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 특징, 기능적 구성, 동선, 공간 구성 방법, 형태 심리, 설계적 측면, 특성, 필요성, 발전 방향, 유형, 정책, 문제점, 개선점,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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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3

2. 건축공간이란---------------------------------------4

3. 건축공간의 기능적 구성-------------------------------4

4. 공간 상호간의 유기적 연결
4.1 동선--------------------------------------------5
4.2 건물의 축선감-------------------------------------6
4.3 구성보조선---------------------------------------6
4.4 잔상--------------------------------------------6
4.5 시각적 연속감-------------------------------------7

5. 다양한 공간 구성 방법
5.1 형태심리-----------------------------------------7
5.2 상호 결합적 구성----------------------------------8
5.3 기하형태적 구성-----------------------------------8
5.4 부정형태적 구성-----------------------------------9
5.5 곡면형태적 구성-----------------------------------9
5.6 조각형태적 구성-----------------------------------9

6. 설계적 측면의 특성
6.1 건물의 성격--------------------------------------9
6.2 설계의 명료성------------------------------------10
6.3 설계의 단순성------------------------------------10

7. 맺음말-------------------------------------------11

◇참고문헌------------------------------------11

본문내용

속에서 소재가 같은 그림을 현실의 풍경 속에서 바라보게 될 때의 느낌을 단순한 전시공간 속에서 극적을 연출시키고 있다.
4.5 시각적 연속감
사람의 정감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형태감과 함께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 때 모든 감각적 지각은 대비를 통해서 얻어지기 때문에 한 공간의 형태감은 서로 다른 형태들의 대비감 속에서 느끼고 기억하게 되는 것으로 바로 이전에 경험한 형태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남아 있게 되는 잔상효과에 의해서 지각되는데 이는 공간의 연속성 속에서 얻어진다. 공간이 연결되어 있으면서 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들을 경혐한다면 각 공간에서 각기 다른 공간적 충격효과를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내외부의 공간체험에서도 이루어지며 어떠한 공간에 서 있을 때 그 자체의 공간감뿐만 아니라 이전에 체험한 공간과의 관계를 통한 연속성 속에서도 이루어진다. 연속적인 구상(構想)은 설계를 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5. 다양한 공간 구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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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형태 심리
공간은 하나의 공간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공간과의 어루러짐과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갖게 된다.
공간을 구성하는 것에는 형태심리라는 것을 고려하게 되는데 형태심리(게스탈트)란 말은 형태를 하나로 보지 않고 형태나 형상 또는 문양의 느낌을 갖는 총체적 형태에서 한 형태가 또 다른 형태에 미치는 관계를 이른다.
-게스탈트의 원리
① 근접성의 원리
Language of Visual Arts, 잭 마이어스
어떤 형태든지 서로 가까이 있을수록 하나로 결합되는 형태적 설질로서 형태가 같이 몰려 있을 때는 바탕에 대해서 하나의 문양을 이루거나 무리를 이루게 된다.
② 유사성의 원리
형태나 형상, 크기, 색채, 방향성 등이 각기 서로 비슷한 시각적 요소들은 같은 종류의 그룹으로 정리되어 결합되어 보인다.
③ 연속성의 원리
시지각적인 선의 흐름을 따라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일관된 힘 속에서 단순화되고 연속된 선으로 정리되어 따라가려는 시각적 성질을 말한다.
④ 폐합 : 어떤 것을 폐지하여 다른 것에 합침
폐합성의 원리
