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儒學)의 연원과 전개 & 한국 유학의 맥과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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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유학(儒學)의 연원과 전개 & 한국 유학의 맥과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 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 문화의 태동과 형성
 *도덕실천을 강조한 공맹유학
 *유교문화의 침체기 한당유학
 *유교사상의 부흥과 유교문화의 재건을 꿈꾸는 송명유학
 *실용지학을 내세운 청대유학

<한국 유학의 맥과 흐름>
 *유학의 수용과 한국사상의 원형
 *유학의 토착화와 전통사상으로의 보편화
 *여말선초의 사상적 전환과 ‘유학의 나라’ 건국
 *퇴계와 율곡의 출현과 한국 성리학의 융성
 *조선 후기 근대로의 지향과 실학의 대두
 *한말 유림 운동과 심산 心山의 지조

본문내용

밝히고 실천궁행을 주시하는 실사구시 학파이다.
실학사상은 몇 가지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무엇보다 현실과 유리된 성리학을 내적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던 점을 들 수 있고 다음으로 시대상황과 역사적 현실의 성찰을 통하여 정치 사회적 모순을 극복하고 탈출하고자 하였던 점, 그리고 조선조 사회가 극단적 폐쇄성에서 벗어나 근대적 사회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한말 유림 운동과 심산 心山의 지조
19세기 이후 서양과 일본 등 열강의 침략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조선의 식자층은 위구심이 가중되는 가운데 존왕양이의 척사위정 운동이 전개되었다. 대표적인 척사위정론자로는 이항로, 기정진, 김평묵, 유중교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개화의 흐름에 반대하는 형태로 전개되었다. 그들의 운동은 조선 말기 의병운동으로 실천에 옮겨졌고, 국권상실 이후에는 항일의병 운동과 독립운동으로 계승되어 자주민족의 정신적, 사상적 초석이 되었다.
일제시기 신학문을 배운 지식인들은 유교로 인하여 나라가 망하고 식민지로 전락하였다는 극단적인 부정 인식을 보임으로써 유교는 도태되고 청산되어야 할 구시대의 유물로 인식되고 말았다.
1945년 광복과 동시에 유교계의 재편과 유림운동을 주도적으로 전개한 대표적 인물은 성균관대학교를 설립한 심산 김창숙이었다. 심산은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바로 스승과 함께 상경하여 ‘오적’을 참수하라는 상소를 올림으로써 항일운동을 시작했다.
심산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독재와 부정부패에 항거하며, 조국 통일과 민주 회복을 위해 대의명분에 입각한 실천적 유학자상을 남김없이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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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13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7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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