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 레포트 (시3편, 에세이2편, 소설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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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창작 레포트 (시3편, 에세이2편, 소설2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력이 뛰어난 시
- 유종슬, ‘아가’
2. 은유가 뛰어난 시
- 한용운, ‘님의 침묵’
3. 세부 묘사가 뛰어난 시
- 정호승, ‘혼혈아에게’
4. 관찰력이 뛰어난 에세이
- 계용묵, ‘구두’
5. 세부 묘사가 뛰어난 에세이
-구인환, ‘세상에 휘몰리는 자화상’
6. 관찰력이 뛰어난 소설
- 베르베르 베르나르, ‘개미’
7. 세부 묘사가 뛰어난 소설
- 이문구, ‘관촌수필’

본문내용

을 지내는 양 써놓았지만 저런 필력은 작가가 이야기했던 12년 이상의 세월이 없이는 나올 수 없는 글이 아닌가 싶다.
7. 세부 묘사가 뛰어난 소설
갈머리는 일테면 한내읍 교외로서 읍내 복판에서 보통 걸음으로 10분이면 닿던 가까운 거리에 있었다.
마을 동구 앞에는 조갑지(조개) 같은 초가 세 채가 신작로를 가운데로 하여 따로 떨어져 있었다. 한 채는 눈깔사탕이며 엿과 성냥을 팔던 송방(松房)으로 불리운 구멍가게였고, 주인은 술장수 퇴물인 채씨 부부였다. 그 맞은편 집은 사철 풀무질이 바쁘던 원애꾸네 대장간이었으며, 그 옆으로 저만치 물러나 있던, 대낮에도 볕살이 추녀끝에서만 맴돌다 가 어둡던 옴팡집은 장중철이네가 차린 주막이었다. 부엌은 도가(도매상) 술에 물 타서 느루(늘) 팔던 술청이었고, 손바닥만하던 명색 마당 귀퉁이는 이발 기계와 면도 하나로 깎고 도스리던, 장에 가는 장꾼들만 바라보던 무허가 노천 이발소였다. 주막과 대장간 어중간에는 사철 시커멓게 그을린 드럼통 솥이 걸리어 있어, 장날마다 싸잡이 나무를 때어 끓이면서 장으로 들어가는 옷가지나 바랜 이불잇 따위를 염색하던, 검정 염색터가 전봇대 밑에 웅크리고 있게 마련이었다.
- 이문구, ‘관촌수필’
나는 배경에 대한 세부묘사에 대해 작품의 실제감과 입체감을 더해주고 상징적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고 배웠다. 그리고 “소설 속에서 배경을 제시하는 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첫째, 작품의 모든 배경은 어떤 의도에 의해 설정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곧 작품이 구상되는 단계에서 어떤 시대, 어느 시간, 어떤 상황, 어느 장소에서 그 일이 일어날 것으로 할 것인가, 그 사건은 왜 그런 장소에와 상황, 분위기를 필요로 하는 가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작품의 무대를 설정할 때 각각의 배경이 어떤 효과를 낼 것인지 유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연적 배경은 주로 사건이 일어나는 지정학적인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향토색이 짙다든가 도시빈민촌을 그렸다는 등 특정한 장소를 구체화시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배경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시대 상황이나 사회적인 모습을 자세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등장 인물의 신분, 직업과 관련된 배경 지식도 충분히 갖출 수 있어야 한다.” 라고 배웠는데 위의 소설을 보면 충청도 어느 촌락이 나타나는데, 이 때의 배경은 위에서 설명했던 ‘둘째, 자연적 배경으로 향토색이 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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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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