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고서작성__3d기술_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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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체영상의 종류
2. 3D입체영상의 기본원리
(1) 양안시차 원리
(2) 입체영상 촬영 원리
3. 안경 방식
(1) 색채 방식
(2) LCD Sutter
(3) 편광 방식
4. 삼성과 LG의 기술 비교
(1) 삼성
(2) LG
(3) 두 회사 제품 비교
5. 결 론

본문내용

여전히 비쌉니다. 값은 편광안경보다 훨씬 비싼데, 무게도 더 나갑니다. 당연히 오래보면 콧잔등이 아픕니다. 또한 셔터글래스 방식의 삼성 3DTV를 여러 명이서 옹기종기 모여 보다 보면 갑자기 입체가 풀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TV에서 나오는 동기신호를 셔터글래스가 받아야 입체가 되는데 이게 중간에 어디에 가려서 끊기거나 하면 바로 입체가 풀립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중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중요한 시청자의 눈 건강 문제입니다. 생각해보십쇼. 미세하게 깜박이는 안경을 쓰고 TV를 보는 게 과연 시력에 좋을까요? 절대 좋지 않습니다. 형광등 아래서 책을 오래보면 시력이 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시다시피 형광등도 셔터글래스와 마찬가지로 미세하게 깜박입니다. 광과민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겐 특히 더 쥐약일겁니다. 셔터글래스가 편광방식보다 더 나중에 나온, 첨단기술이지만 그 원리 자체가 안고 있는 문제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LG
FPR 방식(=패시브 글래스=편광안경 방식)
(LG 인피니아 시네마 3DTV, 롯데시네마 Real D, CGV 디지털 3D, 아이맥스 3D)
1) 소개
극장가면 볼 수 있는 까만 플라스틱 안경이 편광안경입니다. 최근 LG에서 전력으로 밀고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편광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안경은 광을 분리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즉 좌안영상과 우안영상을 분리해줍니다.
편광안경은 셔터글래스에 비하면 참 볼품없습니다. 그냥 장난감 같은 플라스틱 테에 셀로판지 같은 것 하나 렌즈라고 붙어있습니다. 각은 참 않나오지만 일단 쓰면 신세계를 보여줍니다. 편광안경은 안경방식 중에서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왜냐하면 상기 열거했던 셔터글래스의 단점이 편광안경의 장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셔터글래스를 쓰려면 이것저것 '해야 되는'게 많지만 편광안경은 그냥 쓰기만 하면 입체 화면을 볼 수 있기에 가장 편한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광안경은 깜박임이 없기 때문에 시각피로의 가능성도 셔터글래스에 비해 편안한 입체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시력문제나 전자파 문제로부터도 자유롭습니다. 그러니 삼성전자와 긴밀한 협조관계에 있었던 <아바타> 제임스 카메론 감독조차도 미국현지 시각으로 지난 4월 11일에 미국 라스베가에서 열린 전미방송협회(NAB)주최 방송장비 전시회인 NAB(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박람회기조연설에서 "향후 편광안경 방식(패시브) 3DTV가 대세가 되면서 3D가 차세대로 넘어가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하지 않았겠습니까?
2) 장점
편광안경의 장점은 셔터글래스의 단점을 모두 포함한 충전이 필요 없고, 전원 같은 것을 켤 필요가 없고, 안경 값도 저렴하고, 무게도 가볍고, 깜박이는 것도 전혀 없으며, TV에서 동기신호 같은 것을 받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말 그대로 그냥 쓰면 되는 것입니다. 또 편광안경은 일종의 필터입니다. 디스플레이 자체에서 편광패널이 좌안과 우안영상을 분리시키고 이를 안경에서 걸러줍니다. 셔터글래스는 양쪽 눈을 번갈아 막는 방식인데 반해, 편광안경은 양쪽 눈이 동시에 동일한 영상을 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단점
단점은 좌우안 영상이 양손 깍지 끼듯 맞물려있고, 이를 편광패널이 분리시키는 방식이라 셔터글래처럼 한쪽 눈에 1080P 해상도의 영상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540P의 영상이 들어갑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셔터글래스 진영에서는 FULL HD가 되냐 안 되냐를 놓고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는 것입니다.
(3) 두 회사 제품 비교
구 분
셔터글래스 방식
편광방식
동의어
액티브 글래스
패시브 글래스, FPR방식
원 리
안경에 장착된 셔터가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을 빠른 속도로 가려 영상을 번갈아가면 보여줌
특수 제작된 필터가 좌우안영상을 분리하여 양측 눈에 전달
장 점
*FULL HD, 1080P 해상도 구현가능
*가벼운 안경
*저렴한 안경
*깜박임 현상이 없어 눈이 편안함
*전자파문제로부터 자유로움
*충전할 필요 없음
단 점
*고가의 안경(안경가격만 10만 원대)
*무거운 안경
*충전여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함
*TV본체와 동기신호가 맞지 않을 경우 3D기능 정지
*TV를 볼 때마다 안경전원을 켜야 함
*안경에서 나오는 전자파의 문제
*휘도 저하(밝기 1/3 수준으로 저하)
*시야각 문제
*셔터글래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
채택기업
삼성, Nestri, 소니, LG(PDP)
LG, IMAX, Real D,
마스터이미지(CGV 공급업체)
체크포인트
*FULL HD를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분
*TV시청 시간이 일일 평균 1시간 이하인 분
*시청인원이 2명 이하인 분
*눈이 편안한 입체감을 원하는 분
*기계충전을 원치 않는 분
*전자파에 예민하신 분
5. 결 론
본 2장에서는 3D 입체영상에 종류와 각 종류별 원리와 장점을 설명하였다. 3D입체영상의 원리와 각 원리 별 장점, 단점을 정리했다. 그림 3-1에서 보듯이 현재까지는 영화나 게임분야에서 주로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세계적인 연구 동향을 보면 머지않아 3D 모니터, 3DTV 등 3차원 관력 제품의 시장 규모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림 3-1 3D 입체영상 분야 서비스 수준
판매량 또한 그림 3-1에 비례하게 그림 3-2을 보면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매년 10%정도의 판매량이 증가되는 것으로 봤을 때 앞으로 고성장 산업으로 예상된다.
그림 3-2 3D 입체영상 Display 장치 판매량
이와 같은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달은 초고속 통신망을 구축한 정보화 고속도로에서 응용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이며 다양한 차세대 3차원 멀티미디어의 핵심 기반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로 인해 SF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3차원 입체영상을 이용하여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을 것이라 기대한다. 디스플레이 기술면에서 세계적으로 우위인 우리나라에서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활발한 연구와 투자를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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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08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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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2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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