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제>를 읽고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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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질문하기

본문내용

특히 웃음이 희망의 최후의 무기라고 말한다. 왜 희극성 강조? 희극성 속에 억제 불능의 혁명적 소망감각이 살아 남아있기 때문이다. 희극성이 소유하고 있는 그리스도는 익살꾼이요, 현인의 지혜보다 더 슬기로운 것이다. 이 희극적 소망 재능은 종교인들만이 그 독점권을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웃음과 소망이 사라질 때 인간은 이미 인간이기를 그치고 있는 것이다.
결국 그가 말하고 싶은 것은 지배층의 기성 문화가 아니라 사회 밑바닥에 깔린 시민들의 문화에서 새로운 종교와 새로운 신학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바로 바보제라는 축제를 통해서 말이다.
2. 질문하기
1) 기독교인 시각으로 봤을 때는 공감이 가기도 하지만 축제라는 개념으로 봤을 때는 간극이 심하다. 서구 역사 과정에서 나타나는 제축과 환상 소멸과 재현 과정이 한국사회에 적용하기는 힘들다고 본다.
2) 바보제는 한국의 탈춤을 연상시킨다. 여기에는 현실에 대한 비판과 부정이 있는 동시에 질서에 대한 또 다른 꿈이 있다. 해학적인 풍자도 나타난다. 그는 이것이 있어야 제축답다고 한다. 그런데 현재 한국 축제에서 이것을 나타내는 축제가 얼마나 있을까?
3) 현재에 비친 한국 기독교는 근엄하고, 엄숙한 분위기다. 하비 콕스가 말하는 기독교 원래 정신은 제축과 환상이었다. 이것이 아니었다. 이것을 회복하자고 하는데, 한국 기독교 현실에서 이것이 얼마나 가능할까? 물론 가능할 수 있다. 그런데 너무 기독교 중심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독교에서만 이 요소가 있는 것이 아닌데. 오히려 그동안 미신이라고 업신여김을 당했던 무속 종교를 재평가하는 작업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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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3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5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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