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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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결과도 실현가능하고 실제로 경험된 것이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불일치의 경험이 감소되고,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방어도 덜하게 된다.
내담자는 현실적이 되고, 객관적이며, 자기지각을 형성하는 데 외부중심적으로 변한다.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있어서 보다 더 능률적이 된다.
심리적 적응에 있어서 이전보다 훨씬 적절한 반응을 보이게 되며 최선의 상태를 지향하게 된다.
불일치 상태가 제거됨에 따라 내담자는 위협이나 취약성이 현저하게 감소되다.
내담자가 매우 현실적이 되었기 때문에 이상적 자아개념이 좀 더 현실적인 것이 되고, 따라서 상담 목표의 성취가능성이 농후해진다.
내담자가 심리적 적응을 잘하게 되고 위협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자아는 그의 이상적 자아와 좀 더 일치감이 더해질 수 있다.
이상적 자아에 근접함과 더불어 위협의 제거로 모든 종류의 긴장이 감소될 수 있다.
내담자는 근본적 자아지각의 정도가 높아진다.
내담자는 이 모든 절차의 결과로 상담 중 행해지는 평가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되고, 자기 스스로를 관리하는 데 보다 더 자신감이 생기고, 가치체계도 전체적인 면에서 검토하는 태도로 변화한다.
내담자가 불일치를 극복하고, 보다 더 현실적으로 되기 때문에 타인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보게 되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타인을 좀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된다.
타인도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훨씬 사회성이 높아지고, 성숙했다고 보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창조적이며, 독특하게 적응하며, 자기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자기주장을 평탄하게 펴나갈 수 있게 된다.
5) 주요 상담 기법
인간 중심 상담에서는 상담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철학이나 태도를, 그리고 상담자의 언행보다는 오히려 상담관계를 강조한다. 상담의 기술에 있어서 상담자의 태도에 나타나야 할 적절한 조건과 상담자의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진실성(genuineness ; 일치성, realness ; congruence)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말한다.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와 더불어 탐색함이 없이 순수한 인간적 만남을 가능하게 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자기 탐색을 촉진, 격려하게 된다.
상담의 과정 중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는 내담자가 상담자를 비난하고 있는 것으로가 아니고, 상담자 자신의 문제로 인정하고 표현해야 한다. 왜냐 하면 그러한 감정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발생한 것이지만 문제거리로 여기고 있는 것은 사실상 상담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2)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그 밖의 행동 특성들도 그대로 수용하며 그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태도이다.
Rogers는 내담자가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는 존재이든 간에 그를 향한 무조건적인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경험하게 되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인간중심적 접근에서 상담자는 실현 가능성을 갖고 있는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근거하여 충고나 지시 그리고 해석 등과 같은 방법 대신에 비판단적인 이해와 진실한 반응으로, 그리고 가끔은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려 한다.
(3)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내담자의 경험들과 감정들, 그리고 그러한 경험과 감정들이 상담의 과정 순간 순간에서 내담자에게 갖는 의미를 민감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을 말한다.
정확한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게 보다 더 가깝게 접근해 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보다 깊이 있게 그리고 강한 경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서 내담자 자신 내에 존재하는 자아와 유기체적 경험간의 불일치성을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해의 방법에 진단이나 평가 같은 방법은 포함되지 않는다.
평가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을 살펴보면 첫째, 내담자를 지시적인 상황에서 로보트처럼 생각하여 해석하고, 진단해서 어떤 급진적인 인격변화를 시도하려는 상담보다 훨씬 더 자연스럽다. 둘째, 내담자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기들의 감정을 표현하게 되고, 또한 평가되고 판단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내담자는 본래의 자기 자신이 된 수 있다. 셋째,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넷째, 로보트와 같은 내담자의 위치를 중요한 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인격체로 인정하였다. 다섯째, 상담에서 기술보다는 상담자의 태도가 더 중요함을 강조하였고, 인간행동에서 정서와 감정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인간중심 상담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이 이론은 지나치게 소박한 현상학에 근거하여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학적인 장을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신뢰하는 대신 무의식의 요인은 무시한다는 것이다. 둘째, 내담자의 내면의 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요인을 중시함에 반해 지적이고, 인지적인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내담자 중심을 강조함으로써 상담자는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상담자 또한 인간이므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넷째, 상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누구나 인간중심 상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쉽고, 단순하다고 오해 받을 수 있다. 다섯째, 인간중심 상담방법이 시원하게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기 때문에 상담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이해하지 못하여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뿐만 아니라 인간중심 상담은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상담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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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4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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