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한국 방송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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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텔레비전 [한국 방송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방송의 역사 -------------- 3
(시대별 및 방송사별)
* 참고자료 : 방송제도 ---------- 7
2. 텔레비전의 기능 -------------- 10
3. 텔레비전 프로그램 ------------ 11
(시대별 대표 드라마) ---------- 12
4. 텔레비전의 영향 및 개선방안 ---- 21

본문내용


래 다운받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는 ‘유료’라는 표시는 크게 해놓았지만 ‘30초당
200원’이라는 표시는 매우 작은 글씨로 표기를 해놓고 있어 인지능력이 부족한 어린이
들은 인식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얼마전 북구 태전동의 이모 소비자가 녹색
소비자 연대로 투니버스에서 방영하는 퀴즈에 5세된 어린 조카가 무분별하게 응모하여
전화비가 40여만원이 청구되었다고 항의전화를 한 사례가 있었다.
오늘날과 같이 다국적기업들이 하나로 만들어진 광고를 전 세계에 배포하고 있는 상황
에서 어린 시절부터 미국 중심의 서구화된 상품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은 성인이 되어
서 정체성의 상실 같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 텔레비전과 사회 전반에 대한 효과
○ 텔레비전의 긍정적 영향
(1) 직간접 경험 : 자신의 직접적인 환경 밖에 있는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사회의 기능적인 구성원으로 변화시키는 사회화의 주요한 역할자로 영향을 끼친다.
(3) 사회적 유산, 문화적 전통을 전수한다.
(4) 새로운 문화적 현상이나 물질을 만들어 낸다.
(5) 사회적 통합 기능을한다.
: 한 예로 토론 프로그램을 통해 민주주의의 신장을 위한 공론장 역할을 하여 시청자들 이 토론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가르쳐주는 교육의 역할도 한다. 나아가 사회 적 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마련해준다.
○ 텔레비전의 부정적 영향 서울YMCA (2002) 「2002텔레비젼종합보고서」P154-157
(1) 시청률의 지배를 받는다.
: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며 오락 위주의 방송을 하게 된다. 또한 소수 시청자의 의견이나 취향이 배제될 수 있다.
(2) 시청자를 수동적이며 무비판적으로 만들 수 있다.
(3) 텔레비전 중독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누적적인 폭력성으로 인한 모방확산
(5) 선정성 수위가 심화되고 있다.
: 언어(성적묘사가 담긴 대사), 의상(수영복, 노출이 심한 옷), 연기(심한 스킨쉽)
(6) 남녀 불평등의 강화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확산(여성: 수동적, 순종적 이미지, 남성: 능동적, 성취적 이미지)
(7) 소수 엘리트 문화의 생산
: 특별한 소수 집단들이 생활하는 환경이나 배경, 상황 설정을 통해 그들이 하는 행동이 나 패션을 모방하게 함, 예를 들어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주인공의 외제차나 값비싼 옷, 그리고 고급 주택이나 매력적인 여성, 끊임없이 쏟아지는 돈, 값비싸 보이는 음식 등을 통해서 부러움을 유발과 동시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시킨다.
(8) 인간 육체의 상업화
: 특히 여성들의 성적인 측면만 부각시킴으로써 자본주의 사회는 육체를 하나의 소비재로 전락시켜 감각, 감성적인 부분을 자극함으로써 육체를 상품화하여 사람들의 물질적 소유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9) 특정 스포츠에 편중된 방송 - 스포츠의 상품화를 유발시킨다.
: 야구, 축구 등 인기 스포츠 중계에 편중되며 스포츠 얼짱은 시청률 상승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10) 어린이의 경우 과도한 텔레비전 시청은 주의력 결핍 장애와 언어장애 등의 발생 위험이 있다.
(11) 소비 심리를 조장하여 잘못된 소비문화 부추길 수 있다.
: 드라마 속의 주인공들의 소비문화가 현실속에서도 많은 영향, 또한 광고의 극대화를 통한 소비문화를 조장할 수 있다.
■ 개선방안 - 프로그램에 대한 입장에서 한진만 (1995) 「한국텔레비젼방송연구」. 나남. P361-368, P371-372
1)프로그램 등급제 도입
어린이, 청소년 정서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프로그램을 분류하는 제도로서,
연령등급제, 내용표시제, 시간표시제가 있다. 이 제도는 1960년대 이후 미디어의 폭력물과 공력성에 대한 수많은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이미 미국과 캐나다, 프랑스 그리고 호주 등에서 실시되어 상당한 성과를 두고 있는 제도로서, 우리나라는 1997년 이후 방송위원회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시켰으며, 2001년 2월1일 부터 영화, 수입드라마, 뮤직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4개 장르를 대상으로 연령등급제를 실시했다.
2)PSI :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방법
PSI는 프로그램 공익성 지표이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공영방송의 서비스를 충실히 제공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이다.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을 얼마나 제공했는가,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필요한 것을 얼마나 제공했는가를 동시에 평가한다. 그래서 PSI는 시청률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긴 하지만, 시청률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 평가기준 : 1)프로그램 제작의 완성도 2)정보성 3)오락성
3)방송심의(방송위원회)
시청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기구로서 시청자를 시청률을 위한 일방적인 목표로 인식하는 게 아니라 상호작용의 대상이며, 전파주권자로 인식.
-> 하는 일: 방송사업자에 대한 허가, 승인, 등록, 방송의 질 향상을 위한 심의, 시청자 불만 해결, 방송관련 연구조사 및 지원, 방송 발전기금 조성 및 관리, 운용 등을 관장, 시청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 인터넷으로 불만사항 접수
4)옴부즈맨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대표 방송사 MBC, KBS, SBS에서 도입했다. 토요일 낮시간대에 편성하며 시청자가 직접 프로그램에 대해 평가하는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으로 시청자의 주권을 표현하는 유일한 프로그램이다. 시청자 의견수렴을 위한 노력과 다양한 정보제공은 보다 나은 시청자 주권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5)시청자 제작프로그램
현재 KBS 1TV에서 방송중이다. (열린채널) 시청자가 직접 기획, 제작하는 것이며 그 내용과 형식에 제한이 없으며, '퍼블릭 액세스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는 시청자의 권익신장을 위해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으로서 영상 민주주의의 핵심적 사안이다. 미국의 예로는 1991년 걸프전 반대운동을 주제로 만든 를 들 수 있다.
6)외주제작
방송영상산업의 육성과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인다는 취지로 1991년 부터 시행되어 2005년 까지 프로그램의 의무편성비율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지상파 방송의 시장 독점방지와 공영성확보, 독립제작사를 통한 영상산업 발전을 위해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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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2.10.10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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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1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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