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복제의 가능성과 윤리적 문제!!!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명 복제의 가능성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최근 영국에서는 인간의 핵산을 돼지의 심장 세포에 이식하여, 사람에게 이식 가능한 심장을 가진 돼지를 개발해내는 것이 가능한 단계에 들어섰다고 발표하였다. 그러자 동물 애호가들이 극심한 반발을 일으켜 그 연구자의 집을 부숴버렸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지않아 유전자를 이용한 돼지 심장을 가진 사람이 출현할 것으로 많은 사람들은 전망하고 있다.

또 얼마 전에는 식물 세포를 동물 세포에 이식하는 데에 성공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멕시코 사회안전 연구소의 약초 전문학자인 로소야 박사와 이식 전문가 마드라소 박사가 공동으로 식물 세포를 흰쥐의 피부아래에 이식했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흰쥐의 피부 조직은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식된 식물 세포 주위로 혈관을 뻗쳐 식물 세포와 섞이면서 혈액과 영양을 공급했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앞으로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응용하여 약 성분이 들어 있는 식물 세포를 질환이 있는 인간의 피부 아래에 인식하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에서는 금세기 최고의 의학적 혁명으로 보이는 인체 게놈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게놈이란 인체에 있는 염색체 46개를 말한다. 이 사업은 삼십 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96년 10월부터 15년 동안 지속시킬 계획인 거대한 작업이다. 게놈 사업은 사람의 염색체 모두를 분석하여 각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 지도를 만들고 핵산의 구조를 밝혀 보려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유전과 관계되는 질병을 포함, 인간의 생명 현상을 구체적으로 알아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사람의 염색체 속에 있는 유전 물질을 핵산이라고 한다. 염색체는 길이가 1.5m이고, 폭이 그 20억분의 1쯤 되는, 이중으로 감겨서 엮어진 실타래 모양이다. 여기에 핵산이 한치의 빈틈도 없이 채워져 있다. 1953년 와트슨과 크릭은 핵산의 구조가 꽈배기 모양으로 이중으로꼬여 있다는 것을 알아내어 노벨상을 받았다. 그 뒤에 핵산이 스스로를 복제하여 자손에게 유전 정보를 넘겨준다는 사실이 알려졌으며 점차 이러한 핵산을 시험관 안에서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 1973년에는 재조합된 핵산을 대장균 속에 집어넣을 수 있게 되어, 구하기 힘든 여러 가지 미량의 물질이 대향 생산되는 길이 열렸다. 당뇨병에 사용되는 인슐린이 대표적 산물이다.

한편 생명체에 대한 미세 기술의 발전은, 태아로 발육되기 전의 배자 상태일 때 세포를 분리하여 태아로 발육시킬 수 있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것은 일란성 쌍생아와 같은 원리로 한 수정란에서 복제된 태아 여러 명을 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실험을 시행한 워싱턴 대학 연구팀은 인간 배자에서 분리한 세포를 자궁에 이식하지 않고 6일만에 폐기하였다. 문제가 된 것은 이러한 실험이 인간의 수정란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이었다. 동물에게는 이미 이 기술이 적용되어 인간의 용도에 맞게 우량 가축을 대량 생산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수준에 이르렀다. 국내에서도 미세 기술을 위한 기계가 불임 치료 장비로 들어와 있고, 기술적으로도 배자 세포의 분리는 얼마든지 가능한 수준이다. 실제로 건국대 동물자원연구센터 연구팀은 수정란 분할 세포의 분리로 복제 소를 만든 적이 있다.

본문내용

모으고 있고, 인공 수정은 불임 부부에게 유일한 희망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은 생명 과학 기술을 악용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걱정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장기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다량의 인간 복제를 시도할 수도 있고, 우월감을 가진 집단이 자기들의 이익을 위하여 복제를 감행할 수도 있다. 생명공학은 현실적으로 인간 수정란의 임의적인 폐기, 유전 질환을 가진 태아의 중절, 사람을 하나의 핵산 복합체로 보는 기계론적 생명관의 확산 등 윤리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우리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에는 무한대에 가까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윤리적 기준 마련에는 무관심하다. 따라서 우리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롭고 복잡한 윤리 문제에 부딪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14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