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동양의 자연관, 불교, 힌두교, 유가사상, 도가, 역사,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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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힌두교 ; 신비와 외경의 대상으로서의 자연

3. 불교 ; 존재의 상호의존성과 일체 생명체에 대한 자비

4. 유가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합리적 이용과 관리

5. 도가(道家) ;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합일

6, 동양의 자연관에 대한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7.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Report

본문내용

. 무슨 일이든지 닥아 오는 것이 마지막이다라고 생각하자.
3). 고사성어 - 맑은 거울과 조용한 물 맑고 고요한 심경 흔들리는 물에는 자기 모습도 그렇데 보인다. 자신을 진지하게 돌아보는 사람이 자신의 참된 추구자요 남을 사 랑한다. 항상 마지막처럼 자기 자신을 진지하게 돌아보자.
4). 느낀점 - 형형색색 다르듯이 한사람도 나와 꼭같은 사람은 없다. 최선을 다하고 둥굴게 살자
5). 성경구절 - 분을 내도 하루를 넘기지 말라.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6).
3. 원문
1). 혈기를 넘어서 - 절제된 성
에 하고 하라.
2). 해석 - 색을 피하는 것을 원수처럼 하고 바람피하는 것은 화살 피 하듯 하라.
3). 고사성어 - 양심을 잃지 않고 그대로 간직하여 하늘이 주신 본성을 키워나가 는 것이다. 혈기를 다스리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극기다.
4). 느낀점 - 혈기는 자기의 삶에 대한 자신과 감사가 없이는 늘 상 빗고 나올려고 준비하 고 있는 그 어떤 심보인 듯합니다. 자기를 다스리는 것이 수양됨의 척도와 인내하고 겸 손할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는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5). 성경귀절 -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 임이요. (마 5;9)
4. 원문
1). 낮아짐의 능력 - 겸손의 미덕
가 요 은 아라 하고 하나니.
2). 해석 - 선한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스승이이요
3). 고사성어 - 상선은 물과 같다. 들은 모든 생물에 이로움을 주면서도 서로 다 투지 않고 뭇사람이 싫어하는 곳이 있으면서도 만족하다. 물은 약하지만 작은 틈새로 들 어가 파괴하는 힘이 있다.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른다. 내세우는 법이 없고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4). 느낀점 - 낮아진다는 것은 바보가 되는 것이 아니다. 앞사람의 성품을 읽지 않고는 결 코 낮아질 수 없는 것이 사람이다. 그러나 지식과 덕망이 겸비된 속이 꽉 찬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거대한 위력이다.
5). 성경 귀절 - 너희 중에 큰 자는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느니라. (마 23;11)
5. 원문
1), 내가 싫으면 남도 싫으니 - 처세의 교훈
에 는 을 이어든 니라.
2). 해석 - 성리서에서 말하였다 사물을 대하는 요령은 남을 베려 안는 것이 이기심에서 나 오고 오해가 생기고 공공의식을 깨진다.
집단이기주의는 특정집단이 다른 공동체나 국가 전체의 생각은 안하고 자기 집단의 이익 만을 고집하는 태도다.
3). 고사성어 - 사람이 응당 지켜야 할 도리나 본분 또는 떳떳한 명목.
좀더 크게 생각하면 의리가 된다. →남을 인정하자 평화스럽게 다른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 또 처지를 바꿔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4). 느낀점 - 영광과 칭찬을 남에게 돌려보자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려 보자는 그런 말씀으 로 성도인 제가 꼭 실천해야 할 말씀입니다.
5). 성경구절 - 실로 저희는 불의를 행치 아니하고 주의 도를 행하는도다.
6. 원문
1). 효도 어렵지 않아 - 효의 실천 방안
어시든 하여 이니라.
2). 해석 - 부모가 계실 때 멀리 가서 놀지 말고 갈 경우 방향이 있어야 한다. 부모를 조금 이라도 생각하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3). 고사성어 - 소문 만복 래 웃는 집안에 온갖 복이 다 들어온다.
4). 느낀점 - 어버이 살아 계실 때 좀더 잘하지 못한 아쉬움이 절절합니다. 못다한 사랑 이 웃에게 마음 다해서 열고 싶습니다.
5). 성경구절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십계명 제 5계명)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하라. (잠언 4;1)
7. 원문
1). 배움을 통한 득도 - 의 길.
에 이면 요 이면 라.
2). 해석 -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도를 알수 없다.
3). 고사성어 - 배우고 익힌다.
4). 느낀점 - 평생 배워도 모르는 것이 정한 이치인데 그나마도 배우지 않으면 무딘 생각은 살아갈수록 태산이 되겠지요.
5). 성경구절 - 모세가 애굽 사람의 학술을 다 배워 그 말과 행사가 능하더라. (행 7;22)
8. 원문
1). 듣고 보고 말하기 - 인격자의 태도
하고 하며 하라.
2). 해석 - 귀로 남의 잘못을 듣지 말고 눈으로 남의 단점을 보지 말며 입으로 남의 과오를 말하지 말라. 헌담에 소극적이 되라. 모든 사람에게 귀는 주고 입은 필요한 사람에게 줘 라.
3). 고사성어 - 무언가 결과를 빨리 하고자 하면 오히려 이루지 못한다.
4). 느낀점 - 순간적으로 내뱉는 말 한마디가 우리의 정서와 인성을 좌우한다.
5). 성경구절-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잠언 10; 1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 을 하여 듣는 자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엡 4;29)
9. 원문
1). 옛것을 익히기 - 역사의식
은 이요 는 이니라.
2). 해석 - 지나간 옛 일은 현재를 아는 도구이다.
3). 고사성어 - 옛것을 연구하여 거기서 새로운 지식이나 도리를 발견하는일. 옛 것을 익혀야 새것을 안다.
4). 특별히 건강이 안좋으신 아버님과 3박 4일 지리산 산행을 같이 하셨다는 효심에 감동되 었습니다. 노부모님께 삶의 용기를 드리신 그 마음을 본받고 싶습니다.
5). 성경구절 -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 라. (잠언 10; 1)
10. 원문
1). 내게 가치 있는 것 - 실력 키우기.
이 이 이니라.
2). 해석 - 좋은 전답 일 만경이 몸에 지닌 보자 것 없는 재주 만 못하다.
3). 고사성어 -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빛(남색)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 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일컬음이다.
4). 느낀점 - 화려한 옷보다 세상에 귀한 보석보다 내 머리에 지식과 내 마음에 지혜가 더 욱 빛나는 보석이다고 생각합니다. 배우고 익히기를 게으르지 않고 자랑스런 제자가 되 겠습니다.
5). 성경구절 -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 라. (잠언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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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2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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