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들을 그 역할에 따라 입력 장치, 주기억장치, 처리 장치, 출력 장치, 보조기억장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혼자서는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사람의 명령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명령을 컴퓨터에 전달하는 장치가 입력장치이고, 이 입력장치에 실려진 정보는 임시 창고인 주기억장치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이 주기억장치에 담겨진 명령어를 처리장치가 명령어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대로 명령을 실행했는지 그것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출력장치입니다. 출력장치에는 프린터나 화면 등 우리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를 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처리한 내용을 기억해서 나중에 사용하려면 보관해야할 창고가 필요한데 이 창고를 역할을 하는 보조기억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이 대표적인 보조기억장치로는 하드 디스크와 플로피 디스크 등이 있습니다.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외부로부터 자료나 정보를 입력받습니다
입력이 없이 컴퓨터 혼자 일을 하지는 못하지요. 사람으로부터 명령을 전달받는 도구입니다.

키보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한 보드 입니다.
키를 누르면 그에 대응한 신호를 송출하는 것. 어려운 말로 콘솔 타이프라이터의 건반이나 카드 천공 장치의 건반 등 키를 두드림으로서 그 문자를 데이터로 문자 뿐 아니라, 제어 신호하는 키도 장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키보드 입니다.
하지만 그냥 자판 정도로 이해해도 맞는 표현이며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아무 무리가 없습니다.
요즘은 인체공학형 키보드도 나왔더군요
펜 마우스, 스크롤 마우스, 줄없는 마우스 등등....
마우스는 보통 직렬형과 PS/2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시리얼 마우스라고도 부르는 직렬 형의 경우 컴퓨터와 직렬로 연결되어 사용을 하므로 직렬포트를 사용하게 되며 직렬포트를 사용하는 다른 기기 들이 있으면 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적절하게 포트와 인터럽트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임시 저장 장치
메모리
입력받은 자료나 정보를 잠시 보관합니다.
CPU가 처리하는 자료를 잠시 보관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흔히 램이라고도 부릅니다. 메모리가 많을 수록 CPU가 더 빠른 속도로 일할 수 있습니다.

처리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
입력받은 자료나 정보를 처리합니다.
계산 등 처리를 담당하는 컴퓨터의 두뇌와 같은 장치입니다. 컴퓨터가 얼마나 일을 빠르게 처리하는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람과 컴퓨터를 비교할 때 사람의 두뇌에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CPU입니다. 이것은 개인용 컴퓨터에 사용되는 중앙처리장치입니다. CPU가 작동하는 원리는 굉장히 복잡합니다. 그러므로 동작원리는 자세히 알 필요가 없지만 그 역할이나 종류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CPU는 컴퓨터가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가 얼마냐에 따라서 8비트, 16비트, 32비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CPU의 능력, 즉 아이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비트보다는 16비트가, 16비트보다는 32비트 CPU의 처리 속도가 더 빠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CPU는 인텔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것입니다. 이 회사는 CPU의 이름을 286, 386, 486과 같은 번호로 사용해 왔습니다. 물론 앞자리 번호가 클수록 성능이 더 좋은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회사들도 CPU를 만들어서 인텔처럼 번호를 사용하여 비슷한 이름을 붙이기 때문에 586부터는 펜티엄 이라는 전혀 새로운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영구 저장 장치
출력 장치
하드 디스크 : 처리한 결과를 저장합니다.
플로피 디스크 CD : 휴대할수 있는 저장수단입니다.

본문내용

나 새로운 카드 장치를 꽂을 때도 열어야 합니다.
마더보드
컴퓨터 본체를 열었을 때 여러 가지 부품들이 꽂혀 있는 넓적한 판을 말합니다. 여러 가지 부품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통 CPU와 마더보드는 서로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가 처리한 결과를 모니터에 나타내기 위해 신호를 보내는 장치로, 흔히 ‘비디오 카드’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가 없으면 컴퓨터는 어떤 결과도 모니터에 나타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그래픽 카드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해상도’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운드카드
사운드 카드는 다양한 소리파일을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사운드카드가 좋을수록 고음질의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5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