여러 가지 형태요소들이 서로 공백을 메우고 완성된 하나의 형태가 되도록 하나의 그룹이나 전체로서 지각하려는 본능적이고 시작적인 성질로 이것이 성취되었을 때 시각적 쾌감을 느끼게 되는 성질을 말한다.
위와 같은 형태심리에 따라 평면적 또는 공간적으로 점선면적인 형태요소 또는 재질감이나 색채요소로 조합시킨 것을 구성이라고 한다. 점과 선 그리고 면의 형상은 각기 다른 느낌을 준다. 이 각기 다른 느낌의 세 가지 형상들은 함께 구성되고 활용될 때 상호 형상의 대비를 통해서 조화미를 낳는 설계 역할을 한다.
5.2 상호 결합적 구성
건축의 시지각적인 측면에서의 상호 결합이란 두 개 이상의 형태가 엇물려 있는 설계형태에서 얻어지는 형태감으로 이들의 결합1에서 생겨나는 중복된 부분적 공간형태가 공간구성의 다양미와 함께 형성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5.3 기하 형태적 구성
기하형태적인 공간구성이라고 말하는 사선이나 원의 활용을 통한 구성방법은 내외부공간에서 축선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공간감을 느끼게 한다. 기하학적 형태로 평면구성을 구성해나갈 때 입면에 관한 구상은 평면형태에서 형태 이미지를 얻게 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는 3차원적 측면에서 평면형태와 단면 또는 입면형태에서 시지각적으로 통일미를 얻게 하려는 설계 의도 때문이기도 하다.
5.4 부정 형태적 구성
부정형태적 구성은 직사각형 구성에서 벗어난 공간형태 구성으로 구성이 복작해 질 수도 있으나 통일된 질서감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건축적 기능을 충족시키면서 특정 각도를 일관되게 사용하여 부정형의 평면구성으로 전개해 갈 수 있다.
5.5 곡면 형태적 구성
건축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직사각형의 구도에 변화를 주는 것이 사선의 도입이나 곡면의 활용이다. 곡면은 직사각형의 공간구성 속에서 대비미를 통한 참신함과 풍부함을 주면서 공간을 생동적이게 한다.
5.6 조각 형태적 구성
조각적 형태의 건축은 주변 환경과 대비되어 시각적으로 흥미있게 한다.
6. 설계적 측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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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건물의 성격
건축이 요구하는 기능에 따라 구성된 각 공간들의 형태와 외관에서 그 건축이 학교의 기능을 할 것 인지, 문화회관인지, 병원인지를 알게 해 준다. 건물의 성격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에게 주는 건물의 이미지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건물의 이미지는 건물의 외형뿐만 아니라 그 건물을 이루고 있는 각각의 공간에서 도 나타난다. 각각의 공간은 그 기능과 용도와 관련하여 특유의 이미지를 이룬다.
종묘는 옛날 왕실과 공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의식이 행해지지 않더라도 그 자체만으로 고요함과 경건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종묘는 건축적 기능을 명료하게 표현해 준다.
6.2 설계의 명료성
설계를 할 때 명료한 설계이념과 설계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설계의 전체 흐름에 신선함을 가져다주고 틀에 박힌 설계서의 매너리즘에서 탈피하는 바탕이 되게 한다. 건축에서 요구되는 실(室)의 크기와 종류, 유기적이고 직접적인 공간의 상호작용, 효율적인 동선, 잘 정리되고 과장없는 배치와 평면, 그리고 입면의 결정 또한 좋은 설계를 이끌어 주는 요소이다.
6.3 설계의 단순성
건축은 복합적인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이루어진다. 그러한 과정에서 평면이나 입면이 복잡해지기 쉽다. 이때 필요한 것이 단순화 작업이다. 단순화 작업은 설계가 너무 복잡하거나 과도하게 되었을 때의 해결방법이 된다.
7. 맺음말
건축물이 어떻게 설계되는 지에 대한 과정을 알아보았다. 하나의 건축물이 설계되기 까지 여러가지 요소들을 생각하며 맞추어 나간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유희준, 건축공간과 형태의 이해, 문운당, 2007
조재현, 공간에게 말을 걸다, 멘토프레스, 2009
현대건축관련용어편찬위원회, 건축용어사전, 성안당,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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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02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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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4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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