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프로그램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뢰벨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뢰벨 프로그램의 역사 및 배경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원리
3. 프뢰벨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활동
4. 프뢰벨의 교육 내용
5. 놀이 체계
6. 가베 교육의 효과
7.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8.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9. 가베 놀이 활동 안 ( 1~5 )
10.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에다 내려 놓아보자.
유아: (공을 하나 꺼내 책상에 내려놓는다.)
교사: 그래 공이 ‘하나’있구나. ‘하나’는 숫자이름으로(숫자카드를 내려놓으며)‘1’,‘일’이라 부르고(손가락으로 따라 써본다) 이렇게 생겼구나.
>>> 숫자 카드의 수를 읽으며 1,2,3... 하나씩 책상에 내려놓고 유아는 그 수의 양을 가베 상자에서 꺼내 내려놓게 한다. 활동 시에는 꼭 같이 수를 세어본다 하나, 둘, 셋~~ 다시 상자에 넣으면서 반복 학습한다.<<<
2.연산하기(접시사용)
(1)덧셈, 뺄셈
(준비)접시2개, 숫자 카드, 더하기 빼기 등호 카드
①더하기와 빼기, 등호의 개념을 이야기 나눈다.
②가베 상자에서 하나씩 꺼내어 두 개 중 하나의 접시에 모두 담으면서 수를 세어본다.
③접시에 담겨져 있는 가베를 하나씩 빼면서 그 남은 수의 개수가 몇 개인지를 수 카드 중에 찾아 답을 찾게 한다.
④같은 방법으로 더하기를 할 수 있다.
가베 놀이 활동 안 3
주제
3가베- 지혜놀이
교육목표
1.수학의 측정인 높다/낮다, 길다/짧다, 많다/적다 의 개념을 안다.
2.숨겨진 상자세기를 통해 공간 지각력과 전체를 보는 태도를 익힌다.
3.정 사각, 직사각 탐구로 보는 방향에 따라 면의 모양이 달라짐을 알고 사물의 다양한 변화를 상상하는 능력을 키운다.
교육내용
지혜놀이
1. 길이, 높이, 양 비교하기
(1)길다 ↔ 짧다
교사: 정육면체를 옆으로 붙여 한 줄 기차를 만들어 본다.
(유아가 교사의 언어를 잘 듣고 교사와 같이 놀이한다)
이 기차는 하나, 둘, 셋, 넷, 다섯 모두 다섯 칸이에요.
(1개의 정육면체를 떼어 낸 후) 이것은 자동차에요.
어떤 것이 더 길까요?
유아:(5개의 정육면체를 가리키며) 이 기차요. 기차가 더 길어요.
교사: 그럼 언어로 표현해보자. ‘기차는 자동차 보다 길다’
반대로 다시 얘기해보면 더 짧은 것은?
유아: 자동차지요.
교사: 그래. 이것도 말로 설명해보자. ‘자동차는 기차보다 짧다.’
유아: ‘자동차는 기차보다 짧다.’
‘기차는 자동차보다 길다.’
(2)높다 ↔ 낮다
교사:(2개의 정육면체를 쌓으면서) 선생님 집은 2층이에요. 튼튼이 집은요?
유아: 우리 집은 4층이에요.(4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교사: 그럼 누가 더 높은 곳에 살지요?
유아: 저요. 제가 4층이잖아요.
교사: 네. 이것은(4개의 정육면체를 가리키며) ‘높다’라고 말하고
유아: 높다.
교사: 그럼 반ㄴ대로 이것은(2개의 정육면체)‘낮다’라고 말하지요.
유아: 낮다.
(3)많다↔ 적다
교사: 맛있는 초콜릿이에요.(가베 상자나 주머니에 가베를 담은 채로 유아에게 제시한다.) 튼튼이가 먹고 싶은 만큼 꺼내 보세요. (유아가 많은 양을 꺼내면 교사는 1개를, 유아가 1개를 꺼내면 교사는 많은 양을 꺼낸다.)
