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 음악 산업(온라인 오프라인) 유통 현황 분석 및 전망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반 음악 산업(온라인 오프라인) 유통 현황 분석 및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음반 산업
  1) 음반 산업의 현황
   (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2) 음반 산업의 생산구조
   (3) 유통구조의 특징
 2. 온라인 음악 시장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현황
   (1)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
   (2) 온라인 음악 산업 등장의 원인
   (3) 온라인 음악 산업에 의한 변화
  2) 온라인 음악 산업의 분류
   (1) 인터넷 음악
   (2) 모바일 음악
  3) 세계 음반 시장의 디지털화
   (1) 미국
   (2) 일본

Ⅲ. 결론

본문내용

특히 음반제작에 필수적인 녹음부분에서 뛰어난 레코딩 엔지니어의 부족은 국내음반들이 외국에서의 녹음을 선호하게 하는 큰 이유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내 음반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서 세계적인 음반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작사, 작곡자, 가수, 기획자, 레코딩 엔지니어등과 같은 음반 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여기에서 배출된 인력들의 활동을 일정기간 보장해주는 방법을 마련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재능 있는 인재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 인력들이 만들어내는 양질의 음반은 고객들로 하여금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네 번째는 음반 산업의 국제화, 글로벌화이다. 음반 산업의 규모가 크지 않은 지금 우리의 음반 산업이 국내시장이외의 세계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음반을 판매하기는 쉽지 않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음반 산업의 중심국이 선호하는 음악장르에 대해 우리나라가 그것보다 더 뛰어난 음악을 제시하여 수익을 얻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가 반드시 우리 음반 산업이 세계시장으로 발전할 수 없다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최근 한류를 통해 우리와 정서가 비슷한 아시아의 음악시장에서 한국가수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중국시장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불법복제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당장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그 잠재력은 매우 큰 편이며, 음반 제작자들도 이런 것을 고려하여 꾸준히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 우리보다 한 단계 규모가 크고 성장해 있다는 일본시장에 발을 들여놓음으로써 조금씩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가수의 음반을 판매하려는 마케팅 전략이 시도되고 있으며 보아, K등의 가수가 일본 음반시장에 자리 잡음으로써 어느 정도 그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
또 현지 기획사와의 연결을 통한 투자형태로 시장에 발을 뻗어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이것은 일본 뿐 아니라 구미시장에서도 가능한 방법이다. 해외시장에서 유능한 현지의 기획사를 통해 가능성 있는 가수 및 연주자와의 음반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이들에 대한 판권을 보유하여 세계음반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보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음반 산업은 아니지만 드림웍스라는 미국의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에 우리나라 CJ가 대주주로 참여하여 국내 독점 배급권을 가지게 된 것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음반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규모에 한계가 있는 협소한 국내시장만을 목표로 할 수 만은 없고 따라서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할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사실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이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음반을 사는 것에 대해, 음원을 돈 주고 구입하는 것에 대해 낭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까지 된 데에는 물론 음반 제작자들이 소비자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음악을 만들어 팔아온 것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소비자들의 태도에도 분명 문제는 있다. 영화를 팔천원 주고 극장에서 보는 것은 당연하다고 여기면서도, 음악을 다운받기 위해 몇백원을 쓰거나 CD를 사기 위해 만원을 쓰는 것에 대해서는 낭비라고 생각한다. 그리고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이런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존재하는 한 음반시장의 발전은 아무래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소비자들도 정당하게 제값을 주고 씨디를 사거나 음원을 구입하여 음악을 듣는 태도를 기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오프라인 음반시장에서 온라인 음반시장으로 그 중심이 옮겨지는 것은 시대의 흐름상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음반시장으로 그 중심이 옮겨지는 과정에서 불법복제의 만연과 제작자들의 음반 제작시 무성의 등으로 인해 온전히 수익을 거두어들이기 힘들게 되었으며 오프라인 시장은 침체되고 그에 비해 온라인 음반시장의 성장은 더딘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음악의 질적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음반시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도 어려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음반을 구매하는 것을 음악을 즐기기 위한 당연한 대가라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그것보다도 음반 제작자들의 양질의 음악을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노력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 음악시장 모두를 살릴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음반시장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어 줄 것이다.
-참고 문헌-
<도서>
제목
출판사
발행년도
저자
영상음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1999
구문모
디지털 콘텐츠 산업백서 2005
진한 M&B
2005
음악 산업백서 2005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2005년 국내 모바일
산업현황 및 전망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백재용
20022003년도 국내 디지털컨텐츠 산업시장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
온라인 음악의 확산이 오프라인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 정책연구
제 11권 제 4호
2004
2004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KIPA(한국발명진흥회)
2005
LG 주간경제 경영정보
LG
2005
박정현 연구원
제목
대학원
년도
저자
음반 산업의 현황과 그리고 대응전략 : 온라인 음반시장을 중심으로
국민대 행정대학원
2003
유종균
디지털 음악 저작권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5
김경복
음악산업 환경변화와 음반 기획사의 MPR 전략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5
조규송
<논문>
<인터넷 사이트>
랭키닷컴 www.rankey.com
새도나미디어 www.ddsedona.com
싸이월드 www.cyworld.nate.com
벅스뮤직 www.bugs.co.kr
SKT 멜론 www.melon.com
KT 도시락 www.dosirak.com
LGT 뮤직온 www.musicon.co.kr
<기관>
한국음악산업협회
문화관광부
텔미정보통신
iTunes music store
삼성경제연구소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12.08.28
  • 저작시기201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20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