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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으며, 감독의 의견이나 생각을 개입하지 않고서도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표현해낸 다큐멘터리였다.
한국 기록영화를 보면 여전히 선동적이거나 현실참여적인 영화들을 선호하는 경향과 함께 주제를 다루는 방식이 무거운 것 같다. 그런 면에서 <그리고 그 후> 같은 좀 더 다양한 기록 영화들이 선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국 기록영화를 보면 여전히 선동적이거나 현실참여적인 영화들을 선호하는 경향과 함께 주제를 다루는 방식이 무거운 것 같다. 그런 면에서 <그리고 그 후> 같은 좀 더 다양한 기록 영화들이 선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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