유아: 저는요 엄마, 아빠에게도 드릴 거예요. 그래서 3개
교사: 선생님은 1개 많이 먹으면 이도 썩고 살이 찌니까요.
누구의 것이 더 많지요?
유아: 제가 더 많아요.
교사: 그래요. 튼튼이의 것은‘많다’선생님의 것은 ‘적다’라고 말하지요.
가베 놀이 활동 안 4
주제
4가베- 무늬놀이
교육목표
1.중심이 변하지 않는 무늬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자극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2.움직일 수 있는 것과 움직이는 것의 분별력과 추리력을 익힌다.
3.대칭과 비대칭의 개념을 안다.
4.다양한 무늬놀이로 아름다운 기ㅏ학적인 무늬를 구성할 수 있다.
교육내용
1. 비대칭 놀이
(1)비대칭 무늬놀이
①중심점이나 선을 정한다.
②교사와 유아가 한 번씩 하나의 직육면체를 놓으면서 비대칭 되게 무늬놀이를 한다.
③먼저 놓는 사람의 것과 다르게 즉 비대칭 되도록 직육면체의 면을 놓는다.
④직육면체의 면의 다양성으로 인해 비대칭 무늬가 가능함을 알고 비 대칭된 무늬를 감상한다.
가베 놀이 활동 안 5
주제
9가베- 실물놀이&무늬놀이
교육목표
1.고리의 크기에 따라 쓰임이 다름을 알고 적절히 사용하여 실물을 표현한다.
2.반 고리를 이용한 다양한 곡선을 경험한다.
3.고리와 반 고리의 조화로운 무늬와 실물을 구성할 줄 안다.
4.곡선의 무한한 가능성과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교육내용
신물놀이
1.고리만 사용한 실물놀이
같은 크기의 고리를 사용하여 독립된 실물놀이 후 크기가 다른 고리를 섞어 놀이한다.
2.반 고리로만 사용한 실물놀이
같은 크기 반고리만 사용하여 독립된 실물 놀이 후 크기가 다른 고리를 섞어 놀이한다.
3.고리와 반 고리 연합 실물놀이
고리와 반 고리를 섞어 개수를 점차 늘리면서 길물놀이 한다.
무늬놀이
1.가로무늬놀이
(1)고리만 사용한 가로무늬놀이
①큰 고리를 일정한 색의 규칙 있는 패턴으로 만들어 본다.
②고리와 크기를 달리하여 일정한 패턴놀이를 한다.
(2)반고리만 사용한 가로 무늬놀이
①큰 반 고리를 위, 아래를 자유롭게 놓으면서 가로무늬를 만들어 본다.
②고리의 크기를 달리 사용하여 다양한 곡선을 만들어 본다.
(3)고리와 반 고리를 사용한 가로무늬놀이
①고리와 반 고리를 고루 사용하여 일정한 패턴이 있게 만들어 본다.
2.중심무늬놀이
(1)고리만 사용한 중심 무늬놀이
①큰 고리, 중간 고리, 작은 고리3개를 겹쳐 놓고 중심을 만든다.
②중심의 개수를 순차적으로 늘리고, 대칭된 복잡하고 아름다운 무늬놀이를 한다.
(2)반고리만 사용한 중심무늬놀이
①반 고리를 중심으로 놓고 밖으로 점차 퍼지는 무늬가 되도록 질서 있게 꾸민다.
②중심의 개수를 순차적으로 늘리고, 대칭된 복잡하지만 아름다운 추상적인 무늬까지 도전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고리와 반 고리를 사용한 중심무늬놀이
①중심에 작은 고리 한 개를 놓고 시작한다.
②중심의 개수를 순차적으로 늘리고, 대칭된 복잡하지만 아름다운 추상적인 무늬까지 도전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고리와 반 고리를 적절히 고루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10.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사이트-
http://blog.daum.net/321cx
http://blog.daum.net/faceclan
-참고문헌-
보육과정 -2판/ 이순형외 - 학지사
가베놀이와 작업 / 김동석저 - 오름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 가격3,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9.07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62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