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시대를 근대문학의 맹아라고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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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문학 담당층의 확대
② 시조형태의 해체
③ 가사
④ 야담·한문단편 등장
⑤ 새로운 지도자를 염원하는 설화·구비문학
⑥ 판소리·탈춤 등의 민중연희

본문내용

기·공연·감상을 하여 판소리를 향유한 것이다. 모든 계층이 참여한 문학은 판소리뿐이다.
- 인형극은 사설을 보면 평민·천민·농민만이 향유했음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홍동지’라는 인물은 나체로 등장하는 강한 인물이다. 이것은 민중의 근원적·원천적 힘을 상징하는 모습이지만, 양반이 인형극을 향유했다면 이런 모습은 불가능했다. 탈춤 또한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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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6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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