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꾼의 대사를 통해서 감독은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의 회의적인 시각은 마지막 장면에서 바뀐다.
마지막 장면은 억수같이 쏟아지던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친다. 그 후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날씨의 변화는 어두움, 힘듦을 표현하는 비가 그치고 새로움 밝음을 표현하는 햇살이 비춘다는 것으로 상황이 변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아이의 울음소리는 그래도 새로운 생명은 계속 태어나고, 그 새로운 세대가 되면 좀 더 밝은 세상이 될 것이라는 감독의 희망과 기대를 나타내는 것이다.
더욱이 감독은 스님의 “인간에 대한 믿음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거 같소.”라는 대사와 아이를 안고 가는 밝은 표정의 나무꾼과 그를 지켜보는 스님을 카메라는 아주 길게 보는 것도 감독의 그런 시각을 다시 강조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의 회의적인 시각은 마지막 장면에서 바뀐다.
마지막 장면은 억수같이 쏟아지던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친다. 그 후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날씨의 변화는 어두움, 힘듦을 표현하는 비가 그치고 새로움 밝음을 표현하는 햇살이 비춘다는 것으로 상황이 변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아이의 울음소리는 그래도 새로운 생명은 계속 태어나고, 그 새로운 세대가 되면 좀 더 밝은 세상이 될 것이라는 감독의 희망과 기대를 나타내는 것이다.
더욱이 감독은 스님의 “인간에 대한 믿음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거 같소.”라는 대사와 아이를 안고 가는 밝은 표정의 나무꾼과 그를 지켜보는 스님을 카메라는 아주 길게 보는 것도 감독의 그런 시각을 다시 강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