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사(스모, 다도, 에도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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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스모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자신이 알고 있는 스모의 규칙 및 성격을 아는대로 서술하시오.

2. 일본 다도의 미학(특징)과 역사적 발전을 서술하고, 일본 다도 문화에 대해서 강의시간에 언급된 것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3. 에도시대 대외정책으로서 쇄국(해금)정책과 4개의 대외창구를 서술하시오.(한국과의 쇄국문제도 비교서술)

본문내용

강화하기 위해 크리스트교를 금지한다는 명목으로 일본인의 사적인 해외도항을 금지하고 네덜라드, 중국, 조선 등 인정된 국가 이외와는 무역이난 교류를 금지하는 것이다. 한편 쇄국이라는 용어가 당시의 체제를 명확히 설명하고 있지 않으며,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이 해왔던 해금체제와 동일하므로 해금이라 불러야 한다는 주장도 일반화되고 있다.
근세에는 4개의 대외창구가 있다. 대외창구란 근세 쇄국체제 하에서 막부 주도하에 제외국/타민족과 접촉을 효율적으로 통제한 대외 접촉 창구이다. 대외창구의 4가지는 나가사키, 쯔시마, 사쯔마, 마쯔마에가 있다. 나가사키는 중국상인과 네덜라드와 교류하였으며 쯔시마는 조선과 사쯔마는 류큐와 중국(명/청)과의 관계에서이다. 마쯔마에는 아이누와의 관계이다. 즉 막부는 이들 4개 창구 중에서 나가사키를 직할령으로서 대외관계의 통제 전반을 관리하게 하고, 그 외의 3곳은 쯔시마, 사쯔마, 마쯔마에게 담당시키고 있었다.
초기에는 선교사를 받아들였으나, 종교/정치적 문제가 다발하자 금제정책 실시를 하여 막번 체제를 위협하는 존재로 전락을 하였으며 시마바라의 난이 일어나 이후 완벽한 금제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조선에게까지 금제 요청하였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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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12.20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2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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