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의 창시자 S.Freud(1856-1939) 와 C.G.Jung(1875-1961) 두 학자의 정신건강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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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S.Freud(1856-1939) 와 C.G.Jung(1875-1961) 두 학자의 정신건강에 관한 이론적 개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Freud(1856-1939)의 주요 개념과 원칙
2. C.G.Jung(1875-1961)의 주요 개념과 원칙
3. S.Freud(1856-1939)의 정신건강에 관한 이론적 개념
4. C.G.Jung(1875-1961)의 정신건강에 관한 이론적 개념
5. S.Freud(1856-1939)와 C.G.Jung(1875-1961) 두 학자의 정신건강에 관한 이론적 개념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의식은 본성의 일부로서 현재의 고착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를 인도하는 창조적인 힘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꿈은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무의식이 존재한다는 기본 가정은 같다. 단, 융은 무의식에 대한 생각이 프로이드와 달랐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에 대해 의식에서 무시되거나 잊혀진 내용들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듯, 뭉쳐져서 억압된 것, 즉 개인 무의식 차원 만을 인정했고, 무의식의 본질이 리비도에 있다고 보았다. 고로 인간행동의 모든 동기가 파괴성과 성욕에 있다고 보았다. (성악설적)
반면, 융은 융은 리비도를 성적인 것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지각, 사고, 감정, 충동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마음의에너지)로 간주했고, 마음은 쾌감 원칙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에너지에 의해 자율적이되 일정한 법칙을 따라 조절된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부정적인 면에 촛점을 맞춘다. 무의식은 정신병의 근원이고, 의사는 이러한 무의식의 실타레를 풀어 헤쳐서 그 굴레로 부터 환자를 해방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융은 무의식의 부정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또한 중시한다. 특히 집단 무의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내면의 신비한 세계에 이르도록하고, 그래서 융은 이를 종교가 지향하는 영적인 세계를 가능하게 하는 채널로 보고 있다. (성선설적)
Ⅲ. 결론
융은 무의식을 생명력이 넘치는 자아의 근원으로 보았고 무의식의 세계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의 두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고 이 중 집단적 무의식은 인류가 수많은 세대를 거치면서 축적된 집합적 기억과 사고형태를 발전시킨 것이라고 보았다. 융은 이러한 사고형태를 원형이라고 정의했다. 이 원형이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한번에 딱 떠올릴 수 있는 어떤 특정 대상에 대한 이미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융은 인간의 본능보다는 이성적이고 정신적인 부분의 발전을 강조했고 인간 성격의 근원이 리비도만이 아닌 과거의 조상으로부터 확대되는 역사적 연속성의 감각을 지녔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성격을 조화로운 전체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고 그러므로 항상 자기실현의 의지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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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이부영, 분석심리학, C. G. 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1998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7
임성혜 외, 정신건강론, 서울:신광문화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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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18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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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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