가 되신 것이다. 더욱이 그는 부활하심으로써 멸망과 죄의 저주를 스스로 끊어버리셨다. 이것은 단순히 이스라엘만을 위한 사건이 아니라 그가 창조하신 전 세계적인 사건이다. 그는 그가 창조하신 우리인간에게 태초 전부터 사랑한다고 강력하게 고백하고 계신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이 태초 이전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불변하는 사랑이라는 것을 동시에 말한다. 우리가 “믿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고백하기 이전에 하나님은 이미 우리에게 “나는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정론을 확실히 알기 전에는 그의 사랑이 얼마나 위대하고 영원토록 지속되는 사랑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바르트의 예정론은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확실한 나침반 역할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동시에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공포와 저주의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것은 만인구원론이 아님을 반드시 명심해야만 한다. 박수는 절대로 한 손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듯이, 화해와 사랑도 한쪽의 일방적인 것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인지 그의 마지막 강연인 “복음주의 신학입문”에서 마지막으로 그는 사랑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사랑의 분명한 속성은 ‘서로가’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르트의 예정론이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히 하나님이 우리를 태초부터 사랑하고 계신다는 것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도 반드시 하나님께 사랑을 고백해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소논문을 통하여 다시 한번 달콤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해준 바르트와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르트의 마지막 강연의 마지막 끝맺음과 같이 우리에게 친숙한 초대교회의 예배의식에 나오는 하나님 찬양으로 이 소논문을 끝맺음하고자 한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태초와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세세무궁토록 영광이 있을 지어다!“
Gloria Patri et Filio et Spiritui sancto
Sicut erat in pirincipio et est nunc et erit semper
et in saecula saeculorum!
Ⅵ. 참고문헌
★Karl Barth. Church Dogmatics Ⅱ/2
★Karl Barth. Church Dogmatics Ⅳ/1
★Karl Barth. “Gottess Gnadenwahl,”. 전경연편. 『은총의 선택 및 복음과 율법』
복음주의신학총서 제 2 권 1985
★Karl Barth. 『복음주의신학입문』이형기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89
★John Calvin 『기독교강요최종판(中)』원광연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오토 베버.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김광식역. 대한기독교서회 1976
★제프리브로밀리 『바르트 교회교의학 개관』신옥수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이은재, 공성철, 김기련, 정용석, 황정욱, 이양호, 권태경, 지형은, 임희국, 김홍기
『기독교사상사Ⅱ』. 대한기독교서회 2007
★이장식, 이형기, 김홍기, 정용석, 황정욱.『기독교사상사Ⅲ』.
대한기독교서회 2002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Ⅲ』이형기, 차종순역.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김명용 『현대의 도전과 오늘의 조직신학』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김명용. "칼 바르트 신학에 있어서 예정론의 발전."
『기독교사상』 제 398호. 1992.2.
★김명용. “예정론에 대한 바른 신학적 이해” 『장신논단』. 1994.
★총회교육부.(이형기, 임희국, 최윤배, 홍지훈.)
『16세기 종교개혁과 개혁교회의 유산』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이형기 『세계교회사(Ⅰ)』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이형기 『세계교회사(Ⅱ)』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한숭홍 『표준논문작성법』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82
★윤철호. "교회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
『장신논단』 제8호. 1992
★이종성. 『신론』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김주성. "칼 바르트의 예정론 연구 -복음의 총화로서의 예정론-"
장로회신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2
★김강덕. "칼 바르트의 예정론에 대한 고찰"
장로회신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박정민. "칼 바르트의 예정론 고찰"
장로회신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하영택. "칼 바르트의 예정론에 관한 소고"
장로회신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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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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