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중퇴와 현황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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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중퇴와 현황 및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중퇴 이후의 생활
(1)중퇴 이후의 소재 및 거취
(2)중퇴 이후 애로사항과 직면하는 문제

Ⅱ.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통합 지원 사례
1)학교 부적응, 중퇴 청소년에 대한 대안적 교육의 지원 사례: 대안교육종합센터

Ⅲ.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1)학교중퇴 청소년에 대한 법적 보호규정
2)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의 기본 방향
3)학교중퇴 청소년을 위한 정책사업의 현황

Ⅳ.외국의 사례
1. 미국의 중퇴관련 학교사회사업

본문내용

2개의 캠퍼스에 6개의 작은 학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의 학교마다 8명의 교사가 120명의 학생을 맡고 있다.
'인턴십을 통한 학습'도 메트스쿨의 핵심적인 학습모델이다.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일하는 어른과의 일대일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나간다.
메트스쿨은 어떻게 아이들을 평가할까? 메트스쿨은 1년에 4학기(한 학기당 10주)를 운영하는데, 학기 말에 '전시회(exhibition)'라는 이름의 공개프리젠테이션을 열어 학기 초에 아이가 작성한 학습계획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평가한다. 이 자리에는 교사와 학부모, 또래 친구들도 참여하는데, 이때 학습과정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그리고 학습한 것들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등의 질문을 던진다. 이 결과를 가지고 교사는 학생에 대한 '내러티브(narative,서술형 질적 평가서)'를 상세히 작성한다. 이 평가서에는 다음 학기에 아이가 할 일에 대한 제안도 담겨진다.
2) 학생의 자유로운 의사 존중 - 영국의 서머힐
서머힐 학교의 역사와 생활
서머힐이 처음 세워질 무렵 영국의 교육은 '공부하면 무조건 학과목들을 외우게 하고 걸핏하면 가죽매를 휘두 르는 엄격한 것'이었다. A.S 니일은 이러한 교육이 학생들을 좋게 만들기는 커녕, 큰 손상과 피해만을 주고 두뇌 위주의 이런 교육은 결국은 '증오에 병든 사회'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했다.
1921년 '학교에다 어린이들을 맞추는 대신, 어린이들에 게 맞추는 학교를 한번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학교를 시작했다. 영국 서포크주 레이스튼읍의 변두리에 자리잡고 있는 이 학교는 6~16세의 세계 각국의 남녀 학생 약 70여명과 10여명의 교직원들이 함께 생활하는 국제 기숙학교다.
니일은 처음부터 어린이들이 본연의 모습대로 생활할 수 있도록 많은 자유를 허용했다. 즉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한,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행동의 자유'를 주었다. 또 어린이들에 대한 어린들의 일체의 억압과 설교, 훈계, 벌, 잔소리를 철폐하여 어린이들이 '내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한다. 어린이의 성격을 틀 에 집어넣는 도덕교육, 생부정적인 종교교육도 하지 않는다. 성적 긴장으로부터의 자유까지 허용해 종래의 교육에서 터부시해오던 자위행위, 이성교제도 인정한다.
이 학교에는 이미 정해진 교칙 같은 것은 없다. 그 대신 학생들과 교직원 누구나가 동등한 1표씩의 권리로 참여하는 매주 토요일 밤에 열리는 전교회의에서 정하는 약속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이 약속을 어겼을 경우에는 전교회의에서의 재판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제재를 가하는 자치 방법을 쓴다. 이러한 전교회의는 어린이와 어른이 스스로 다스리게 하 여 집단치료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권위와 이기주의의 양 측면을 조절했다. 전교회의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간의 문제를 조정하고 해결하면서 서로 지혜를 모아 운영하는 관계를 통해 미래를 결정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었다.
이 학교의 목표는 학업성적을 올리는데 있지 않고 아이들의 행복, 조화, 성실, 사회성 등 에 있다. 따라서 '공부할 자유뿐만 아니라 공부 안 할 자유까지를 의미하는 학습의 자유까지 를 허용했다. 즉, 수업 출석도 자유여서 학생이 수업에 들어가고 싶지 않으면 몇일, 몇 년간 이라도 안들어가도 된다. 그러나 수업시간에 떠드는 일은 허용되지 않는다. 남이 공부할 자 유를 침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시험, 숙제, 성적표, 석차 등은 없다. 이 학교에서는 특히 음악, 미술, 공작, 춤, 연극 등 교사의 간섭 없이 학생들 스스로 하는 창의적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매일 점심시간에서 오후 간식 시간까지 약 4시간씩의 자유 시간이 주어져, 학생 들은 이때에 자기 하고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서 각자의 재능과 개성과 창의성을 기른다.
3) 이지메가 없는 학교 - 일본 도쿄 슈레
일본 각지에서 새로운 교육운동이 시작된 것은 1980년 즈음이라고 볼 수 있다. 60년대의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낙제생'을 낳았고, 70년대에 들어서는 폭력, 비행 청소년이 줄을 이었 다. 80년대에는 '이지메'가 학교마다 심각한 문제로 나타났다. 학교 교육 환경이 열악해지면서 '또 하나의 학교'를 찾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각 지역 사회에 작은 모임들이 만들어지고 참다운 교육을 찾는 노력이 하나 둘 늘어났다. 모임을 만든 사람들은 대부분 6,70년대 운동권 세대였고, 또 학교를 가지 않게 된 아이의 부모들이었다. 교육운동은 새로 운 시민운동의 한 구심점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지역사회에 운동을 뿌리내리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대안학교의 대표적인 학교로 '도쿄슈레'가 있다. '슈레shure' 는 그리스 말로 '정신을 자유롭게 쓰는 곳'이라는 뜻이다. 1985년 도쿄에서 시작되어, 획기적인 교육이념을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모아왔다.
자기 생각과 개성에 따라 자유롭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다양하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 이들이 힘을 모아 만든 것이 '도쿄슈레'다.
4) 태국의 어린이 마을 학교 - 무반텍
태국의 권위주의 적인 권력에 저항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건설 하려는 노력을 왕성하게 추구하는 가운데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1979년 초에 '무 반 덱'이라는 어린이 마을 학교를 설립하였다.
① 무반덱의 교육이념 : 무반덱의 교육은 A.S 니일의 사상에 불교 원리를 교육의 토대로 삼고 있다.
② 무반덱의 생활과 교육 : 초기에는 네 살에서 열 살의 어린이 20명으로 시작하였다. 현재(1999년) 162명의 어린이와 20명의 어른이 있다. 무반덱은 계속해서 부모로부터, 어른들로부터 학대받아, 반항하고 공격성을 띠거나, 평정 을 잃으면 욕지거리를 하는 어린이들을 받아 들인다. 이런 어린이들을 자연환경 속으로 불러들여, 그들의 부모와는 다른 방법으로 보살펴주고, 풍부한 음식을 먹게 하며, 권위적인 어른들의 말에 따르지 않게 하며,사랑과 친절로 대해주고, 따뜻하게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채워주려고 노력한다. 무반덱에서의 생활은 가족, 교육, 생산 그리고 문화 예술과 종교라는 네 개의 요소의 시스템으로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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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08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7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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