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세계사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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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함으로써 인간의 지성을 완성하고 행복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상의 실현은 반드시 사회구성원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또한 이상적인 사회질서를 이루기 위해서 통치자의 인격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슬람 사회에서 통치자의 인격이 강조되는 여러 이유가 있다. 특히 제도가 아닌 인간에 의존하던 사회에서 통치자의 권력을 견제하는 유일한 방책은 통치자의 인품밖에 없다. 도한 통치자가 정치적 정의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종교적 완성을 상징했다는데 있다. 순니파는 법의 준수를 통한 종교적ㆍ도덕적 완성에 집중하였고, 칼리프는 그 같은 완성을 상징하는 존재였다. 결국 국가라는 문제를 논하는 이슬람 정치이론의 전제는 좋은 국가란 선한 인간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12장: 개인의 윤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전 이슬람’이라고 불리는 사상이 형성되는 시기는 10-13세기였다. 이 시기에 순니파-경전주의자-수피가 제시하는 방향이 보편적이었고, 시아파, 철학, 신지학, 통속적인 종교는 사회적 합의를 이룬 순니파의 대안들이었다.
1) 규범적 이슬람: 경전, 수피즘, 신학
이슬람법의 신봉은 법의 정신에 따른 실천과 법의 자구에 충실한 실천, 진리의 상징으로서 법과 규칙의 체계로서의 법 사이에 긴장이 있었다. 더욱이 이슬람법이 하느님의 계시인가 아니면 전문가의 이성적인 판단 혹은 공동체의 합의에 대한 복종인가의 문제 역시 존재한다. 결국 경전의 수용은 계시에 대한 신앙, 특정한 삶의 방식에 대한 약속, 개인의 정신적ㆍ행위적 자질을 실현하는 개인의 노력 등을 의미한다.
2) 아바스 왕조 시대 이후의 수피즘
수피즘은 신앙심과 윤리적 행동, 황홀경에 이르기 위한 금욕, 신지학적 형이상학, 주술적인 믿음 등을 포괄한다. 수피즘은 이슬람이 가지는 특성에 조화되기도 하고, 때로는 반하기도 한다. 10세기 여러 저작들은 수피즘의 핵심용어를 설명하고 형이상학적ㆍ신학적 과제를 논하는 동시에 유명한 스승들의 전기를 기술한다. 결국 수피는 개인의 종교적 체험을, 율법과 전통을 다르는 이슬람의 관행에 접목시킴으로써 하느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다만 10-11세기 수피들은 경전주의 이슬람과 수피즘 사이에 갈등했다. 즉, 샤라아가 법적요건에 맞게 행동할 것과 대조적으로 수피즘은 하느님의 의지에 맞게 마음을 정화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3,4) 알 가잘리: 그의 생애와 비전
알 가잘리는 경전과 역사적 전통의 권위를 수피 대가들의 개인적 체험과 결합시키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당대의 철학ㆍ철학ㆍ신학ㆍ율법ㆍ수피의 관행을 섭렵하여 수피즘과 율법을 통합했고, 이후 그의 통합방식은 이슬람 문명에 순니 이슬람에서 규범적 형식을 만든 인물로 칭송받는다.
5) 합리성과 신학
신학의 전통적 관점에서 인간의 종교적 구원은 신앙의 힘에 달려 있다. 하지만 신앙은 지성을 포함하며, 경전의 진리를 신봉하는 것은 인간의 종교적 심성 속에 이성적 차원이 숨어 있음을 뜻한다. 결국 칼람(논법, 철학적 증명 같은 방법론이 아니라 명제의 타당성을 설득하거나 논증한다는 의미를 지닌 학문)은 단순히 이슬람을 옹호하는 기능을 넘어, 합리적 사변을 이슬람 신앙을 규명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정착시켰다.
6) 규범적 이슬람의 대안: 철학, 영지주의, 대중 수피즘
앞서 언급한 신학 및 수피즘과 결합한 경전주의 이슬람은 이슬람 신앙과 관행의 규범적인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슬람 문화 범위 안에서 인간의 본질과 종교적 구원에 대한 여러 대안적인 비전이 있었다. 이는 철학과 영지주의의 지적인 형태로 구체화되었고, 대중적 의례와 숭배의식으로 표현되었다.
① 이슬람 철학과 신지학 : 이슬람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는 이븐 시나의 철학을 들 수 있는데 그의 철학은 일종의 지적 신비주의이며, 그리스의 철학적ㆍ신지학적 관점과 경전주의 전통을 절충하려는 시도이다. 하느님을 필연적인 존재로 보는 그의 시각은 하느님을 초월적인 존재로 보고 피조물인 세상을 하느님과 분리하는 경전주의자의 관점과 일치한다. 하지만 그의 관점이 경전주의자의 전통과는 다른 것이다. 특히 세상은 신성한 존재로부터 유출이라는 관점과 인간의 합리성이 지닌 존재는 기존의 전통과는 충돌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개념은 철학적 사변과 영지주의라는 오랜 전통의 한 가운데에 있으며, 이 전통은 소수 지성인과 종교지도자에 호소력을 발휘한다.
② 이븐 알 아라비 : 이븐 알 아라비의 교의는 수세기에 걸쳐 진행된 수피 영지주의와 철학적 명상의 결정판이다. 완벽한 인간과 눈에 보이지 않는 성자의 위계에 관한 이론들, 특히 ‘쿠트브’(우주의 축)의 주위를 우주가 질서정연하게 운행한다는 이론은 기적에 대한 대중의 믿음을 강화했다.
③ 성자숭배 : 수피즘이 무슬림 대중에게 힘과 호소력을 발휘했던 것은 성자들의 불가사의한 힘에 대한 믿음이고, 이는 무함마드를 비롯한 예언자들의 성자숭배라는 행위를 통해 발현되었다.
7) 이슬람 내부의 대화
앞서 줄 곳 논의되었던 이슬람 내부의 다양한 분파 순니-샤리아-수피 그리고 시아 이슬람(십이 이맘파와 이스마일파 등) 공동체 가 존재한다. 무슬림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저자는 궁극적으로 이슬람은 역사적 전통을 공유하는 다종다양한 종교적 입장을 포함하고 있었던 것을 의미하고, 결국 무슬림이 된다는 것은 이슬람 문명의 형성기에 기록된 말 속에서 이런 입장들을 숙고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
결론: 중동의 이슬람 패러다임
결론 부분은 앞서의 내용을 요약하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이 요약문에서는 저자의 중동 이슬람에 대한 역사적 관점만 기술한다.
중동 이슬람 사회는 후대에 나타나는 모든 이슬람 사회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이시기 만들어진 이슬람 패러다임은 하디스와 이슬람법에 들어 있는 이슬람의 올바른 수행, 수피즘 형태의 윤리적ㆍ영적 자기계발, 시아파의 종교적 리더십 개념, 신비주의 또는 영지주의에 기초한 초월성 추구, 대중의 성자숭배와 주술관행, 이슬람 개혁주의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는 모두 이 시기의 유산이다. 더불어 비이슬람적 양식과 문화와의 끊임없는 교류 역시 이 시기의 유산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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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3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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